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보고서

지역모니터_
[부산] 총선 40여 일 앞두고 선거구 획정 … 지역언론 보도는?
등록 2024.03.07 15:08
조회 51

2024총선미디어감시단은 2월 29일 발족부터 신문·방송·종편·보도전문채널, 지역 신문·방송, 포털, 유튜브, 선방심의위 등을 모니터링하여 보고서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번 모니터보고서는 부산민언련이 작성해 3월 6일(수) 발표했습니다.

 

지난 2월 29일, 여야는 국회 본회의를 열고 선거구 획정안(지역구 254석, 비례대표 46석)을 통과시켰다. 선거를 불과 41일 앞두고 선거구가 정해진 것이다. 획정안에 따르면 부산 선거구는 현행대로 18석을 유지하게 됐다. 남구 갑ㆍ을은 합구되고, 북강서갑ㆍ을은 북갑ㆍ을, 강서 3개로 나눠졌다. 일부 선거구가 조정됐으나, 비례대표석을 줄이는 대신 지역구 선거구를 늘려 비례대표제 훼손 문제가 지적된다. 또한 40여 일 앞두고 선거구가 정해졌기에 유권자 알 권리 침해 문제도 제시된다.

 

총선을 앞두고 결정된 선거구 획정안. 지역구 선거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일인 만큼 지역언론의 관심도 많았다.

 

20240307_150131.jpg

△ ‘선거구 획정’ 관련 지역언론 보도 갈무리

 

선거구 늑장 획정 우려 지적한 지역언론

선거구가 늦게 획정되면서 유권자들은 자신이 투표할 후보자를 총선 40여 일 앞두고서야 알게 되는 문제가 있다. 지역언론은 이 같은 문제를 짚었는데, 부산MBC는 <18석 유지‥남구 합치고 북강서 나누고>(2월 29일)에서 늦게 선거구가 정해짐에 따라 유권자 선택이 제한되는 문제가 있다는 부산가톨릭대 차재원 교수의 발언을 전했다.1) 그러면서 4년 전 선거처럼 이번에도 늑장 획정이 반복됐다고 비판했다. 국제신문과 부산일보도 사설을 통해 유권자 알 권리가 침해받는 문제를 지적했다.2)

 

국제신문은 다른 사설을 통해 결국 획정안이 여야의 ‘텃밭 나눠 먹기’에 그친 점을 지적했다.3) 이번 선거구 획정안에 따르면 비례대표 1석이 줄어드는 대신 지역구 1석이 늘었다. 이에 대해 국제신문은 비례대표 의석을 희생해 여야가 자기 ‘지역구 지키기’에 나섰다며 “당리당략에 치우쳐 거대양당이 민의를 반영하는 대표성을 스스로 훼손했다”고 비판했다.

 

선거구 획정에 관심 없는 부산 현역 의원 지적한 부산일보

정당별 유불리와 판세 영향 알아보기도

부산일보는 부산의 선거구가 줄어들 가능성이 있음에도 부산 현역들은 제 선거에만 관심을 두고 있다고 지적했다.4) 아직 선거구 획정이 이뤄지지 않은 시점에 나온 기사에서 선거구 획정에 관심을 두지 않는 부산 현역 의원들을 질타했다. 부산 의석수를 지켜내는 것은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 중요한 일이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지난 총선에선 지역 정치권이 힘을 합쳐 18석을 유지한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라고 전했다.

 

선거구 조정이라는 변수가 등장하면서 부산 총선 판세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분석한 보도도 있었다. 부산일보는 이번 선거구 조정은 부산 7개 선거구에 영향을 주는 대형 변수라고 설명했다.5) 선거구 조정으로 새로 생긴 부산 ‘북을’ 선거구가 여야 모두의 전략지로 부상됐다고 전했다. ‘낙동강 벨트’의 핵심 지역에서 새로 생겨난 선거구이기에 여야가 공략해야 할 대상이라는 것이다. 이밖에도 독립선거구가 된 ‘강서’, 합구된 남구 등 새롭게 조정된 지역구의 판세 영향도 짚어봤다. 정치공학적인 관점에서 선거구 조정 이슈를 살펴본 기사였다.

 

선거구 획정, 단순 보도한 사례도

KBS부산은 선거구 획정 소식을 단순 전달식으로 보도했다.6) 늑장 선거구 획정으로 인한 문제 지적은 없었다. KNN도 선거구 획정 당일, 해당 소식을 단순 중계식으로 보도했다.7) 다만, 선거구 획정이 이뤄지기 전, 선거구 획정이 언제 이뤄질지 불투명해졌다며 역대급 깜깜이 선거가 될 거란 우려가 나온다는 보도가 있었다.8)

 

선거구 획정, 유권자 입장에서 접근해야

이번 선거구 획정 문제에 대한 지역언론의 보도는 아쉬웠다. 물론 일부 지역언론이 선거구 획정이 늦게 이뤄짐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해 지적하기는 했으나, 기사량이 적었으며 지역신문의 경우 사설을 통해서만 문제를 다뤘다. 또한 이 와중에 선거구 조정 이슈로 인한 정당별 판세 영향을 알아보는 정치공학적인 보도가 나왔고, 단순 전달식으로 보도한 사례도 있었다.

 

아울러 지역언론이 미처 지적하지 못한 문제도 있었다. 여야는 비례대표 의석을 줄이는 대신 지역구 의석을 늘리는 꼼수와 함께 유권자가 줄어드는 문제로 인한 ‘공룡 선거구’의 탄생을 해결하기 위해 예외적인 지역에 한해 일부 분할을 허용하는 미봉책을 썼다. 지역 소멸과 인구 감소로 인한 거대 선거구의 탄생을 해결할 근본적인 대책은 내놓지 않았다는 지적이 있었지만9) 지역언론은 짚지 않았다.

 

지역언론은 단순히 소극적으로 소식을 전달하거나, 판세 영향을 알아보는 관행적인 보도에 그치지 말고, 선거구 획정이 유권자 투표권을 평등하게 보장하는 식으로 이뤄지는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

 

국민의힘 후보자에 주목하는 경향은 여전해

여야 공천이 마무리되는 가운데 이번 모니터 기간에도 지역신문이 국민의힘 경선과 후보자에 주목하는 양상은 여전했다. 예컨대 국제신문 1면 기사 <국힘 PK경선 ‘현역 불패’ 깨졌다>(2월 29일)와 부산일보 1면 기사 <PK 국힘 현역, 오늘 공천 명암 갈린다>(2월 28일)처럼 PK 국힘 현역 의원이 공천에서 얼마나 살아남을지 조명한 기사가 눈에 띄었다.10) 또한 경선 지역별로 국힘 후보자 면면과 경쟁 구도를 소개하기도 했다. 야당의 경우, 더불어민주당의 공천 갈등에 집중했다.11)


[관련 보도 목록]

1) 부산MBC <18석 유지‥남구 합치고 북강서 나누고>(2월 29일)

2) 국제신문 <사설/여야 민심 왜곡하는 선거구 획정 바로 잡아라>(2월 28일), 부산일보 <사설/반복되는 지각·졸속 선거구 확정, 다시는 없게 해야>(3월 1일)

3) 국제신문 <사설/지역구 지키려 대표성 훼손…우리 정치의 민낯>(3월 1일)

4) 부산일보 5면 <부산 18석 유지 오락가락 해도 현역들은 ‘내 선거만’>(2월 27일)

5) 부산일보 3면 <북갑·을, 강서 전략지 부상… 총선 판세 요동>(3월 1일)

6) KBS부산 <부산 18석 유지…남구 합하고 북·강서 분리>(2월 29일)

7) KNN <부산 남구 합치고 북구 나누고…선거구획정안 확정>(2월 29일)

8) KNN <또 못 끝낸 ‘선거구 획정’… 역대급 깜깜이 선거>(2월 27일)

9) 연합뉴스 <꼼수로 때운 선거구 획정, 인구감소·지역소멸에 갈수록 난제>(3월 3일)

10) 국제신문 1면 <국힘 PK경선 ‘현역 불패’ 깨졌다>(2월 29일), 부산일보 1면 <PK 국힘 현역, 오늘 공천 명암 갈린다>(2월 28일)

11) 국제신문 1면 <친문 임종석 컷오프… 민주 계파갈등 폭발>(2월 28일), 부산일보 4면 <‘뇌관’ 임종석 공천 배제··· 민주 계파 갈등 ‘폭발’>(2월 28일)

 

 

<끝>

 

 

2024총선미디어감시단_부산_001.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