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보도_
[일일브리핑]‘청와대‧여당’ 사보 자처한 중앙 (D-5 신문보도)
등록 2016.04.08 15:59
조회 197

1. 새누리당 대국민사과에 쏟아진 비판, 중앙은?
새누리당은 7일 당 지도부가 일시적으로 유세를 중단하고 대국민 사과에 나섰다. ‘반성과 다짐의 노래’라는 의미의 ‘반다송’ 영상도 공개했다. 이에 경향신문과 조선일보, 한겨레, 한국일보는 이를 ‘사과쇼’ ‘읍소마케팅’ 등으로 규정하며 새누리당에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동아일보는 이들의 행보에 대해 ‘엄살전략’이라는 목소리도 나온다고 언급하는 선에 그쳤다. 그러나 중앙일보는 이날 당 지도부의 발언과 행보를 ‘반성모드’라며 상세히 소개하는 한편 어떤 비판도 내놓지 않았다. 새누리당 사보에 가까운 보도 태도를 보인 셈이다.

 

■ 경향‧한겨레 “새누리의 진정성 없는 막장 드라마”
중앙일보를 제외한 5개 일간지는 모두 새누리당의 ‘대국민 사과’에 냉소적인 반응을 보였다.
가장 비판의 강도가 높은 것은 한겨레다. 한겨레는 <툭 던진 날림공약, 또 꺼낸 읍소마케팅>(4/8, 1면, https://me2.do/5BEL9HOO)의 첫 문장에서 “새누리당이 4·13 총선 선거운동 후반부로 접어들면서, 말과 행동을 따로 하면서 무작정 ‘잘못했으니 찍어달라’는 ‘읍소’ 선거전을 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2014년 세월호 참사 직후 지방선거 때도 선보였던 ‘진정성 없는 선거운동’을 되풀이한다는 비판이 나온다”고 강조했다. 기사 말미에는 새누리당의 반다송에 대해 “에스엔에스에는 ‘반성하는 척 다급해 부르는 노래’(반다송2)라는 패러디가 널리 퍼졌”음을 소개하기도 했다.

 

한겨레는 <사설/막장 드라마 보는 듯한 새누리당의 ‘읍소작전’>(4/8, https://me2.do/5EcIN2lK)에서는 “이야기의 개연성이야 어떻든 시청자 눈물샘만 자극하면 된다는 식의 막장 드라마를 한 편 보는 듯”, “유권자들을 얼마나 우습게 여기길래 저렇게 말을 바꾸고 머리를 조아리는 거로 판세를 뒤집을 수 있다고 보는 건지, 어이가 없을 뿐”이라 비판했다. 또한 “‘읍소도 선거전략’이라는 저급한 발상이 발을 붙이지 못하게 해야 우리 정치문화가 한 단계 발전할 것”이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한번만 도와달라”…이번이 몇번째?>(4/9, 4면, https://me2.do/xArSmTwN)를 통해 “이 같은 읍소 전략은 새누리당이 분위기가 심상치 않을 때마다 꺼내놓는 ‘만병통치약’”이자 “당장의 위기를 모면하기 위한 임시변통책”이라며 “‘반성과 사죄’에서 진정성을 보기 어렵다는 지적도 나온다”고 강조했다.

 

■ 조선‧한국 “정치쇼는 새누리 더민주 모두 피장파장”
조선일보는 새누리당만이 아니고 더불어민주당도 피장파장이라는 전략을 사용했다. <사설/막장 공천에 지역감정 자극하다 ‘사죄 쇼’로 표 구걸하나>(4/8, https://me2.do/5bPkbx5C)에서 여당에 대해서는 “수도권에서 당 지지율이 떨어지고 야당과 무소속 후보에게 밀리자 뒤늦게 꼴불견인 사과 릴레이를 벌인 것”이라 비판했다. 또 더민주 김종인 대표와 문재인 전 대표의 ‘광주 사과’에 대해서는 “무엇을 사과하는지도 명확하지 않고 무조건 용서해달라고 하는 식”이라 비꼬았다.


한국일보 역시 비판의 화살을 여야 모두를 향해 겨냥했다. <사설/진정성 없이 사죄 쇼 펼친다고 등진 표심 돌아오나>(4/8, https://me2.do/G4sUjSL1)에서 한국일보는 여당에 대해서는 “무릎 꿇고 고개를 땅바닥에 숙여 이 순간만 넘어가자는 심보가 아닐 수 없다. 유권자들을 우롱해도 유분수지 국민들이 그런 얄팍한 속셈을 모를 리 없다”고 비판하고, 야당에 대해서는 “뿌리 깊은 호남 홀대와 야당 분열 책임 논란이 급조된 한 차례 방문으로 수그러들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 동아 “인터넷에선 부정적 패러디 나온다”
동아일보는 <“이젠 안싸울게요” “일대일 구도로” “부동층은 3번”>(4/8, 2면, https://me2.do/xx1LPQMx)을 통해 “사죄와 반성’을 앞세운 읍소 전략으로 지지층 결집에 나섰다”며 이번 새누리당 지도부의 행보를 소개한 뒤 기사 말미에 “인터넷상에선 ‘반성하는 척 다급해 부르는 노래’를 의미하는 ‘반다송’ 패러디가 나오는 등 ‘엄살 전략’이라는 지적도 나온다”고 소개하는 선에 그쳤다.

 

■ 중앙, ‘반성모드’라며 ‘쉰 목상태’ ‘말실수에 폭소’까지 상세히 전달
중잉일보는 새누리당이 원하는 그대로를 구현해 보여주는 보도태도였다.  중앙일보 <김무성 “함 봐주이소~” 서청원·조윤선과 격전지 인해전술>(4/8, 4면, https://me2.do/x9pYovPd)는 사보에 가까웠다.

 


기사는 “여러분 함 봐주이소~. 제가 이렇게 애걸복걸합니다”라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목소리를 기사 첫 줄에 제시했다. “납작 엎드렸다”, “‘반성 모드’로 선거를 치르기로 했다”는 등의 표현으로 새누리당의 행보와 입장을 소상히 전달하기도 했다.

 

이어 김 대표와 서청원 최고위원, 원유철 원내대표 등 공동 선대위원장들이 “계파 갈등을 덮고 비빔밥처럼 뒤섞여 화합해 나가겠다는 뜻”에서 “‘비빔밥’ 회동을 했다”고 전했다. 회의 직후 나온 이운룡 선대위 종합상황실장의 “주말까지 납작 엎드려 살려 달라고 할 것”, “그다음엔 인해전술로 격전지를 대거 찾아갈 계획”이라는 일정도 전했다. 기사 말미에는 “이날 수도권 지원유세를 하는 김 대표의 목소리는 쉬어 있었다”며 “노원병 이준석 후보 지원유세”에서의 김 대표의 말실수를 소개하고 그로 인해 “폭소가 터졌”으며 김 대표가 이를 “유머로 넘겼다”는 것까지 전했다. 기사 어디에서도 이 같은 읍소전략에 대한 평가는 존재하지 않았다.

 

2. 청와대 고민 상담 창구 자처하며 선거의 여왕 기대하는 중앙
중앙일보는 새누리당 뿐 아니라 청와대의 사보 역시 자처했다. <청와대 “현재로선 과반 어렵다, 140석 초반 예상”>(4/8, 4면, https://me2.do/FeH4GYqT)에서 중앙일보는 “총선을 둘러싼 국내 상황이 이젠 걱정”, “ ‘선거의 여왕’이라는 별명대로 박 대통령은 이번 총선에 큰 관심을 두고 있다고 한다”, “임기 중 치르는 총선인 데다 총선 결과에 따라 집권 후반기 국정운영에 탄력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이라는 청와대 홍보라인 관계자의 발언을 상세히 소개했다. 대통령의 선거 개입에 대해 우려를 보이는 대신, 선거의 여왕이라 추켜세우며 이후 행보에 관심을 보인 것이다. 

청와대 측 입장을 전달하는 것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는다. 제목에서도 언급됐듯 “과반인 150석이 어렵지 않겠느냐”, “현재 여론조사에서 여당 지지율은 10% 이상 빼고 봐야 한다”, “야당과 오차범위 내 접전을 벌이는 곳도 사실은 지고 있는 곳으로 봐야 할 것”, “현재로선 새누리당이 140석 초반이나 되지 않을까 한다”라는 s 내용이 계속 기사에서 언급된다. 모두 여당과 청와대 입장에서의 이번 선거 결과에 대한 고민이자 일종의 ‘엄살’인 셈이다.


이어 중앙일보는 “생각보다 판세가 좋지 않음에 따라 박 대통령이 총선을 앞두고 어떤 메시지를 낼지도 관심”이라며 “지난해 4·29 재·보선 전날 박 대통령은 대국민 메시지를 내고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 건과 관련해 노무현 정부 시절 두 차례 사면된 사실을 비판해 선거판을 요동치게 한 일이 있다”, “당시 새누리당은 4곳 중 3곳에서 승리했다”며 ‘선거의 여왕’의 과거 성과를 언급한 뒤 “박 대통령은 총선 하루 전인 12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할 예정”이라며 마치 대통령의 선거 관련 행보의 ‘예고편’을 홍보하는 듯한 태도를 보였다.

 

3. 기간제 근로자 고용안정 가이드라인, 그저 좋다는 동아
고용노동부는 7일 새로 만든 ‘기간제 근로자 고용안정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해당 가이드라인은 상시·지속적 업무를 맡은 기간제 노동자를 원칙적으로 무기계약으로 전환토록 하는 내용 등을 담고 있다. 이에 경영계는 상시·지속업무라는 불명확한 개념을 기준으로 정규직 전환을 의무화하려 한다며 반발했다. 반면 노동계는 강제수단이 없어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과 함께 총선용 생색내기라는 지적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관련 보도는 경향신문과 동아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4개 일간지에서 나왔다. 논조는 달랐다. 경향신문과 중앙일보, 한겨레는 이번 정부의 가이드라인 발표를 ‘총선용’이라 지적한 노동계의 목소리를 주요하게 다루거나 언급했다. 반면 동아일보는 “노동 4법이 통과되지 않은 상황에서 노동시장 이중 구조 해소책의 하나로 가이드라인을 시행해 비정규직의 처우 개선을 이끌겠다는 의도”라며 정부의 입장 전달에만 집중했다.

 

■ 경향‧한겨레 “빛 좋은 개살구‧총선용 생색내기”
먼저 경향신문은 <상시 지속 업무 2년 된 비정규직 ‘무기계약’ 전환 원청과 같은 일 하는 노동자에 임금차별 못하도록>(4/8, 10면, https://me2.do/FMU8mMdK)에서 <기간제 ‘쪼개기 계약’도 금지…노동계 “지침보다 법 개정”>의 부제를 달았다. 이어 기사 도입부에서는 “정부는 근로감독 시 비정규직 차별 여부를 필수적으로 점검하겠다는 입장이지만, 노동계는 ‘실효성과 강제수단이 없어 빛 좋은 개살구’ ‘총선용 생색내기’ 등의 반응을 보였다”며 이번 가이드라인의 한계를 지적했다.


이어 경향신문은 “기간제 노동자를 보호하겠다는 말이 진심이라면, 기간제 사용사유 제한을 도입하고 상시·지속 업무는 반드시 정규직으로 전환하도록 법을 고치면 된다”는 민주노총의 주장을 전했다. “근본적인 해결책을 도외시한 미봉책”, “총선을 앞두고 비정규직 보호라는 거창한 제목으로 여론을 호도하려는 꼼수라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는 한국노총의 주장도 소개했다.


한겨레 역시 <“상시 지속업무 기간제노동자, 2년 안됐어도 무기계약직 전환해야”>(4/8, 8면, https://me2.do/G69T6A4e)에서 “정부 가이드라인은 4월8일부터 시행되는데, 법적 강제성은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4·13 총선을 앞두고 내놓은 생색내기용”, “정말 비정규직 노동자를 보호하려면, 상시·지속적 업무는 정규직으로 반드시 전환하도록 법을 개정해야 한다”는 민주노총 측 입장을 전달했다. 한겨레는 “현재 계약만료 기간제 노동자 10명 중 7명이 회사를 떠나고 계속 일하는 노동자는 2명, 정규직 전환은 1명에 그쳤다. 기간제 노동자의 평균 임금수준은 정규직의 62.2%에 불과”하다는 고용부 조사 결과를 덧붙이기도 했다.

 

■ 중앙 “경영계 노동계 모두 불만족”
중앙일보는 <기간제 근로자, 2년 이상 지속 업무 땐 무기계약직 전환>(4/8, 14면, https://me2.do/xZu02NL9)에서 “경영계와 노동계가 한목소리로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앙은 법에도 없는 ‘사용사유제한’이 생겼다고 우려하는 한국경영자총협회 측 입장과 “실효성 없는 대책으로 급조된 총선용”으로 “사용자들이 지키지 않아도 강제할 수단이 전혀 없다” 비판한 민노총 측 입장을 모두 소개했다.

 

■ 동아 “정부가 좋다고 하더라”
반면 동아일보는 오로지 정부 입장만을 소개했다. <2년이상 상시-지속 업무 기간제 근로자 정규직에 준하는 무기계약직 전환해야>(4/8, 13면, https://me2.do/GxXB4ed5)에서 동아일보는 정부의 이번 가이드라인 발표를 “노동 4법이 통과되지 않은 상황에서 노동시장 이중 구조 해소책의 하나로 가이드라인을 시행해 비정규직의 처우 개선을 이끌겠다는 의도”라 풀이했다. 이어 동아일보는 “고용부는 올해 사업장 1만2000곳을 근로감독하면서 가이드라인 준수 여부를 철저히 점검할 방침”, “위반 사업장이 발견되면 시정명령 등 행정지도를 내리고, 이에 응하지 않을 경우 특별근로감독 등을 통해 사법 처리도 진행할 계획”임을 강조했다.
한편 이날 조선일보와 한국일보는 관련 보도를 내지 않았다.

 

4. 또 ‘지지후보 없음’ 칸 만들자는 주장 내놓은 조선
투표 용지에 ‘지지후보 없음’칸을 만들자는 주장을 반복해온 조선일보가 이번에는 투표에 대한 다른 여타 주장들 사이에 예의 주장을 끼워 넣었다. <20대 총선, 어떡해야 하나/이젠 투표하기조차 두렵다…그래도 기권은 말자>(4/8, 29면, https://me2.do/FbW3QfFe)에는 투표에 대한 6개의 주장이 실렸다.
<하다못해 ‘차차악’이라도 뽑자>, <선거법 위반자 철저히 외면하자>, <전과자부터 확실하게 솎아내야>, <흑색선전 후보는 엄중 처벌을>, <‘지지 후보 없음’ 칸도 만들라>, <당적·선거구 바꾸면 출마 제한을>이라는 주장 중 눈에 띄는 것은 <‘지지 후보 없음’ 칸도 만들라>이다.

 

그러나 이 중 경기 구리시에 거주하는 박창원 씨가 쓴 <‘지지 후보 없음’ 칸도 만들라> 주장은 기표 용지에 “‘(지지 후보나 지지 정당) 없음’ 칸”을 추가했으면 한다며 “이것은 기권보다 명확하고 정당한 권리 행사요, 의사 표현일 것”이라 강조했다. 이어 “투표의 권리와 의무를 이행하면서 합리적으로 부정적 의사를 행사할 수 있지 않은가”라고 덧붙였다. 해당 주장은 과거 조선일보 지면을 통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온 바 있다. <독자마당/기권표도 ‘한 표’로 인정하자>(3/25, 29면), <발언대/기표란에 ‘지지 후보 없음’도 만들자>(3/31, 29면), <독자의견을 읽고/맞다, 우린 ‘투표 자판기’ 아니다/김후백 사회평론가>(4/1, 33면). 조선일보 외 다른 매체에서는 찾아보기 힘은 이 같은 황당한 주장은, 모두 다른 이름으로 발표됐지만 마치 한 사람이 쓴 듯 같은 내용을 담고 있다.

 

* 모니터 대상 :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종이신문에 게재된 보도에 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