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포커스_
정상화 이후의 정상화
등록 2017.12.18 16:58
조회 50
 

[언론포커스] 정상화 이후의 정상화
MBC, KBS 구성원들에게 주어진 막중한 과제 -
김평호 / 단국대 교수

석 달 넘는 투쟁을 거쳐 이제 MBC 파업은 희망을 품을 수 있는 결과로 마무리되었고, 칼날 같은 추위에 아직 파업을 이어가고 있지만 KBS의 투쟁 역시 올해 안으로 큰 결실을 맺으리라 기대할 수 있게 되었다. 지금 상황에서 MBC와 KBS 구성원들이 가장 깊이 고민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한 마디로 ‘정상화 이후의 정상화’이다. 

파업이 마무리되고 해직 이후 무려 5년여 만에 MBC로 돌아가면서 이용마 기자는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 3가지’를 이렇게 말했다. 1. 촛불시민들의 항쟁; 2. 사회적 약자의 목소리를 방송에 담아내야 한다는 것; 3. 지혜를 모으는 문화방송 공동체의 건설. 촛불의 힘이 파업을 지탱해주는 강력한 뒷배였고 그 촛불의 뜻을 프로그램으로 녹여내며 그것을 수행하는 주체로서 망가진 방송조직을 다시 세우는 지표로서 잊지 말아야 할 것 3가지. 아름다운 말이며 참으로 막중한 선언이고 튼튼한 결의가 아닐 수 없다. 조합과 조합원 전체의 이름으로 내건 다짐이 아니라는 게 아쉽지만….
 
<더보기>로 이어집니다
 
언론포커스는?
언론포커스는 고정 언론칼럼으로 매주 회원들을 찾아갑니다. 언론계 이슈를 다루면서 현실진단과 더불어 언론 정책의 방향을 제시할 것입니다. 각자 자신의 영역에서 열정적으로 활동하면서도 한국사회의 언론민주화를 위한 민언련 활동에 품을 내주신 분들이 '언론포커스' 필진으로 나섰습니다.

앞으로 고승우(민언련 이사장), 김동민(단국대 외래교수), 김서중(성공회대 교수), 김은규(우석대 교수), 김평호(단국대 교수), 박석운(민언련 공동대표), 박태순(민언련 정책위원), 신태섭(동의대 교수), 안성일(MBC 전 논설위원), 이용성(한서대 교수), 이완기(방문진 이사장), 이정환(미디어오늘 대표), 정연구(한림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정연우(세명대 교수), 최진봉(성공회대 교수)의 글로 여러분과 소통하겠습니다.
 

 
(04207) 서울 마포구 마포대로 14가길 10, (공덕동 동아빌딩 4층) 
전화 02-392-0181 / 전송 02-392-3722 / 이메일 ccdm1984@hanmail.net 
후원계좌 신한은행 100-019-186241
Copyright © 민주언론시민연합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