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보도_
[일일브리핑]필요하다면 우리정부가 사드 배치 추진해야한다는 동아 (D-11 신문보도 일일브리핑)
등록 2016.04.02 21:45
조회 176

1. 핵안보정상회의, 조중동은 사드배치 주목, 경향은 대통령 입에 주목
제4차 핵안보정상회의에 참석한 한미중일 정상이 연쇄 정상회담을 시행했다. 이번 회담에서는 핵 문제 해법 논의와 대북제재안, 사드배치 등의 각종 현안이 논의됐다. 이에 6개 일간지 중 경향신문과 한겨레를 제외한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국일보는 이날 1면 머리기사로 해당 기사를 배치했으며, 6개 일간지 모두 관련 사설을 내놨다.


동아일보와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국일보는 이날 1면 머리기사와 사설에서 모두 시진핑 주석에게 ‘대북 제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중국의 사드 배치 반대 입장을 주요하게 부각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중국 시 주석이 아니라 박 대통령의 입에 주목했다. 일본 외무성 대변인이 한·일 위안부 문제 합의 이행을 위해 기울인 노력에 경의를 표했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대통령이 ‘무슨 말’을 한 것인지 따져 물은 것이다. 한겨레는 이번 회담 자체의 한계를 지적하는데 집중했다.

 

■ 조중동, 온도차 있으나 사드 배치 카드 긍정적 언급. 동아는 “필요하다면 우리정부가 사드 배치 추진해야”
조중동은 모두 대북제재를 실효성 있게 강화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편 한반도 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 시진핑 주석의 강한 반대 의사를 부각해 보도했다. 사설에서도 이에 대한 입장을 밝혔는데, 조선일보는 <사설/시진핑 주석 ‘대북 제재’ 약속, 행동으로 보여야 믿을 것>(4/2, https://me2.do/F7OBs2Mv)에서 “대북 제재와 사드 문제를 연관시키려는 태도는 합당치 못하다”며 “사드는 북 위협으로부터 우리 안보를 지키는 데 목적이 있고 배치도 결정되지 않은 만큼 지금 논란을 벌여야 할 이유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중앙일보는 <사설/대북 압박 강도 높여도 대화의 문은 열어 둬야>(4/2, https://me2.do/Gb0sxiNt)에서 “중국의 강력한 대북제재를 유도하는 수단으로 사드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배치 문제를 최대한 신중하게 다룰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동아일보는 <사설/중 시진핑 주석, 사드 반대하려면 북핵 포기시켜야>(4/2, https://me2.do/50Hwtf1U)에서 “중국의 반발과 관계없이 북의 핵과 미사일 공격을 막기 위해 필요하다면 분명한 입장을 밝히고 사드 배치를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한국 “사드 문제, 한중 갈등 도화선 되어선 안 된다”
한국일보는 <사설/대북제재 완전 이행, 시 주석 약속에 주목한다>(4/2, https://me2.do/IxR9vvCx)에서도 “여전히 양국 관계의 불씨로 남아 있다”며 “사드 문제는 어느 일방의 안보적 이해나 국익만 고려될 수 없는 한편으로 한중 갈등의 도화선이 되어서도 안 된다”며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한겨레는 이번 회담 전반의 한계를 지적하는데 집중했다. 한겨레는 <사설/한계 드러낸 한미중일 연쇄 정상회담>(4/2, https://me2.do/52LHgPXD)에서 사드 배치를 “밀어붙인다면 ‘한·미·일 대 중·러’라는 전략적 대립 구도가 만들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 경향 “GSOMIA․위안부 문제, 우리 정부 입장 밝혀라”
반면 경향신문은 대북 제재나 사드 배치 문제보다는 이번 회담에서 아베 총리가 박 대통령에 한·일 위안부 문제 합의 이행을 위해 기울인 노력에 경의를 표했다는 지점에 주목했다.
<박 대통령 무슨 말 했기에…아베 “위안부 합의 이행에 경의”>(4/2, 2면, https://me2.do/FRESYE0r)에서 경향신문은 먼저 “군사정보포괄보호협정(GSOMIA), 일본군 위안부 합의 등에 대해 일본 측이 자신들 입맛에 맞게 브리핑한 데 반해 우리 정부는 ‘원론적 수준의 논의였다’며 의미를 축소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위안부 관련 문제에 대해서는 일본 외무성 대변인 가와무라 야스히사의 발언을 근거로 “박 대통령이 제대로 지적을 못했거나, 마치 우리 국민 정서와 맞지 않는 듯한 발언을 했다는 뉘앙스를 풍긴 것”이라 의혹을 제기했다.

 
이 같은 의혹 제기는 사설 <사설/박 대통령, 위안부 어떤 말 했기에 아베가 경의 표했나>(4/2, https://me2.do/xrIOhIM1)에서도 이어졌다. “양국의 브리핑을 종합하면 아베 총리의 입장은 분명하다. 합의를 환영하고, 이행에 노력해준 박 대통령에게 경의를 표한다는 것”인데 “아베 총리가 환영한 합의를 박 대통령은 뭐라고 평가했는지 명확하지 않다”는 것이다. 경향신문은 “합의 이후에도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을 부정하고 있는 일본의 태도를 지적했는지, 지적했다면 어느 수준이었고 무슨 대답을 받아냈는지도 알 수 없”다며 “대통령이 일을 제대로 하지 않고 있다는 비판을 피하려면 청와대는 일본 측 브리핑이 자의적이란 지적만 할 것이 아니라 회담 내용을 자세히 설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부실한 브리핑이 총선에서 여당에 불리한 위안부 합의 문제의 이슈화를 피하려는 정치적 계산 때문은 아니길 바란다”는 지적도 덧붙였다.


‘소통’에 대한 문제제기는 <기자메모/미중일은 ‘북핵’ 입장 열심히 밝히는데…한국만 ‘회견 없음’>(4/2, 2면, https://me2.do/xfOdhO7D)에서도 나왔다. 손제민 워싱턴 특파원은 “백악관 대변인”과 “일본 외무성 대변인”, “중국 외교부 부부장” 등은 한·일, 한·미·일 정상회담과 북·일 납치 문제 협상, 핵안보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으나 한국의 회견은 잡혀 있는 것이 없음을 지적하며 “박 대통령의 정책이 평화통일의 초석을 놓을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가 정말 그렇게 믿는다면, 그것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라도 각국 언론의 궁금증에 답하고 이해시키는 노력은 필수”라고 비판했다.

 

■ 한겨레 “총선 의식해 한일 군사협력 이슈 회피”
한겨레는 이번 회담 전반의 한계를 지적하는데 집중했다. 한겨레는 <한미일 군사협력 실무단계로 한국은 두루뭉술 “의견교환”>(4/2, 5면, https://me2.do/F872RmMQ)에서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31일(현지시각) 한·미·일 정상회의에서 3국 간 군사·안보협력 강화에 합의했다고 발표했음에도, 박근혜 대통령은 ‘3국 협력’, ‘대북공조 3국 협력’이란 표현을 사용했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이를 “총선을 불과 열흘 남짓 앞둔 상황에서 한-일 간 군사협력에 부정적인 여론을 의식한 의도적인 회피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고 풀이했다.


<사설/한계 드러낸 한미중일 연쇄 정상회담>(4/2, https://me2.do/52LHgPXD)에서는 “이번 회담에서 핵 문제 해법 논의가 구체화되지 못한 것은 유감스럽다”, “한·미·일 세 나라는 대북 압박 강화 방침을 재확인했을 뿐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불러낼 방안은 논의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미국과 일본이 우리나라와의 정상회담에서 핵 해법보다 세 나라 안보협력 강화에 더 신경을 쓰는 모습을 보인 것은 문제가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촉구한 ‘눈에 보이는 구체적인 협력’은 한-일 군사정보포괄보호협정 등을 가리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삼각 군사동맹 구축 시도는 동북아 대결구도를 심화시킬 가능성이 크다”고 우려를 표했다.

 

 

2. 친노 4인방의 4수 도전기 다룬 조선일보 보도 친노에 대한 악의성 엿보여
조선일보는 <부산의 친노 4수생들 "당 도움? 노땡큐">(4/2, 5면, https://me2.do/5uXEcFsz)에서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 비서관 부속실장 출신 등 친노로 분류되는 4명이 부산 지역에서 더민주 후보로 네번째 선거에 도전중이라는 것이다. 보도는 4인의 사진과 4수 경력을 이야기하며 지역 민심을 다져왔다고 전했다. 그러나 보도는 <문재인 전 대표 도움은 외면?>이라는 소제목을 단 후, “이 4수생들의 공통점은 문재인 전 대표나 중앙당 차원의 지원을 고사한다”고 보도했다. 특히 더민주 관계자가 “열심히 선거운동을 해놔도 당 얘기가 나오는 순간 '안 되겠다'고 말하는 지역 주민이 여전히 많다” “그래서 후보 모두 최대한 홀로 다니며 바닥 민심을 다지는 중”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조선일보는 이 익명의 발언을 토대로 <“더민주 얘기하는 순간 답 없어요”>라는 소제목을 내는 등 친노와 더민주에 대한 부산지역의 민심을 부각했다. 또한 보도는 마지막에 역시 익명의 새누리당 관계자의 진단이라며 “단순히 동정론만으로 뽑아줄 수도 있지만, 결국 능력이 바탕이 돼야 하지 않겠나”“호남에서 당선됐던 이정현 후보의 '예산 폭탄'과 같은 영향력 큰 공약을 찾아볼 수 없어서 바람이 세지 않을 것으로 본다”는 내용을 다뤘다. 결과적으로 부산 지역의 친노 4인방의 4수를 부각한 이 보도는 결과적으로 4인에게도 친노에도 결코 유리하게 작용하지 않을 부정적 내용이었다.

 

 

 

* 모니터 대상 :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종이신문에 게재된 보도에 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