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편 모니터_

124

황 총리 두둔하며 “초등학교 학생들 데려다 놓고 훈계하는 겁니까”
2017년 2월 21일
등록 2017.02.25 18:10
조회 901

21일 종편 시사토크 프로그램에서는 28일 기한 만료를 앞둔 박영수 특별검사팀 기한 연장이 논란이었습니다. TV조선 <뉴스를 쏘다>(2/21)에 출연한 한화갑 한반도평화재단 총재는 특검 연장을 주장하는 국회를 비판하며 “초등학교 학생들 데려다 놓고 훈계”한다고 비유했습니다. 

 

1. 한화갑 총재, 황 총리 두둔하며 “초등학교 학생들 데려다 놓고 훈계하는 겁니까”
한화갑 씨는 특검수사 기간 연장에 대한 입장을 묻는 유아름 앵커의 질문에 “개인적으로 생각할 때는 (특검 연장이)필요한 것 같아요”라고 답변하면서도 황 총리를 비판하고 있는 국회에 비판의 날을 세웠습니다. 그의 발언 전체를 보겠습니다. 

 

K-001.jpg

△“초등학교 학생들 데려다 놓고 훈계하는 겁니까”라며 국회 비판한 
한화갑 한반도평화재단 총재/ TV조선<뉴스를 쏘다>(2/21) 갈무리

 

“아니, 황교안 총리가 말이죠. 예를 들면 헌법재판소에서 탄핵이 뭐라고 합니까? 인용이라고 합니까? 인용이 됐다면 대통령 물러나야 돼요. 그럼 자기는 두 달간 성실하니 다음 정권 탄생을 관리할 책임이 있어요. 그리고 이 탄핵이 거기서 각하된다(중략) 그러면 자기가 총리로 더 지속하느냐 못하느냐 결정이 되는 거예요. 그런데 자기를 총리로 임명해 준 대통령을 말입니다. 더 옥죄라고 죄를 캐라고 이걸 연기시켜 줄 그런 생각이 나겠어요. 그건 당연한 거죠. 그러니까 국회에서는 황 총리대행한테 ‘빨리 잡아라’고 독촉하는 것도 한국식 방식이에요. 그 이제 권한이 있잖아요, 내(황교안)가 결정할. 시간이 아직 있고. 그러면 그 거부권을 행사하더라도 국회에서 결의를 해가지고 말이죠. 법적으로 무슨 구속력 있는 이 결정을 한다든지 이렇게 하는 것이 정당한 것이지. ‘빨리 나가라’고 말이에요. 이게 도대체 초등학교 학생들 데려다 놓고 훈계하는 겁니까, 뭐하는 겁니까? 정치가 이렇게 말이죠. 아주 저급화되고 있어요”


한화갑 씨 발언의 가장 큰 문제점은 황 총리대행이 개인적 의리나 충성심을 지키는 것이 당연한 것인 양 두둔한다는 것입니다. 한 씨는 “자기를 총리로 임명해 준 대통령을 수사하라고 할 수 있겠냐”면서 황 총리대행이 특검을 연장해주면 대통령을 배신이라도 하는 것처럼 느껴지는 발언입니다. 하지만, 황 총리대행이 지금 해야 할 일은 헌정 농단의 혼란에 빠진 국정을 빨리 수습하는 일입니다. 개인적 감정에 빠져서 자신이 가진 권한을 행사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도리어 황 대행이 정말 그런 이유로 특검 연장안을 거부한다면 그것이야말로 황 총리대행 스스로 박 대통령과 최순실 씨의 부역자임을 스스로 인정하는 꼴입니다. 


게다가 한화갑 씨는 오히려 비판의 화살을 국회에 돌렸습니다. 황 총리를 독촉하는 국회의 방식이 잘못됐다는 주장입니다. 한 씨는 국회가 법적 구속력이 있는 결정 없이 장외에서 ‘빨리 나가라’ 주장하는 것이 잘못된 처사라 지적한 것입니다. 그러면서 “초등학교 학생들 데려다 놓고 훈계하는 겁니까?”라며 정치가 ‘저급화 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국회는 법이라는 제도권 내에서 의사결정을 수행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국회가 일을 안 한 것이 아닙니다. 국회는 애초부터 특검법을 개정하는 법안을 발의해놓고 이를 논의하고 있었습니다.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4당 원내대표는 지난 23일, 오전 국회의장실에서 40여 분간 회동하고 특검법 직권상정 문제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특검 연장안을 직권 상정해 특검 기간을 늘리는 방안을 검토한 것입니다. 하지만 이 역시 특검 반대 당론을 채택한 자유한국당의 반대로 무산됐습니다. 국회는 법의 테두리 내에서 최대한의 역할을 하고 특검 연장안의 최종 권한을 지닌 황 총리를 향해 수용을 촉구하는 것입니다. 이런 정황 설명도 없이 마치 국회가 할 일 없이 황 총리대행에게 독촉이나 하는 집단으로 폄하하는 한 씨의 발언은 정치혐오를 부추기는 것이 아닐까요?
 
2. 조선일보 따라쟁이? 따라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보다 강하게!
TV조선 <김광일의 신통방통>(2/21)이 민주당 당료들의 화법을 비난하고 나섰습니다. ‘콕 찍어 이 뉴스’란 코너에서 조선일보의 보도 <“北이 했다면…” 민주당 화법에 담긴 딜레마>(2/21 https://goo.gl/Z9Yiqi)를 보면서 대담을 나눈 것인데요. 애초 문제는 이 조선일보의 보도 자체에 있긴 합니다. 이 보도는 “북한이 김정남 암살을 지시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더불어민주당과 대선 주자들의 대북(對北) 정책에 대한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면서 유독 민주당과 당내 대선 주자들의 대북관에 집중하고 있다. 보도는 특히 “민주당 핵심 인사들은 ‘여러 가지 엉성하고 이상하다’며 의구심을 품었던 사건 초기보다는 북한 소행이라는 쪽으로 판단이 기울고 있다. 하지만 북한을 암살 배후로 아직 확정해서 지목하지는 않고 있다. 일찍부터 북한을 지목했던 정부와는 온도 차이가 있는 것이다. 그래서 대북 발언 때마다 ‘~라면’이라는 전제를 붙인다”고 보도했습니다. 


TV조선에서 초점을 맞춘 것은 바로 이 ‘~라면’이었습니다. 방송은 먼저 문재인 전 대표, 추미애 민주당 대표, 우상호 민주당 원내대표의 발언을 영상으로 보여주었습니다. ‘~라면’ 부분은 강조하여 반복적으로 보여주기까지 합니다. 방송에서 나온 발언을 그대로 보여드리겠습니다. 


문재인 “만약 북한의 지령에 의한 정치적 암살이라면 이것은 전 세계가 규탄해야 마땅한 중대한 테러범죄라고 생각합니다” (2/19)
추미애 “이 사건의 배후가 최종적으로 북한 당국으로 밝혀진다면 북한의 반인륜적 행위는 국제사회의 거센 비판과 고립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2/20)
우상호 “북한 국적의 용의자들이 살해에 관련됐다면 당연히 북한이 수사에 협조하는 것이 국제법상 당연한 관례라고 봅니다” (2/20)

 

K-002.jpg

△ 북한 사안에만 ‘~라면’이라 가정한다며 민주당의 대북관을 비난한 
TV조선 <신통방통>(2/21) 화면 갈무리

 

이어서 진행자 김광일 씨는 “저희들(논설위원들)이 금기시하는 얘기 중에 하나가 바로 뭐뭐라면 이런 가정법 하에 사설을 쓰는 겁니다. 뭐뭐가 일어날 것을 미리 내다보고 누구를 지적한다든지 누구를 비판한다든지 이러지 말자는 겁니다. 그래서 라면 사설은 쓰지 말자 이런 얘기를 하는데요”라고 운을 땠습니다. 이어 황대진 조선일보 정치부 차장에게 “지금 이 민주당 인사들이 북한의 지시라면 이렇게 전제를 달고 얘기를 하는 이유, 한 사람만 그런 게 아니라 약속이나 한 듯이 당료들이 다 그런 화법을 쓰고 있어요 왜 그런 겁니까”라고 질문했습니다. 


황대진 조선일보 정치부 차장은 “사건의 전후관계가 다 밝혀져서 북한 소행이다 이렇게 확정이 된 게 아니니까 그런 측면도 있겠지만”라면서도 민주당 인사들의 발언을 “(여당과) 대북정책 면에서 가장 큰 차별점이 있는데 이걸 갑자기 돌아올 수가 없는 거죠 한꺼번에. 이런 사건이 터졌다고 해서 갑자기 돌아올 수가 없으니까 천천히 상황을 보면서 대처하겠다. 이런 취지인 거 같아요”라고 해석했습니다. 민주당 의원들의 ‘북한 소행이라면’이란 가정은 여당에 비해 온건한 대북관 때문이란 논리인데요. 황 차장은 그나마 점잖은 수위입니다. 


최병묵 월간조선 전 편집장은 발언의 진위를 좀 더 노골적으로 드러냅니다. 최 씨는 우선 “우리가 확정적으로 한 명도 의심하지 않을 정도로 이게 북한 소행이다 이렇게 한 단계가 아니잖아요, 지금. 그러니까 신중한 것은 좋아요”라며 민주당의 ‘이라면’이란 화법이 크게 문제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뒤이어 “그런데 왜 더불어민주당은 항상 북한 문제에만 신중하냐는 거죠. 다른 문제는 이렇게 신중하지 않은 것 같은데 그런 점에서 의심을 받기에 충분한 거죠”라며 민주당의 ‘가정’이 북한 사안에만 한정된 것이라 일반화했습니다.


하지만 황 씨와 최 씨 말대로 ‘사건의 전후관계’는 여전히 수사 중입니다. 문재인 전 대표가 발언한 19일에는 말레이시아 경찰의 첫 기자회견에선 북한 국적 용의자의 존재를 밝혔지만 북한 소행이라고 단정 짓지 않았습니다. 해당 방송일인 21일까지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종합병원은 피살된 남성이 김정남의 시신인지 여부를 아직 확인중이며 사인도 파악하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 소행이라면’ 이란 가정이 ‘북한 소행이다’란 단정보다 합리적인 상황이라는 것입니다. 출연진들도 이를 분명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민주당의 미온적인 대북관을 공격하기 위해 억지로 말꼬리를 잡고 있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이들이 지적한 문 전 대표, 추 대표, 우 원내대표의 ~라면 가정 뒤엔, 그렇다면 반인륜적인 행위에 대해 국제적 처분을 받아야할 것이라 주장했습니다. 한마디로 별 트집 잡을 것도 없는 뉴스를 만들어 민주당 대권주자들의 대북관이 문제인 양 부각한 조선일보와 TV조선의 합작공격일 뿐, 그 이하도 이상도 아니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정말 지적해야 할 것은 지나치게 가정을 하지 않는 TV조선입니다. TV조선은 암살 보도 직후 CCTV조차 공개되지 않은 상황에서 각종 독침펜을 보여주며 암살 도구라 가정하고, 범죄 상황을 다각도로 예측했습니다. 김정은의 스탠딩오더 일 것, 중국이 김정남 경호를 포기했다 등의 확인되지 않은 추측들을 사실마냥 전하기도 했습니다. 자신들의 근거 없는 ‘가정’들엔 눈감으면서 확정되지 않은 사안에 대해 단정하지 않는 것을 ‘가정’이라 비난하고 있는 겁니다. 아 물론 이런 태도는 조선일보도 마찬가지입니다. 조선일보 위 보도의 마지막 문장은 “사건 초기에는 암살 배후와 관련한 각종 ‘음모론’도 야권에서 많이 돌았지만 북한 공작원들의 실체가 하나둘 드러난 이후에는 수면 밑으로 들어갔다”입니다. 가장 많이 별별 카더라 보도를 내뱉은 것은 자신들이면서 정말 유체이탈 화법에 있어서는 박 대통령과 쌍벽을 이룬다 하겠습니다. 

 

 

monitor_20170225_124.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