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보도_
[일일브리핑]더민주 비례대표 갈등 본질, 친노·운동권 권력투쟁이라는 조중동 (D-22 신문보도)
등록 2016.03.22 19:18
조회 217

■ 나쁜 선거 보도
□ D-22 최악의 신문 선거보도 : 더민주 비례대표 갈등 본질, 친노·운동권 권력투쟁이라는 조중동 사설


동아일보 <사설/김종인에 반발한 친노, 더민주 주인이 누군지 보여줬다>(3/22, https://me2.do/GC1Z0tXA), 조선일보 <사설/야 고질병 그대로 보여준 막장 비례대표 싸움>(3/22, https://me2.do/FRExBS6z), 중앙일보 <사설/비례대표에서 불거진 더민주 정체성 싸움>(3/22, https://me2.do/FHbQvbum)


더불어민주당이 김종인 대표의 ‘셀프 공천’과 일부 후보의 도덕성·정체성 문제로 ‘비례대표 공천안 논란’에 휩싸였다. 조중동은 이를 더민주 내 ‘친노‧운동권‧주류’의 ‘권력투쟁’으로 풀이하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선거 시기에 제1야당의 비례대표 공천안을 두고 언론이 비평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조중동의 사설은 누가 보더라도 명백한 사실을 근거로 비평하는 것이 아니라,  ‘친노·운동권‘에 대한 거부감에 근거해 더민주의 공천 후폭풍을 비난하고 폄훼한 수준이었다. 또한 비례대표 논란의 본질과 무관한 점을 문제의 원인으로 부각해 공격하고 있다는 점에서 전형적인 왜곡보도라 할 수 있다.


동아일보는 <사설/김종인에 반발한 친노, 더민주 주인이 누군지 보여줬다>(3/22)에서 “비례대표 갈등의 본질은 당의 정체성을 둘러싼 권력투쟁”이며 그 배경에는 김 대표가 비례대표 후보군에 “친노(친노무현) 운동권 출신” 대신 “각계 전문가들을 포진시킨 것”과 “이해찬 의원을 비롯한 골수 친노를 쳐냄으로써 수권 정당의 면모를 갖추는 데 일조”한 것이 놓여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동아일보는 중앙위가 “범친노”, “당의 주류 세력”이라며 비례대표 명단에 “자파 세력이 빠져 있자 칼을 빼”든 것이며 이는 “지역구 공천도 끝나고 새누리당 막장 공천으로 한숨을 돌리게 되자 그(김종인 대표)를 토사구팽하려는 친노 운동권 본색이 성급하게 드러난 셈”이라 중앙위를 비판했다.

 

그러나 이번에 35명 후보군에서 제외된 박종헌 전 공군참모총장은 아들의 방위사업체 취업 의혹으로 논란을 빚은 인물이며, 김숙희ㆍ박종헌ㆍ심기준 후보 등도 도덕성과 정체성 논란에 휩싸여있다. 당 내·외부의 목소리를 수렴해 이의를 제기한 것을 자파 세력 소외로 인한 토사구팽으로 비판하는 것은 지나친 비약이며 폄훼다. 


이어 동아일보는 문 전 대표가 일부 비대위원들에게 전화를 걸어 상황 수습을 당부했다면서 “이 당의 실질적 오너가 누구인지 똑똑히 보여”주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사설은 언제나처럼 “친노 운동권 세력”을 “국회에 진출시키겠다는 의도”를 비판하며 “더민주가 다시 과거 같은 친노 운동권 당으로 돌아간다면 지금까지 김종인의 ‘개혁’에 박수쳤던 유권자들의 외면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로 마무리했다.


조선일보는 <사설/야 고질병 그대로 보여준 막장 비례대표 싸움>(3/22)에서 이번 비대위 수정안이 “교수·전문가 그룹 대신 후순위에 배치됐던 친노·운동권 후보들이 앞 순위로 선정될 수 있는 길을 터주기 위한 것”이라 평가절하한 뒤 “공군참모총장 출신이 아들의 방산업체 취업 논란 등을 이유로 후보에서 탈락”한 것은 “중앙위를 장악한 친노 주류들이 김 대표가 주도한 ‘운동권 탈색 공천’에 집단적으로 반발한 결과”라 강조했다. 그러나 후보 개인의 도덕적 흠결을 지적하고 이를 이유로 후보군에서 탈락시킨 것은 운동권이나 친노와는 아무런 관계도 없는 상식적 수준의 처사다.


이어 조선일보는 “야당 비례대표는 운동권·시민단체 출신이 국회로 들어오는 주요 통로”였으며 “이들 중의 다수가 장외(場外) 투쟁과 국회 파행을 주도”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대표가 운동권 대신 경제·안보 분야 전문가들을 전진 배치시키려”하자 “친노·운동권이 반기를 든 것”이라 거듭 강조했다. 이는 운동권 인사들과 전문가들을 대결구도로 만들어서 운동권 출신 의원들을 폄훼하는 것이다.

 

조선일보는 이번 사태를 “‘운동권당’을 탈피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선거만 끝나면 곧바로 운동권당으로 돌아갈 것이란 예측이 왜 나오는지 잘 보여주는 상황”, “결국 겉모습의 변화와 바뀌기 힘든 본색이 충돌하는 모습을 그대로 노출”하는 것이라 평가한 뒤 이를 “고질병”이라 진단했다. 마무리는 동아일보와 마찬가지로 “운동권당 체질을 바꿀 수도, 국민 신뢰를 회복할 수도 없다”는 항상 반복하는 ‘충고’가 제시됐다.


중앙일보 역시 <사설/비례대표에서 불거진 더민주 정체성 싸움>에서 김종인 대표가 “당내 분란의 핵심으로 정체성 문제를 꼽은 것은 정확하다”며 그가 그동안 “친노 패권주의, 운동권 세력을 청소하는 데 적지 않은 성과를 거뒀”고 “그 연장선상에서 실용적·전문적 식견이 있는 중도 인사들을 비례대표 우선순위에 올”렸으나 “결국 친노·운동권 세력이 다수인 500여 명의 중앙위가 더 이상 밀릴 수 없다며 반격을 가한”것이 비례대표 사태의 본질이라 평가했다.

 

이어 중앙일보는 “김종인의 실용주의 수권 노선과 중앙위의 극단주의적 운동권 노선의 대결에 대해서는 이미 답이 나와 있다. 2007년 대선 이래 두 번의 대선과 두 번의 총선에서 극단주의 세력이 주도한 더민주 전신 정당들의 연전연패가 그 답 아닌가”라며 더민주에 운동권 인사 청산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 조선일보 <사설/더민주 비례대표 진통, 운동권당으로 돌아가자는 얘긴가>(3/21, https://me2.do/F4cztKNv) 조선일보는 21일에도 더민주의 중앙위 파행을 빌미로 ‘운동권당’을 들먹이며 더민주에 대한 공격에 나선 바 있다. 조선은 “이날 발표된 43명 후보 명단의 가장 큰 특징은 운동권 출신이 배제되고 대신 각계 전문가가 많이 포함되었다는 점”, “문재인 대표 체제가 그대로 유지되었더라면 이런 일은 상상하기 어려웠을 것”이라며 비교적 호의적 평가를 내놨다.

 

반대로 중앙위 파행의 원인에 대해서는 “시대착오적인 ‘야당의 정체성’이 또 작용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진단했다. 조선일보는 시대착오적 야당의 정체성의 주요 예시로 노무현 대통령 비하로 물의를 빚은 김숙희 후보나 론스타 먹튀 옹호로 논란을 일으킨 최운열 교수에 대한 지지층의 반발 양상을 들었다.

 

조선은 “더민주 지지층 사이에선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들을 상대로 광범위한 신상 공격이 일어났다”, “생각이 조금이라도 다른 사람은 어떻게든 끌어내리고 보려는 체질을 털어내지 못했다고 볼 수 있다”는 비아냥이 이어졌다. 또한 “더민주는 불과 두 달 전만 해도 당의 존립이 위태로운 지경이었다. 그러더니 상황이 조금 좋아졌다 싶으니까 다시 옛날 체질이 도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정체성 논란이 일시적 진통으로 끝날 수도 있”지만 “이것만으로도 이 당이 집권 능력을 보여주기에는 아직 멀었다는 느낌을 줄 수밖에 없다”고 감정적 평가를 쏟아냈다.

 

조선일보가 거듭 힘을 줘 비판하는 더민주의 ‘체질’, ‘옛날 체질’이란 ‘운동권’ 색채를 말하는 것이다. 조선일보는 한마디로 더민주가 여당과 똑같은 색을 가질 때까지 계속 ‘운동권당’ 운운하며 비난을 이어갈 가능성이 높다.

 

□ 조선일보 <사설/이제 정치는 3류가 아니라 4류로 전락하고 있다>(3/19, https://me2.do/51EKnDxU) 조선일보는 “우리 정치는 3류도 아닌 4류로 전락하고 있다. 대통령을 포함한 정치인 전체, 모든 정당과 선거가 나라 전반의 최대 리스크가 돼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주장의 근거로 조선일보는 각 당의 ‘추태’를 나열했다.

 

새누리당의 경우 “총선이 코앞인데도 내부 싸움에 몰두하느라 이렇다 할 공약 하나 발표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점을, 국민의당에 대해서는 “더민주 공천에서 탈락한 사람들을 무차별적으로 받아들”이면서 “참신한 제3세력이 아니라 무슨 ‘종말처리장’ 같은 느낌까지 줄 지경”이라는 점을 비판했다.

 

그런데 조선일보의 이 같은 비판은 더민주에 이르러서는 눈에 띄게 가혹해진다. 이를테면 “더민주당은 누가 봐도 실세인 사람은 뒤에 숨어 있고 여권 출신 인사를 내세워 당에 분칠을 하고 있다”, “선거만 끝나면 낡은 운동권 세력들이 다시 고개를 들어 본색을 드러낼 게 뻔하다”, “더민주는 대부분 국민들이 속고 있는 줄 안다”, “이러면서 내놓는 공약은 상당수가 현금을 뿌리겠다는 것”, “더민주는 무책임한 공약을 계속 남발할 것”이라는 식이다. 대부분이 조선일보의 ‘추정’ 혹은 ‘예언’에 기반한 비판으로, 이를 뒷받침할만한 별다른 근거는 어디에도 없다.

 

□ 동아일보 <김순덕 칼럼/덴마크 사람들처럼 행복해지는 법>(3/21, 30면, https://me2.do/5bPQdtre) 동아일보 김순덕 논설실장은 김종인 더민주 대표가 강조하고 있는 경제민주화 의제를 겨냥해 “총선 뒤 김종인이 당권을 잡든, 대권을 잡든 세금부터 올릴 작정 말고 덴마크에서 진짜 중요한 걸 배웠으면 좋겠다”, “김종인의 더민주당이 정녕 양극화와 불평등 문제를 해결할 각오라면, 방법은 있다. 국회의원 세비를 덴마크 수준으로 내”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실장은 “양극화가 심해졌다고? 1992년부터 20년간 덴마크 의원 세비는 1.8배 올랐는데 한국선 2.92배나 올린 당신들 때문”이라며 “선거 유세 때 국민만 보며 정치하겠다는 입에 발린 말씀은 하지도 마시라. 하는 일 없이 혈세로 국록을 받는 국회가 세비만 확 깎아도 국민이 행복해지겠다”라고 비아냥댔다. 그러나 한국의 양극화 문제는 단순히 ‘국회의원들의 세비가 높기 때문’이라고 할 수 없는 복잡한 문제임을 김순덕 실장 본인도 분명히 알고 있을 것이다. 이는 야당의 정책을 비판하기 위해 쉽게 대중의 ‘분노’를 자아낼만한 소재인 국회의원 세비를 들먹이는 것이야말로 ‘포퓰리즘적 정치 비판’에 가깝다.

 

■ 좋은 선거보도 
□ 경향신문 총선 3대의제 기획
① 불평등 해소 : 건보료 개편 <대출받아 집 사니 ‘건보료 폭탄’…말뿐인 개선 약속 ‘이제 그만’>(3/19, 5면,
https://me2.do/GfjeMLI8), <정당들, 일제히 ‘지역가입자 부담 줄이는’ 개편안 재추진 공약>(3/19, 5면, https://me2.do/58giFzbH)
② 정치개혁 : <“승자독식 선거구제 바꾸고, 계층 대변할 비례대표 확대해야”>(3/21, 6면,
https://me2.do/FIv6YPFk), <정치혐오 편승한 ‘정치해체’식 공약이 문제>(3/21, 6면, https://me2.do/5NktqiCT), <필리버스터 열풍이 보여준 ‘정치 갈증’>(3/21, 6면, https://me2.do/GcgSWTWV), <기고/민주적 상식이 통하지 않는 한국 정당정치/조진만 경향신문 총선자문위원>(3/21, 6면, https://me2.do/xomTKjbI) 경향신문의 <총선 3대의제> 기획 보도. 첫 번째 의제인 ‘불평등 해소’의 세 번째 보도에서는 불합리한 지역가입자 건보료 체계의 실태를 사례를 통해 소개하고, 건강보험료 부과 방식을 둘러싼 각종 논란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여야의 총선 공약 등을 제시했다.


두 번째 의제인 ‘정치개혁’에서는 지금까지는 정치개혁이라는 미명하에 “정치혐오에 기반한 ‘정치 해체’식 공약”만이 난무했음을 지적하며 이는 실현가능성이 낮을 뿐 아니라 결국 국민을 무서워하지 않는 정치인들을 양산해 국민들에게 피해가 돌아옴을 강조했다.

 

이어 경향신문은 진정한 의미의 정치개혁이 되려면 ‘정당 민주주의 강화’ ‘소선거구제 개혁’ ‘권력구조 개편’이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유권자들이 집중해야 할 주요 의제를 설정하고 제시한데 이어, 이전투구를 일삼고 있는 각 정당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제시했다는 측면에서 좋은 선거 보도라 할 수 있다.

 

□ 한겨레 <“청년한테 한 약속은 안 지켜도 되나요”>(3/21, 2면, https://me2.do/5BEivbRp) <20대 총선, 청년이 말한다> 기획의 대학생-청년 공동행동 릴레이 인터뷰 6회차. 해당 보도에서 유영현 부산대 총학생회장은 박근혜 대통령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고등교육 예산 1% 확보’ 대선 공약이 지켜지지 않고 있음을 지적하며, 이는 정치권이 청년을 두려워하지 않기 때문이라 강조했다.

 

유씨는 “정부가 장기적으로 대학을 발전시키기보다는 사업비를 미끼로 정부 입맛에 맞춰 대학을 취업전문학교로 변질시키고 있”다고 비판하며 ‘대학생·청년 공동행동 네트워크’ 등이 이번 4·13 총선에서 “대학의 자율성을 파괴하고 교육의 본질을 훼손하는 구조조정 철회”를 주장하며 뭉치고 있음을 강조했다. 행동하는 청년의 목소리를 전달함으로서 정치권에는 경각심을 높이고, 같은 유권자들에게는 행동을 통한 직접적 정치 참여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는 측면에서 좋은 선거 보도라 할 수 있다.

 

□ 한겨레 <단독/이병우씨, 나경원 딸 위해 성적 변경·관리까지 했나>(3/22, 9면, https://me2.do/5bPQrfMA), <‘나경원 딸 입학비리’ 의혹에 주류언론들 침묵>(3/22, 17면, https://me2.do/FQZcxByh) 한겨레는 성신여대 입학 면접 심사위원장이자 학과장인 이병우 현대실용음악학과 교수가 나경원 새누리당 의원 딸의 성적 변경을 요구하고 최근까지도 성적표를 직접 관리해왔다는 정황을 포착해 단독 보도했다.

 

또한 한겨레는 “유력 정치인에 대한 의혹이 나왔는데 전혀 보도가 되지 않는” 주류 언론의 '이중잣대'를 비판하며 나 의원 딸의 입학비리 관련 보도 이후 해당 의혹에 대한 후속 보도를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현재 나 의원은 서울 동작을 20대 총선 출마를 선언한 상태인 만큼, 이는 유권자에게 해당 의원에 대한 주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선거 보도라 할 수 있다.

 

* 모니터 대상 :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종이신문에 게재된 보도에 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