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포커스_
적반하장!
등록 2017.06.21 18:31
조회 58
 
[언론포커스] 적반하장!
‘방송장악방지’ 부르짖는 ‘동맹’의 속내 -
김서중 / 민언련 정책위원장·성공회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그런데 적반하장이라는 말이 딱 어울리는 상황이 벌어졌다. 공영방송을 장악했던 주역 중 하나인 자유한국당이 이제 공영방송장악을 저지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설사 현 정권이 방송장악을 기도하려 한다고 가정해도 자유한국당은 낯부끄러워서라도 입을 다물어야 할 처지인데, 공영방송 정상화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몇 가지 단초를 가지고 공영방송장악이라면서 공격을 시작한 것이다. 물론 공영방송은 장악해서는 안 된다. 그런데 이전 정권이 공영방송을 장악하기 위해 임명한 사장과 그 사장이 임명한 간부들이 그 자리에 있다. 왜곡된 현실을 방치하는 것이 진정으로 공영방송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보장하는 것일까?

방송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호소하던 많은 언론인들은 해고, 징계, 인사조치 등으로 현장에서 배제되어 있다. 정권의 이해에 충실했던 경영진은 버젓이 제 자리에 있게 하고, 방송의 공정성을 주장했던 언론인들은 올바른 언론활동을 억압당하거나 금지당하는 고통을 여전히 감수하라는 것이 독립성과 자율성을 보장하는 것이 아님은 분명하다. 자유한국당의 방송장악저지 주장은 방송장악을 위해 알박기를 했던 사장과 그 사장이 임명한 간부진들이 임명자의 의도에 충실하게 보도를 왜곡하고 있는 행태를 지속하겠다는 의도일 뿐이다.
 
<더보기>로 이어집니다
더보기
 
언론포커스는?
언론포커스는 고정 언론칼럼으로 매주 회원들을 찾아갑니다. 언론계 이슈를 다루면서 현실진단과 더불어 언론 정책의 방향을 제시할 것입니다. 각자 자신의 영역에서 열정적으로 활동하면서도 한국사회의 언론민주화를 위한 민언련 활동에 품을 내주신 분들이 '언론포커스' 필진으로 나섰습니다.

앞으로 고승우(민언련 이사장), 김동민(단국대 외래교수), 김서중(성공회대 교수), 김은규(우석대 교수), 김평호(단국대 교수), 박석운(민언련 공동대표), 박태순(언론소비자주권행동 공동대표), 신태섭(동의대 교수), 안성일(MBC 전 논설위원), 이용성(한서대 교수), 이완기(민언련 상임대표), 이정환(미디어오늘 대표), 정연구(한림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정연우(세명대 교수), 최진봉(성공회대 교수)의 글로 여러분과 소통하겠습니다.
 
(04207) 서울 마포구 마포대로 14가길 10, (공덕동 동아빌딩 4층) 
전화 02-392-0181 / 전송 02-392-3722 / 이메일 ccdm1984@hanmail.net 
후원계좌 신한은행 100-019-186241
Copyright © 민주언론시민연합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