선거보도_
[일일브리핑] ‘야권 연대는 불륜 정치’ 주장, 제목으로 뽑은 조선 (D-41 신문보도)
등록 2016.03.03 14:25
조회 283

■ 나쁜 선거 보도
□ D-41 최악의 신문 선거보도 : ‘야권 연대는 불륜 정치’ 주장, 제목으로 뽑은 조선

 
조선일보<“선거마다 등장하는 고질적 불륜 정치”>(4면, https://me2.do/F6wf9aOD)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0대 총선을 42일 앞둔 2일, 필리버스터 종료와 함께 야권 통합을 제안했다. 그러자 조선일보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구태의 답습이며, 정치 구태가 다시 또 살아나는 것”, 원유철 원내대표의 “이해하기 어렵다”,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의 “총선 때마다 나오는 망령이 20대 총선에서 또 나오는 것” 등의 발언을 묶어 기사로 전했다.

 

야권 통합에 대한 여권의 반응을 보도하는 것 자체는 의당 있는 일이다. 문제는 조선일보가 김영우 수석 대변인의 “당의 고질적인 불륜 정치가 이번에도 등장한다면 야당은 국민의 혹독한 비판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는 막말을 그대로 전하면서, 이를 기사 제목으로 사용한 데 있다. 불륜의 사전적 의미는 ‘사람으로서 지켜야 할 도리에서 벗어난 데가 있음’이다. 선거를 앞두고 이뤄진 통합 제안이 과연 이처럼 악의적이고 비열한 평가를 받아야 할 정도로 문제적 행위일까.

 

□ 더민주 야권 연대 제안 관련 조중동 사설
동아일보 <사설/총선 42일 전 ‘야통합 제안’ 김종인, 국민은 안중에 없나>(
https://me2.do/5ctMk0fM),
조선일보 <사설/그렇게 없다더니 또 불거진 야 단일화, 국민우롱이 습관됐다>(
https://me2.do/xq4F1VxE),
중앙일보 <사설/‘김종인 야권통합론’의 전제와 조건>(
https://me2.do/FPM9CcSU)


조중동은 사설을 통해 더민주의 야권 연대 제안을 ‘친노’, ‘친문’, ‘운동권’ 등과 연계해 비판했다. 특히 동아일보와 조선일보는 야권 연대 제안이 ‘국민’을 외면하고 우롱하는 처사라는 주장을 펼쳤다.


먼저 동아일보는 <사설/총선 42일 전 ‘야통합 제안’ 김종인, 국민은 안중에 없나>에서 “총선을 42일 앞둔 이 시점에 통합 제의를 한 것은 진정성이 의심스럽다”고 지적한 뒤 “그(김종인 대표)가 총선 지휘탑이라고 해서 실질적 오너인 문재인 전 대표와 친노 친문 세력이 정리됐거나, 운동권 체질이나 ‘낡은 진보’ 청산이 완결됐다고 보기도 어렵다”, “친노 패권주의 정당을 개혁해 ‘수권 정당’을 만들겠다던 김 대표가 총선 승리만을 위해 이미 떨어져 나간 당을 다시 붙이자고 하는 것은 정당 발전에도, 민주정치 발전에도 역행한다”고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사설/그렇게 없다더니 또 불거진 야 단일화, 국민우롱이 습관됐다>에서 “지금 야당이 책임정치엔 아랑곳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드러낼 뿐”, “정치가 이렇게 희화화되어도 되나 싶을 정도”라며 비판한 뒤 “야권의 단일화 쇼는 선거 때마다 빠진 적이 없다. 너무 자주 합쳤다가 갈라져 어지러울 지경이다. 근래에만 2012년 19대 총선 때 친노와 비노가 합당해 민주통합당을 만들고, 통합진보당과 선거 연대를 통해 이 당에 13석을 몰아줘 ‘종북(從北) 숙주’ 소리까지 들었다”, “이번에 또 헤어졌다가 합치자는 얘기가 나온다는 것 자체가 유권자를 우롱하는 일”이라 강조했다.

 

동아일보와 조선일보의 이 같은 주장은 ‘운동권 체질’이나 ‘친노 패권주의’, ‘종북숙주’ 운운하며 야권을 폄훼하고,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변화’를 강제하고 있다는 측면과 해당 신문의 주장의 당위성을 위해 ‘국민’을 들먹이고 있다는 측면에서 모두 문제이다.

 

중앙일보는 <사설/‘김종인 야권통합론’의 전제와 조건>에서 “통합 논의가 진행된다면 더민주가 절대적으로 지켜야 할 일이 있다. 제3당 출현의 원인이 됐던 친노 패권주의 및 운동권 세력·문화를 완전히 청산해야 한다. 진영논리와 극단주의를 양산한 운동권 문화의 종식은 정권교체보다 더 중요한 정치교체라는 시대적 요구이기 때문이다. 행여 4년 전 주사파 정치세력(통진당) 같은 반국가적·반사회적 정당이 끼어드는 일은 없어야 한다”라며 동아일보나 조선일보와 전혀 다를 바 없는 ‘운동권’, ‘친노 패권주의’. ‘통진당’ 키워드를 야권 연대와 연계시켰다.  

 

■ 좋은 선거보도 없음

 

* 모니터 대상 :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종이신문에 게재된 보도에 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