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 모니터_
김건희 의혹 보도량, 중앙일보가 한겨레보다 4배 적은 이유
알맹이 빠진 의혹 보도, 허위이력 보도 않거나 해명만 전해
등록 2021.12.21 15:25
조회 377

‘허위경력’ 논란으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배우자 김건희 씨가 연일 언론에 오르내리면서 후보 배우자 검증을 더 철저히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습니다. 김 씨는 허위경력 논란 외에도 △주가조작 연루 △김 씨가 대표인 회사의 대가성 협찬 △논문 표절 △모친이자 윤 후보 장모인 최은씨 씨 사문서 위조 공모 의혹 등을 받고 있습니다.

 

제1야당 대선 후보 배우자로서 필요한 검증일뿐더러 의혹 자체의 중대성 등을 감안할 때도 적절한 소명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후보가 배우자 및 가족 의혹에 윤석열 후보가 어떻게 해명하고 대처하는지도 검증 대상이기 때문에 언론은 김 씨 의혹에 주목해야 합니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언론이 김 씨 의혹을 충실히 보도하고, 검증하고 있는지 살펴봤습니다.

 

김건희 의혹 보도량, 언론사별 편차 최대 4배

중앙일보 14건 가장 적고, 한겨레 55건으로 가장 많아

신문사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매일경제

한국경제

보도량

33

42

27

14

55

35

26

17

방송사

KBS

MBC

SBS

채널A

JTBC

MBN

TV조선

 

보도량

23

45

17

18

36

25

16

 

△ 김건희 씨 주요 5개 의혹을 다룬 신문 지면(2020/02/18~2021/11/30), 방송 저녁종합뉴스(2020/02/17~2021/11/30) 보도량

©민주언론시민연합

 

2019년 윤 후보의 검찰총장 인사청문회 당시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이 김건희 씨 회사가 대가성 협찬을 받았다는 의혹 등을 지적했으나 주목받진 못했습니다. 이후 뉴스타파 <“윤석열 아내 김건희, 주가조작 연루 의혹” 경찰 내사 확인>(2020년 2월 17일 심인보 기자)이 주가조작 의혹, MBC <스트레이트> ‘장모님과 검사사위 3부작’(2020년 3월 9일~4월 4일)이 장모 최 씨의 ‘잔고 증명서 위조 사건’과 김 씨 개입 의혹, 오마이뉴스 <“재직 이력 없다”…윤석열 부인, ‘허위경력’ 정황>(8월 20일 윤근혁 기자)이 허위경력을 제기했고, 지난 7월 국민대학교가 김 씨 논문과 관련해 예비조사위원회를 꾸리면서 논문 표절 의혹까지 주목받았습니다.

 

주가조작 의혹을 제기한 뉴스타파 보도가 나온 2020년 2월 17일부터 2021년 11월 30일까지 1년 9개월간 김 씨의 주요 5개 의혹 보도량을 살펴본 결과, 중앙일보가 14건으로 가장 적었고, TV조선·한국경제 각각 16건, SBS 17건, 채널A가 18건을 보도했습니다. 반면 한겨레는 55건으로 보도량이 가장 많았으며, 중앙일보와 약 4배 차이가 났습니다. 자본시장법 위반, 청탁금지법 위반 등 의혹이 가볍지 않은 데다 2년 가까이 오랫동안 제기된 제1야당 대선 후보 배우자 의혹이란 점을 고려할 때 유권자에게 충분한 정보를 전달했다고 볼 만한 보도량은 아닙니다.

 

TV조선, 김혜경 낙상사고 10일 보도량=김건희 의혹 2년치 보도량

후보 배우자별 보도량 비교 그래프.JPG

신문사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매일경제

한국경제

합계

김건희 보도량

33

42

27

14

55

35

26

17

249

김혜경 보도량

4

6

9

3

3

3

5

2

35

방송사

KBS

MBC

SBS

채널A

JTBC

MBN

TV조선

 

합계

김건희 보도량

23

45

17

18

36

25

16

 

180

김혜경 보도량

2

6

4

11

8

9

10

 

50

△ 김건희 씨 주요 5개 의혹을 다룬 신문 지면(2020/02/18~2021/11/30) 및 방송 저녁종합뉴스(2020/02/17~2021/11/30) 보도량과 김혜경 씨 낙상사고 등을 보도한 신문 지면 및 방송 저녁종합뉴스 보도량(2021/11/10~2021/11/30) ©민주언론시민연합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배우자 김혜경 씨 보도량과 비교해보면, 김건희 씨 의혹 보도량의 또 다른 문제점이 드러납니다. 김혜경 씨는 낙상 사고와 관련해 과잉취재 등으로 몸살을 앓았을 뿐 의혹으로 볼 만한 것도 없어 후보 검증과 무관한 사안이었습니다. 대다수 언론은 후보 행보를 전할 때 짧게 언급하거나 언론의 과잉취재를 비판하는 수준의 보도를 내는 정도였는데요. 반면, 낙상 사고를 김건희 씨 의혹 보도량과 맞먹는 수준으로 기사화하고, 제목에서 부각하는 매체도 있었습니다.

 

채널A는 해당 소식을 11개 리포트에서, TV조선은 10개 리포트에서 전하거나 언급했습니다. 김건희 씨 의혹 보도를 채널A가 18건, TV조선이 16건 다룬 것과 비교할 때 김건희 씨 의혹 보도량과 크게 차이나지 않습니다. 김건희 씨 의혹은 약 1년 9개월에 걸친 보도량이고, 김혜경 씨 보도는 낙상사고가 처음 보도된 11월 10일부터 10일간 보도량임을 감안하면 그 차이는 매우 두드러집니다. 채널A와 TV조선은 김건희 씨 의혹은 과도하게 적게, 김혜경 씨 낙상사고는 과도하게 많이 언급했기 때문입니다.

 

김혜경 씨 낙상사고 보도_채널A_TV조선.png

△ 김혜경 씨 낙상사고 관련 소식을 주요하게 다룬 채널A(11/4)‧TV조선(11/6) 저녁종합뉴스


또한 채널A는 <이 “제가 때렸다는 소문이”…여 “국민의힘 지지자 연루” 제기>(11월 14일 최수연 기자)에서 루머 내용을 제목에 사용했고, TV조선은 <“사진 속 인물은 수행원”…기사는 삭제>(11월 16일 황정민 기자)에서 김혜경 씨를 스토킹 취재한 매체를 두둔하는 듯한 리포트를 내기도 했습니다. 논란이 아닌 것을 논란으로 만들 수 있는 유형의 보도입니다.

 

알맹이 빠뜨린 김건희 의혹 보도

주가조작 의혹 설명조차 없고... TV조선 ‘허위이력’ 의혹 ‘0’건

김건희 씨에게 제기된 주가조작 의혹은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회장이 주식시장 ‘선수’라 불리는 이 모 씨와 함께 주가를 조작하고, 김 씨가 여기에 이른바 ‘전주’로 참여해 현금 10억 원을 맡겼다는 내용입니다. 윤 후보가 서울중앙지검 특수부 부장검사로 재직하던 2013년 경찰에서 내사를 진행했으나 금융감독원 등 비협조로 중단된 바 있는데요. 2020년 4월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의 고발로 재수사가 시작돼 최근 김 씨를 제외한 관련자 대부분이 기소됐습니다. 검찰은 12월 3일 주가조작을 총괄‧지시한 혐의를 받는 권오수 회장을 구속하면서 “(경찰) 내사기록에 편철된 이 씨의 진술서 등은 사건 수사 결과 상당 부분 사실에 부합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

 

이 사건의 첫 번째 핵심은 주가조작이 실제 있었는가, 두 번째는 왜 경찰 내사 단계에서 수사가 진전되지 못했냐는 것입니다. 전자는 김건희 씨 범죄 혐의와 연관된 것으로, 사실로 밝혀진다면 자본시장법 위반 등으로 결코 범죄 내용이 가볍지 않습니다. 후자는 김 씨가 오랫동안 법망을 피해온 데 윤 후보나 검찰이 모종의 역할을 한 것 아니냐는 의혹과도 관련돼 소상히 밝혀져야 할 사안입니다. 여러 쟁점이 얽혀 있고, 사안 자체가 복잡한 만큼 제대로 된 검증은 물론 쉽게 풀어 설명하는 역할이 중요한데요. 하지만 상당수 언론은 수사 상황을 관망하는 데 그쳤습니다.

 

신문사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매일경제

한국경제

주가조작 보도량

(비중있게 다룬)

23(10)

23(11)

16(6)

8(5)

32(19)

16(8)

14(4)

10(3)

방송사

KBS

MBC

SBS

채널A

JTBC

MBN

TV조선

 

주가조작 보도량

(비중있게 다룬)

14(0)

24(15)

12(3)

9(0)

25(9)

14(3)

13(3)

 

△ 김건희 씨 주가조작 의혹 전체 보도량과 의혹 내용 및 김 씨 연관성을 비중 있게 다룬 보도량(다른 의혹 다룬 경우도 중복 포함, 신문 지면은 2020/02/18, 방송 저녁종합뉴스는 2020/02/17부터 2021/11/30까지) ©민주언론시민연합

 

방송 저녁종합뉴스의 경우 뉴스타파가 주가조작 의혹 보도를 처음 한 2020년 2월 17일부터, 신문의 경우 다음날인 그해 2월 18일부터 2021년 11월 30일까지 보도를 살펴본 결과, 김 씨가 왜 의혹의 중심에 서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려주는 기사는 찾기 어렵습니다. 권오수 회장을 포함해 관련자들이 기소되면서 김 씨가 여러 차례 언급만 됐을 뿐 구체적으로 어떤 혐의인지 시청자의 이해를 돕는 보도는 드뭅니다.

 

특히, KBS와 채널A의 경우 주가조작 의혹을 각각 14건, 9건 보도에서 언급했지만, ‘김 씨 주가조작 연루 의혹이 반부패수사 2부에 배당됐다’와 같이 수사 상황을 언급하는 데만 쓰이거나 단신으로 전했고, 김 씨가 ‘여러 의혹을 받고 있다’처럼 다른 의혹과 함께 언급하는 수준의 소극적 보도를 이어나갔습니다.

 

윤석열 캠프, 주가조작 시점 빠진 계좌내역만 공개

윤석열 후보 캠프는 10월 21일 김건희 씨 주가조작 의혹을 해명하겠다며 김건희 씨 주식거래 내역을 캠프 법률팀 페이스북에 공개했습니다. 주가조작 여부를 확인할 중요 단서였으나 공개된 자료엔 주가조작 의혹이 제기된 핵심 시기는 빠져 있습니다. 캠프에서 공개한 주식거래 내역 기간은 2010년 1월 14일부터 2월 2일까지였으나 경찰내사 보고서에 따르면 주가조작 공모가 시작된 시점은 2010년 2월 초이고, 주가조작으로 주식 가격이 오르기 시작한 시점은 2010년 10월경입니다. 경찰내사 보고서에서 김건희 씨가 ‘선수’ 이 모 씨를 만났다고 밝힌 시점도 2010년 2월 초입니다. 그런데 윤 후보 캠프는 그 이전 자료를 공개한 겁니다.

 

윤석열 후보 처가 일가에 대한 취재를 이어온 홍사훈 KBS 기자는 <시사기획 창> 유튜브 콘텐츠 ‘김건희, 수상한 거래내역(11월 25일)’에서 ‘선수’라 불리는 주식 전문가가 사용하지 않았을 전화주문방식(HTS, Home Trading System)을 사용해 매도한 흔적, 이 씨와 관계를 끊었다고 밝힌 이후 잔액변동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기록을 지운 점 등을 들어 거래내역에 여러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이처럼 의심의 여지가 다분한 자료라 언론이 추가 취재할 필요가 있습니다.

 

시사기획 창_주식거래내역.png

△ 김건희 씨 주식거래 내역을 설명하고 검증한 KBS <시사기획 창>(11/25)

 

계좌내역을 살펴보면서 문제를 제기한 곳은 동아일보, MBC, MBN, JTBC에 불과했습니다. MBC <‘김건희 연루 의혹’ 도이치 주가조작 관련자 재판에>(10월 26일 임현주 기자)는 “주가조작이 이뤄진 걸로 의심받는 시기의 거래내역은 밝히지 않았다”고 짚었고, 동아일보와 MBN 등은 비슷한 문제를 지적한 홍준표 당시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 주장을 실었습니다.

 

이와 달리 TV조선 <검찰, ‘윤 측근 수사’ 관련자 잇따라 소환>(11월 2일 백연상 기자)은 거래내역을 공개했다는 사실만 보도하며 “주가조작 의혹은 정치보복”이라는 윤 캠프 쪽 주장을 덧붙였고, 채널A <윤석열 “대학 모의재판서 전두환 무기징역 선고” 해명>(10월 20일 송찬욱 기자)은 “김 씨의 계좌를 공개하며 대응했습니다”라고 전할 뿐 공개한 계좌에 대한 설명이나 검증은 없었습니다.

 

허위이력, 보도 않거나 해명만 전하기도

최근 YTN <김건희의 ‘수상한 지원서’…“돋보이려 한 욕심”>(12월 14일 신준명 기자)을 통해 김건희 씨가 허위이력 의혹 일부를 인정한 사실이 알려졌고 이후 추가로 다른 허위이력 의혹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허위이력 관련 첫 보도는 오마이뉴스 <“재직 이력 없다”…윤석열 부인, ‘허위경력’ 정황>(8월 20일 윤근혁 기자)으로, 김 씨가 서일대에 이력서를 제출하면서 한림성심대를 한림대로 써냈고 해당 이력서에 작성한 초·중·고등학교 근무 이력도 없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윤 후보가 평소 ‘공정’, ‘정의’를 강조해왔다는 점에서 해당 의혹에 대한 대처 방식이나 반응 또한 언론이 짚어야 할 부분이지만, TV조선에선 관련 보도를 찾을 수 없습니다. 허위이력을 언급했지만, 보도했다고 볼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매일경제 <교육부 ‘김건희 논문 의혹‘ 국민대 특정 감사 진행>(11월 2일 김금이 기자)은 “교육부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배우자 김건희 씨의 논문 부정과 허위이력 의혹과 관련해 국민대에 대한 특정 감사에 나선다”라고만 전했고, 조선일보 <윤석열 가족 의혹에 반부패강력수사부 투입>(11월 10일 이세영 기자)에선 허위이력 의혹에 대해 “윤 후보가 ‘단순 오기(誤記)’라고 말한 것이 허위사실 공표에 해당한다며 고발된 사건”으로만 소개해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지 알기 어려웠습니다.

 

신문사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매일경제

한국경제

허위이력

의혹 보도량

4

2

1

1

3

3

2

1

방송사

KBS

MBC

SBS

채널A

JTBC

MBN

TV조선

 

허위이력

의혹 보도량

1

1

1

1

1

3

0

 

△ 김건희 씨 허위이력 의혹 관련 보도량(2021/08/20~2021/11/30) ©민주언론시민연합

 

오마이뉴스 첫 보도가 나온 지난 8월 20일부터 11월 30일까지 관련 보도량이 많진 않았으나 MBC <김건희 ‘초·중·고 근무 이력’‥“해당 학교 명단에 없다”>(10월 7일 김성현 기자), 동아일보 <서울교육청 “김건희 씨 초중고 근무 경력 없어”>(10월 8일 최예나·유성열 기자), 한국일보 <“정경심과 뭐가 다르냐”지만…‘허위이력’ 김건희 형사 처벌 어려울 듯>(11월 15일 최나실 기자) 등에서 교육청에서 확인한 사실을 전하거나 범죄성립 가능성 등을 따지며 주요하게 다뤘습니다.

 

불필요한 관심만 키운 사생활 의혹 보도

김건희 사생활 관련 보도 제목 모음.png

△ 김건희 씨 사생활 관련 해명을 제목에 쓴 보도. 위부터 MBC(6/30)‧중앙일보‧조선일보‧매일경제‧JTBC(7/1)


유튜브 채널 열림공감TV가 김건희 씨 사생활 관련 내용을 담은 이른바 ‘쥴리 의혹’을 방송하고, 김 씨의 해명 인터뷰가 인터넷매체 뉴스버스를 통해 보도됐습니다. 범죄 혐의는 물론 윤 후보 검증과도 무관한 내용인데요. 그런데도 김 씨의 해명 인터뷰를 제목으로 싣고, 구체적 내용을 실은 기사가 나왔습니다. 검증 형식을 띄긴 했지만 불필요한 사생활 들추기였습니다.

 

몇몇 매체는 이러한 사생활 들추기를 비판하며 ‘정작 중요한 검증은 가려지고 있다’고 짚었는데요. 경향신문 <대선 주자 부인 사생활 들추기…‘검증의 탈’을 쓴 비방>(7월 31일 탁지영‧유설희 기자)은 “공직 후보의 권력을 남용한 경우 등을 파헤치는 건 중요한 검증이지만 개인의 (사생활) 문제는 네거티브고 비방”이라는 조진만 덕성여대 교수의 말을 전했습니다. 이어 “합리적 검증 대상인 논문 표절이나 주가조작 관여 의혹도 제기됐지만 선정적인 사생활 들추기로 인해 상대적으로 묻혀버렸다”며 불필요한 관심만 부추기는 상황을 비판했습니다.

 

한국일보 <“윤석열 때리려 ‘쥴리’ 공격 행태 반복…여성 인권의식 낮은 탓”>(7월 31일 오지혜‧이유지 기자)은 “가부장적 사회에서 여성은 성적으로 문란해선 안 되고 흠결이 있다면 비난받아 마땅한 대상”, “이런 낡은 관점이 여전히 통용되는 건 한국의 낮은 여성인권 수준을 방증하는 것”이라는 윤김지영 창원대 교수의 발언을 보도했는데요. 김 씨의 사생활을 선거용 네거티브로 삼는 일부 정치인의 구태와 여성인권 의식 부재를 비판한 겁니다.

 

대선 후보와 배우자 검증 게을리해선 안 돼

후보 가족을 어디까지 검증해야 하느냐를 두고 의견이 분분합니다. 결혼 전 일은 포함해선 안 된다거나, 도덕성 검증에서 과거와 현재를 구분할 수 없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혹은 후보 검증에만 집중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무엇을 정답으로 꼽긴 어렵지만, 대통령 배우자는 공적 역할을 수행하고 정부 예산과 국민 세금이 배정되는 자리라는 점에서 검증에 손을 놓을 순 없습니다. 특히 후보와 관여됐을 가능성이 있는 사안에 대해선 집요하게 취재해야 합니다. 김건희 씨의 경우 주가조작 의혹, 일부 혐의가 남아있는 코바나 불법협찬 의혹 등과 관련해 수사가 진행 중이고, 최근 양평군 공흥지구 개발부담금 특혜 의혹도 새롭게 제기됐습니다. 수사상황만 전달하는 ‘배달부’가 아니라, 질문하고 취재하는 언론의 역할이 더욱 필요한 때입니다.

 

 

* 모니터 기간과 대상:

- ‘김건희’ 이름 언급된 2020년 2월 18일~2021년 11월 30일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매일경제, 한국경제 지면 기사, 2020년 2월 17일~2021년 11월 30일 KBS <뉴스9>, MBC <뉴스데스크>, SBS <8뉴스>, JTBC <뉴스룸>(1,2부), TV조선 <종합뉴스9>, 채널A <뉴스A>, MBN <종합뉴스> 저녁종합뉴스.

- ‘김혜경’ 이름 언급된 2021년 11월 10일~2021년 11월 30일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매일경제, 한국경제 지면 기사, KBS <뉴스9>, MBC <뉴스데스크>, SBS <8뉴스>, JTBC <뉴스룸>(1,2부), TV조선 <종합뉴스9>, 채널A <뉴스A>, MBN <종합뉴스> 저녁종합뉴스.

 

<끝>

 

monitor_20211221_112.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