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보도_

신문보도 일일브리핑(D-12)

사드 기습 배치, ‘별 일 아닌데 소란’이라는 동아·조선
등록 2017.04.27 19:00
조회 334

27일 동아일보와 조선일보는 이번 성주 사드 기습 배치에 대해 ‘방어 장비 하나 들여오는데 왜 소란이냐’ ‘어차피 다음 대통령의 부담을 줄이는 일이다’라는 주장을 펼쳤습니다. 중앙일보는 이번 사안을 ‘불가피한 선택’이었다고 포장하며 ‘우려’ 입장을 밝힌 대선주자들을 비판했습니다.   

 

1. 오늘의 유감 보도, 사드 기습 배치에 ‘별 일 아닌데 소란’이라는 동아·조선
대선을 13일 남긴 26일 새벽. 사드 발사대와 레이더 등 핵심 장비가 성주 골프장에 기습 배치되었습니다. 주민 동의를 위한 설득은 물론이고, 약속했던 환경영향평가도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한반도 사드 배치가 엄연한 ‘기정사실’이 되어 버린 겁니다. 


이와 관련한 6개 일간지의 보도 태도는 매체별로 극명하게 갈렸습니다. 먼저 성주 사드 기습배치 관련 보도를 제목만을 기준으로 ‘긍정/부정’ 보도로 구분해 보았는데요.(표1 참고) 경향신문은 총 7건의 기사 중 5건의 기사에서, 한겨레는 9건 중 6건의 기사에서 이번 기습 배치에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냈습니다. 반면 긍정적 입장을 드러낸 보도는 단 한 건도 없었습니다. 


두 매체는 1면 보도 제목 역시 <사드, 심야에 기습 배치… 국민 뒤통수친 국방부>(경향), <13일 남은 정부의 ‘사드 덫’… “주권 폭거다”>(한겨레)로 정부와 국방부를 비판하는 내용으로 뽑았습니다. 이 중 한겨레의 경우 6개 일간지 중 유일하게 1면에 사드 발사대가 아닌, 성주에 배치된 경찰 병력의 모습과 사드 배치에 반대하는 주민들의 모습을 담았습니다. 


경향신문은 <사설/사드 도둑 배치로 대선판에 뛰어든 한미 군당국의 도발>(4/27 https://goo.gl/Th3LRq)에서도 “미묘한 배치 시점을 감안하면 알박기 차원을 넘어서 대선판을 흔들어 보려는 의도를 의심하게 된다”며 한미 군당국의 ‘대선판 흔들기’ 행태를 비판했습니다. 


한겨레는 <사설/정권이양기에 ‘사드 알박기’ 한 미국의 횡포>(4/27 https://goo.gl/FhW7Kv)에서 미국을 향해 “동맹을 전혀 배려하지 않는 모습”이라며 “지금이라도 사드 배치를 중단하고, 5·9 대선 이후 출범할 새 정부와 추가 협의를 해나가야 한다”고 주장하며 ‘동맹’인 트럼프 행정부의 행태를 중점적으로 비판했습니다.

 

한국일보는 제목만으로 구분했을 경우 6건 중 1건만이 부정보도로 분류되었는데요. 그 유일한 부정 보도가 사설이었습니다. 실제 <사설/절차 논란을 키운 한밤 중 사드 기습 배치>(4/27 https://goo.gl/RG44dT)에서 한국일보는 “한반도 위기 상황을 고려하더라도 국내법이 정한 절차조차 지키지 않고 군사작전을 하듯 야밤에 기습배치에 나선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라며 한미 군당국의 ‘대못 박기’식 행태를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긍정보도로 분류된 것도 1건이었는데요. 유승민 후보의 입장을 부각한 <유 서울 집중 유세 “사드 배치 잘 된 결정”>이었습니다. 

 

K-006.jpg

△ <표1> 사드 관련보도 제목 ‘긍정․부정’ 분류 결과표. 
긍정 부정 입장이 모두 담긴 기사 제목은 판단 불가로 분류(4/27) 

 

반면 조선일보는 10건 중 단 1건의 기사에서만 부정적인 입장을 전달했는데요. 그 1건은 <새벽에 사드 들어오자… 성주 주민들 “통보 없이 이래도 되나”>라는, 성주 주민들의 입장을 전한 것이었습니다. 그 외 기사에서는 대체로 ‘큰 문제가 아니다’라는 논조를 유지했습니다. 


특히 <사설/북핵 미사일 방어 장비 배치 놓고 소란 너무 지나치다>(4/27 https://goo.gl/HCqfpH)에서는 “반대 시위대와 마찰을 피하기 위해 이날 새벽에 작업을 진행했다” “사드는 북핵·미사일을 막기 위한 최소한의 방어 장비다. 완전하지 않지만 현 지구상에선 최상의 장비다. 무슨 엄청난 시설도 아니다” “이 정도 장비 배치를 놓고 온 나라가 이렇게 시끄럽고 당선이 유력하다는 후보가 ‘주권’까지 말할 정도에 이른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다. 그 이유는 오로지 단 하나다. 중국이 반발하기 때문”이라는 주장을 펼치며 “사실 이것이 차기 대통령의 짐을 덜어주는 측면도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문 후보가 정말 사드 배치를 주권 침해라고 생각한다면 당선될 경우 자신의 책임하에 백지화시키면 된다”는 것이죠. 

 

K-005.jpg

△ 사드 배치에 소란 떨지 말라는 조선일보 사설(4/27)

 

‘차기 대통령에게도 좋은 일’이라는 이런 주장은 1면 <팔면봉>(4/27 https://goo.gl/O6et6L)에도 등장합니다. “후보들, 사드 전격 배치에 ‘중단’ ‘유감’ ‘환영’. 속마음은 모두 ‘나한테 안 넘어와서 다행’?”이라는 것이지요. 사드 배치로 인해 불거질 한국의 안보와 경제 악영향이나 동북아 평화유지 문제 등을 완전히 무시하고 있는 꼴입니다. 

 

동아일보 역시 조선일보와 입장이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우선 동아일보는 9건의 보도 중 부정 보도는 한 건도 없었습니다. 반면 <사설/사드 성주 배치… 방어무기를 협상카드로 쓰는 나라는 없다>(4/27 https://goo.gl/7XznKe)에서는 이번 사드 기습 배치를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주민·단체와의 마찰을 최소화하기 위해선 불가피한 조치”라고 평가하거나 “국내에선 대공 방어무기 중 하나에 불과한 사드의 배치를 두고 논란이나 벌이고 있다. 대단한 무기도 아닌데, 어느덧 한미동맹의 상징처럼 돼버린 현실이 안타깝다”라며 이번 사드 기습 배치를 ‘대수롭지 않은 것’으로 치부하는 태도를 보였습니다. 또 동아일보는 문재인 후보의 “외교적 카드로 활용하도록 다음 정부로 넘겨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자위용 방어무기 배치를 협상용으로 쓰는 나라가 어디에 있나”라는 억지 주장을 펼치기도 했습니다.

 

중앙일보는 총 5건의 관련 보도 중 제목을 기준으로 긍정이나 부정으로 나눌만한 보도는 없었습니다. 다만 1면 보도 <대선 전, 사드 매듭짓기>의 부제를 <“차기 정부도 사드 부담 덜고 한중 관계 회복 꾀할 수 있어”>로 달았다는 점에서 그 속내가 엿보이기는 합니다. 중앙일보는 <사설/전격 배치된 사드 이제 후폭풍 최대한 막아야>(4/27 https://goo.gl/PMvO6A)에서도 이번 조치를 “한반도 안보위기 속에서 한·미 동맹이 취할 수 있는 불가피한 선택으로 이해한다”며 “한·미 동맹의 핵심적인 연결고리로 자리 잡”은 사드에 대해 ‘일부 대선후보들이’ 유감을 표명한 것에 우려를 표했습니다. “안보마저 표 계산이나 정파적 이해관계로 따지”는 것은 그만두고 “현실적이고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이지요. 대선을 14일 남긴 상황에서 동북아 평화유지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칠 사드 배치를 감행한 이 상황이, 중앙일보 눈에는 현실적이고 전략적인 접근으로 보이는 것일까요? 제기된 모든 문제를 무시하고, 이렇게 군 당국의 주장만을 십분 이해하며 받아쓰는 것을 언론이라고 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2. 오늘의 유감 선거 보도, 중앙, 가짜뉴스 걱정하며 가짜뉴스 유포하나 
대선을 앞두고 가짜뉴스의 범람에 우려를 표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의도와는 무관하게 언론이 오히려 가짜뉴스를 확대 재생산하는 ‘공범’이 되어버리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시로 중앙일보의 <후보 가짜뉴스 벌써 3만 건… 경로는 밴드>페북>트위터>(4/27 정효식 기자 https://goo.gl/qIEkoa)와 <“인민군” “친일파”… 가짜 뉴스, 로봇이 24시간 지워도 퍼져>(4/27 정효식․박성훈 기자 https://goo.gl/JpVkHt)를 꼽을 수 있을 듯 합니다. 
해당 보도는 ‘문 후보 부친 인민군 상좌’ ‘안 후보 할아버지 일제 부역자’ 키워드를 중심으로 여전히 이런 루머가 지워지지 않고 유포되고 있음을 전달하는데 주력하고 있는데요. 


내용상으로는 별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중앙일보가 기사 속 이미지를 통해 문재인 후보와 관련한 허위사실을 그대로 노출하고 있다는 점은 유감입니다. 뿐만 아니라 같이 배열된 안철수 후보 관련 루머 이미지는 내용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게 배치해놓고, 문재인 후보 관련 루머는 이미지상으로 그 내용을 선명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에서 그 의도가 의심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vote_monitor_132.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