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보고서

지역모니터_
[경기] 선거보도준칙, 객관성, 공정성 잃지 말아야…
등록 2024.03.19 09:00
조회 37

2024총선미디어감시단은 2월 29일 발족부터 신문·방송·종편·보도전문채널, 지역 신문·방송, 포털, 유튜브, 선방심의위 등을 모니터링하여 보고서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번 모니터보고서는 경기민언련이 작성해 3월 19일(화) 발표했습니다.

 

국힘은 시스템 공천, 더불어민주당은 비명횡사? 프레임에 빠진 언론

선거를 앞두고 언론은 정치권이 주장하는 프레임에 휘둘리지 않고 객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제22대 국회의원 공천과정에서 국민의힘은 시스템 공천, 더불어민주당은 비명횡사, 친명 횡재라는 프레임이 작동되고 있다. 정치권에서 나온 프레임에 언론은 객관적 검증이나 전문가의 검토 등을 생략하고 이 프레임을 확대 재생산하며 여론을 형성하고 있다.

 

<경기일보>는 11일 1면 <돌려막기·꽃아 쓰기…여야, 경기도 공천 후유증 변수> 기사에서 “국힘, 서울 전·현직 전략공천에 낙하산 공천 실망 비판 목소리, 민주, 친명·현역 대거 단수 공천 ‘비명횡사’ 지적… 친명 구도 강화”며 국민의힘의 전략공천은 실망, 민주당에는 비명횡사라고 보도했다.

 

국민의힘이 서울 지역구 전·현직 국회의원에 대해 험지 출마를 앞세워 경기도에 우선 추천한 것은 ‘승부수’라는 긍정적 의미로 보도했고 더불어민주당은 경선을 통해 공천권을 얻은 사람까지 포함하여 ‘친명 꽂아쓰기’, ‘비명횡사’ 공천이 현실화했다고 보도했다.

 

1.jpg

 

<경인일보>는 11일 4면 <여야, 성패 가르는 공천 전쟁 분석> 기사에서 “22대 총선을 앞두고 여야 모두 시스템 공천을 주장하며 서로 혁신 경쟁에 들어가는 듯했으나, 국민의힘은 '인물난'으로 젊은 피 수혈에 나섰으나 경쟁력에 의문이 제기된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청년과 여성을 우선하는 '혁신·쇄신' 분위기와 다른 변질된 모습이 연출되면서 정당별로 불만과 반발이 확산됐다.”며 양당의 공천의 문제점을 보도했다.

 

기사를 살펴보면 “힘 있는 시스템 공천을 기반으로 지루한 시간을 보내며 소모적 경쟁을 하기보다는 선거 판세 분석을 통한 기획과 전략으로 적재적소에 경쟁력 있는 후보를 배치해 민주당보다 빠르게 선거운동을 할 수 있게 한 점은 긍정적인 반응, 예상치 못한 '뜨내기성' 인사들이 아무런 연고 없이 공천된 것도 옥에 티, 쇄신공천에 대한 열망을 반영했다.”며 무연고 공천은 ‘옥에 티’로 축소, 시스템 공천, 쇄신에 대한 열망 반영으로 긍정적 부분을 부각했다.

 

국민의힘은 쇄신공천에 대한 열망이라는 표현으로 전략공천자의 지역구와 후보를 긍정적으로 보도, 더불어민주당은 공천 탈락자와 탈당한 의원의 실명으로 부정적 이미지를 강화했다. 또한 더불어민주당은 다선·현역 의원들의 교체를 통해 '쇄신'을 강조했고 경기도 60개 선거구 중 전·현직 의원 후보자가 30명이면 50%가 교체되었는데 이를 연령대로 구분하여 부정적으로 보도했다.

 

<경기일보 사설 모니터>

검찰 개혁, 지지자가 확장되고 있고 법 적용은 누구에게나 공평해야 한다

<경기일보>는 13일 19면 <조국, 그가 어떻게 ‘논문 범죄’를 말하는가> 사설에서 조국 대표의 검찰 개혁 방안을 자격이 없다고 밝혔다.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가 검찰 독재정권 조기 종식과 사법 정의 실현을 위해서 ‘한동훈 특검법’을 22대 국회 첫 번째 행동으로 발의하겠다고 했다. 검찰 개혁의 필요성을 공감한 지지층이 확장되며 여론조사 결과 비례대표 지지도가 큰 폭으로 상승했다.

 

사설에서도 “조국혁신당이 약진하고 있다. 비례대표 선호도에서의 지지세가 눈에 띈다. 이 또한 엄연한 현실이다. 유권자들의 고귀한 뜻이다. 정치적 목소리를 키울 만하다.”며 검찰 개혁의 필요성을 공감했다.

 

하지만 “하지만 이 주장을 조 대표에게서 듣는 건 여간 거북하지 않다. 사법 정의 실현이라는 주장과 선뜻 연결되지 않는다. 과연 조 대표에게 ‘자녀 논문 대필’을 말할 자격이 있는가.”며 조국 대표는 논문 대필을 말할 자격이 없다는 지적과 함께 가족들의 피의 사실을 적시했다.

 

결론에서는 “입시 비리, 자녀 특혜, 논문 위조다. 유죄로 확정된 그와 가족의 행위다. 그때 박탈당한 청년들의 상실감이 여전히 깔려 있다. 십 몇% 지지에 눈 가려 그걸 휘젓는다면 본인에게도 좋을 것 없다.”며 사설을 마무리한다.

 

지지자들이 조국 대표의 주장에 공감하는 것은 ‘논문 위조’에 한동훈 비대위원장의 자녀에게는 적용되지 않았고 법의 공정성과 형평성에 문제를 제기하는 것이다. 조국 대표는 법적인 문제가 있는 사람이니 법의 형평성을 문제 제기하지 말라는 것인가? 본인의 가족에게 했던 법적인 절차를 누구에게나 적용하라는 정치인의 공약을 주관적 판단으로 문제를 제기한 것으로 보인다.

 

2.jpg

 

OBS 경인방송 갈등 필요 이상 부각, 검증 않고 신중치 못한 보도

3월 14일 OBS경인방송 <민주 비례정당 ‘파열음’…‘친명 공천’ 정점> 보도에서 앵커는 “막바지로 접어든 공천에서는 비명계 의원들에게 도전한 친명 저격수들이 대부분 승리하면서 '친명 공천'의 대미를 장식했습니다.”라며 ‘저격수’라는 군사용어의 사용은 갈등을 필요 이상으로 부각해 불신과 혐오를 부추기고 유권자의 선거 참여 의지를 약화시킬 우려가 있는 신중치 못한 보도였다.

 

3월 14일 OBS경인방송 <호남 찾은 윤 대통령…SOC·우주산업 등 ‘탄력’> 보도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호남에서 처음 열린 민생토론회를 주재하며 호남 지역 발전과 관련된 발언을 인용하며 앵커 멘트로 “또 우주산업 발전과 순천 애니메이션 클러스터 조성 등도 약속하며 호남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습니다”라고 언급한 부분은 선거기간 즈음 발표되는 정부 시책이 선거 지원 활동이 아닌지 경계하며 신중하게 보도해야 함에도 검증되지 않은 사실을 ‘탄력을 받게 됐습니다’라며 단정적으로 표현한 신중치 못한 보도였다.

 

3.jpg

 

<좋은 보도>

무관심에 치러지는 4·10 광역· 기초의원 보궐선거에 보도한 <경인일보>

언론, 시민 모두의 관심이 4·10 총선에 집중되었다. 실질적인 지역 주민의 환경을 고민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며, 지속 가능한 지역을 만드는데 활동하는 광역의원, 기초의원 보궐선거는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다. 지역 유권자들은 누가 나오는지에 대한 정보가 없어 묻지마 투표로 치러질 것으로 보인다. <경인일보>가 4·10 보궐선거 지역구와 후보자의 경력 등 후보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지역 유권자들의 알 권리를 보장했다.

 

13일 5면 <4·10 재보궐 나요 나> 기사에서 안산시 8선거구, 오산시 1선거구, 화성시 7의 광역의원 보궐선거와 남동구 나 선거구 기초의원의 경력 등을 보도했고 14일 5면 <4·10 재보궐 나요 나> 기사에서는 화성 가, 부천 마, 김포 라, 광명 라 선거구의 후보자들의 경력 등을 보도해 유권자들에게 후보자들을 알려 알 권리를 보장했다.

 

4.jpg

 

거대 양당 수도권 ‘철도 지하화 공약’ 관련 전문가 의견 ‘현실성 문제’ 지적

<OBS 경인TV>는 3월 15일 자 방송에서 <수도권 살리는 카드?…'철도 지하화' 현실성은> 관련보도를 통해 총선에서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의 수도권 '철도 지하화 공약’ 관련 전문가의 의견를 통해 공약 실현이 현실적으로 문제가 있음을 보도하고 있다. 거대 양당의 수도권 공약에 대한 여러 전문가를 통한 검증 노력은 유권자의 판단에 도움이 될 정보를 제공한다는 면에서 좋은 보도였다.

 

* 이번 모니터보고서는 3월 11일(월)부터 3월 15일(금)까지 <경기신문>, <경기일보>, <경인일보>, <중부일보>로 경기지역에서 발행하는 신문 중 지역신문발전위원회에 지원 신청한 신문으로 한정했고, 방송은 <OBS 경인TV>로 경인 지역의 지상파입니다. 모니터 기간은 주간 모니터로 매주 화요일 발표합니다.

 

 

<끝>

 

 

2024총선미디어감시단_경기_002.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