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보고서

지역모니터_
[경기] 선거보도 특정 견해, 특정 세력에 편향되지 않아야
등록 2024.04.03 09:41
조회 26

2024총선미디어감시단은 2월 29일 발족부터 신문·방송·종편·보도전문채널, 지역 신문·방송, 포털, 유튜브, 선방심의위 등을 모니터링하여 보고서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번 모니터보고서는 경기민언련이 작성해 4월 2일(화) 발표했습니다.

 

객관성을 잃어버린 여론조사 보도, 경기신문

경기신문 3월 25일 1면 <경기신문.알앤서치. 4.10 총선여론조사 분당갑 이광재 48.4% VS 안철수 40.5%...이, 오차범위 내 앞서> 관련 기사에서 오차범위 내의 차이는 접전, 박빙, 혼전 등으로 보도해야 하는데 오차범위 내 앞선다고 보도하고 27일 보도에는 오차범위 밖에서 앞서고 있는데 제목이 아닌 작은 글씨로 우세로 표현하고 있어 특정세력에 편향된 객관성을 벗어난 선거보도였다.

 

1.jpg

 

경기신문 3월 26일 3면 <용인갑 비례정당 지지도 여론조사 앞서가는 국힘...유권자 35% 잡았다> 기사와 3월 27일 3면 알앤써치 비례정당 지지도 여론조사 표심 앞서가는 국힘...민주는 갈렸다> 기사, 3월 28일 3면 <알앤써치 비례정당 지지도 여론조사 수원정 31% “국민의 미래를 지지합니다”> 기사 관련 비례정당 지지도 보도가 다른 신문과 달리 국힘 지지를 부각시킨 보도로 편향적인 보도. 또한 경기신문은 타지역일간지가 보도했던 광역·기초의원 출마자 관련 기사를 찾아 볼 수 없었다.

 

2.jpg

 

비교분석 보도 아닌, 정당에서 제공한 단순 나열하는 방식으로 보도한 <OBS 경인방송>

3월 25일 OBS경인방송 <여 ‘저출생 극복·자산 형성“…’민생‘부각> 보도에서 기자는 “국민의힘은 반사회적 불법 채권추심에 대해 대부계약 전체를 원천 무효로 하는 내용 등의 '민생 자산형성 지원' 공약을 발표했습니다.”라며 국민의힘 공약을 소개하고 있다. 이어진 장면에서 [홍석준 / 국민의힘 선대위 종합상황부실장:보이스피싱 등 민생 침해 범죄에 대해서는 무관용을 원칙으로 엄벌하고 감형을 제한….] 보도하고 있다.

 

국민의힘 총선 공약집을 참조하면 ‘반사회적 불법 채권추심에 대해 대부계약 전체를 원천 무효로 하는 내용’은 민생보호 및 자산형성 지원 분야(범주)의 마지막(11번째)순서로 공약의 우선순위를 앞으로 배치하는 정책공약집의 특성을 고려할 때 적절한 인용이었는지 의문이다. 공약의 비교분석 보도를 통해 상대정당과 쟁점을 드러낼 수 있는 공약, 예를 들면 ‘금융투자소득세 폐지’에 대한 정당의 입장과 근거를 보도하는 방식으로 내용이 구성되었다면 유권자의 입장에서 정책의제를 중심으로 선거에 접근하기가 더 나은 보도가 아니었나 판단된다.

 

이어진 장면 관련 국민의힘 총선 공약집을 참조하면 ‘민생침해범죄 무관용 원칙으로 엄벌 및 감형 제한’은 큰 범주 <시민안전 건강지킴> 중 <민생·국민안전 위협 범죄 대응 강화>에서 제시하고 있는 공약이다. 이 부분은 보도 편집과정상 친절하지 못한 이어붙이기로 유권자 입장에서 혼란스러울 수 있는 보도였다.

 

3.jpg

 

적극적 검증보도 아닌, 선심성 정책 일방 보도하는 <경기일보>

3월 28일(목) 경기일보 2면 <尹 대통령 “부담금 정비… 중기 경영난 해소 42조 투입”> 기사와 8면 <정부 ‘부담금 대수술’… 항공·전기료 등 줄줄이 내린다> 기사는 윤대통령이 23차 비상 경제 민생회의를 열고 국민과 기업에 부과되는 부담금을 정비하고, 중소기업 경영난 해소를 위해 42조원을 투입한다는 정부시책을 보도하고 있다. 기사에서 윤대통령은 “정부는 부담금의 폐지와 감면이 국민의 세금 부담으로 전가되지 않도록 부담금으로 추진해 온 사업들의 지출 구조를 효율화하겠다”며 “영화관 입장권 부담금 경감이 영화 요금 인하로, 학교 용지 부담금 폐지가 분양가 인하로 이어질 수 있도록 관련 법령도 신속히 개정하겠다”고 강조하고 있다. 선거시기 정부 시책은 선거 지원활동이 아닌지 경계하며 신중히 검토해 보도되어야 한다. 정부 정책의 일방적 전달이어서는 안되며 충분한 검증을 통해 보도되어야 한다.

 

정부의 부담금 정비 방안 관련 나라살림연구소는 “이번 부담금 정비 방안은 감세정책의 일관된 흐름의 연장이며, 기업의 재정책임을 완화하고 기업에게 특혜를 주는 정비 방안이고, 기후 위기를 거스르고, 지자체의 재원을 축소시키며, 국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준다는 정부의 입장과 다른 정비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고 분석하고 있다. 또한 연구소는 “정부는 향후 정비 방안 시행을 위한 법이나 시행령 개정 시 특혜나 재원 마련 방안, 환경 보전 등의 논란이 발생할 수 있는 부담금 감경과 폐지안에 대해서는 재논의를 통해 이번 정비 방안의 수정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고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4.jpg

 

* 이번 모니터보고서는 3월 25일(월)부터 3월 29일(금)까지 <경기신문>, <경기일보>, <경인일보>, <중부일보>로 경기지역에서 발행하는 신문 중 지역신문발전위원회에 지원 신청한 신문으로 한정했고, 방송은 <OBS 경인TV>로 경인 지역의 지상파입니다. 모니터 기간은 주간 모니터로 매주 화요일 발표합니다.

<끝>

 

2024총선미디어감시단_경기_004.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