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모니터_

민언련의 제보체크/신문보도 편

계속되는 조선일보의 ‘문꿀오소리’ 지적
등록 2017.11.14 16:32
조회 544

민주언론시민연합에는 시민 여러분들의 다양한 제보전화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민언련은 제보 내용을 확인한 후 민언련 보고서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언론 개혁을 위해 제보해주신 시민 여러분들에게 감사드립니다. 

 

문 대통령 지지자들을 고립시키려는 조선일보

제보 내용 조선일보가 자꾸 대통령 지지자들을 고립시킬 목적으로 기사를 쓴다. 11월 12일 조선일보의 기사에서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마치 대통령 지지자들만 해당하는 것처럼 표현했다. 

 

제보 확인 조선일보 <'문꿀오소리'들의 '댓글 양념' 현장…1시간 만에 공감 3000개 베스트 댓글 갈아치워>(11/12 권순안 기자 http://bit.ly/2iTgVDN)보도는 10월 20일 신고리원전 공론화위원회가 공사 재개 결정을 내렸다는 보도에 달린 ‘댓글’을 언급했습니다. 기사는 송고 후 18분이 지났을 땐 재개 결정에 찬성하는 댓글이 공감을 많이 받았으나, 같은 시각 트위터에서 “베댓 다 내려야 해요. 제발 많이 가주세요”라는 식의 글이 올라왔고 재개 결정에 찬성하는 댓글은 순위가 바뀌었다고 보도했습니다. 조선일보는 이어 “일부 극성 여권 지지자들, 자칭 ‘문꿀오소리’들이 네이버 인터넷 기사의 특정 댓글에 집중적으로 ‘공감’․‘비공감’을 누르는 방식으로 베스트 댓글을 ‘친여권’ 성향의 댓글로 갈아치우는 현상이 갈수록 빈번해지고 있다” “일반인들은 기사 내용을 본 뒤 서너개의 베댓을 확인하고 그것이 다수의 의견인 것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일부 세력이 주도하는 이런 ‘베댓 작업’은 여론을 왜곡한다는 지적이 나온다”라고 보도했습니다.

 

문제점 조선일보는 일전에도 시민들이 네이버 기사 댓글에 ‘비공감’을 누르는 걸 ‘댓글공작’에 비유한 적이 있었습니다. 이번 보도 역시 비슷한 의도가 있다고 보이는데요. 기사 안에선 신고리원전 공론화위원회 이외에도 흥진호 납북사건과 관련된 기사가 예시로 쓰였습니다. 두 사건 모두 처음에는 정부 결정에 비판적인 댓글이 달렸으나, 트위터에서 일부 사용자들이 해당 기사의 링크를 게시하였고 시간이 지나자 댓글 순위가 바뀌었다고 보도되었습니다. 


정부에 대한 지지와 별개로 모든 사안엔 찬반이 갈릴 수 있습니다. 신고리 원전과 관련해서도 공약으로 선정되기 전에 건설 중단을 요구하는 목소리는 있었습니다. 그런데도 조선일보는 이런 여론을 단순하게 ‘일부 극성 여권 지지자’들로 파악한 것입니다. 그 증거 역시 ‘일부 트위터 계정’이 해당 기사를 게시하면서 비공감 클릭을 유도했다는 사실뿐입니다. SNS 상에선 이와 반대되는 여론을 가진 계정들 역시 활동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기사는 이어 네이버의 ‘호감순’ 댓글 노출 정책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네이버와 다음이 사용한 노출 수식을 언급한 뒤, 자유한국당 송희경 의원이 제시한 문제제기를 인용해 ‘많은 공감을 받고도 비공감 때문에 정렬에서 내려갔다’고 언급했습니다. ‘베댓’을 만드는 수식에 트집을 잡은 셈인데요. 그러나 수식을 어떻게 바꾸더라도 시민들의 여론 표출을 막을 순 없습니다. 네이버 역시 “돈을 받고 하는 ‘조작’이라기 보단 자발적인 ‘참여’의 한 형태”라고 판단했는데요. 포털들이 자사의 댓글 노출 알고리즘을 변경하더라도 그 안에서 시민들은 자발적인 정치 의사를 표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두고 지속해서 ‘여론 조작’이라 우기는 조선일보야말로 ‘일부’의 편향된 여론만 왜곡되게 보도한 적 없었는지 반성해야 할 것입니다.

 

monitor_20171114_588.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