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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방송뉴스 정책검증 1248건 중 51건, ‘부끄러운’ 4%
정책검증 없는 채널A, 자사 개표방송만 홍보
등록 2022.03.07 13:39
조회 259

2022 대선미디어감시연대는 △신문지면 △방송사 저녁종합뉴스 △종합편성채널 시사대담프로그램 △정치시사 유튜브 채널 △포털 △노동정책 관련보도 등을 대상으로 선거보도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중 신문과 방송에 한해 한 주간 선거보도를 양적 분석하여 정책보도 문제점을 정리한 보고서를 발행합니다. 다음은 방송보도 4차 양적 분석 보고서로 2월 24일(목)부터 3월 2일(수)까지 지상파 3사(KBS·MBC·SBS)와 종합편성채널 4사(JTBC·TV조선·채널A·MBN) 저녁종합뉴스에서 나온 선거보도를 추렸습니다. 이번 보고서는 민주언론시민연합에서 작성해 3월 7일 발표했습니다.

 

선거일 2주 전, 방송 선거보도 오히려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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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사

KBS

MBC

SBS

JTBC

TV조선

채널A

MBN

합계

보도건수

32.5건

33건

32건

46건

58건

58건

46.5건

306건

11%

11%

10%

15%

19%

19%

15%

100%

△ 2월 4주차 방송사별 선거보도 건수(2/24~3/2) ©민주언론시민연합

 

2월 4주차 지상파 3사와 종편 4사의 저녁종합뉴스 선거보도는 총 306건입니다(단신보도 0.5건 처리). 방송사별로 보면 KBS 32.5건, MBC 33건, SBS 32건, JTBC 46건, TV조선 58건, 채널A 58건, MBN 46.5건이 방송됐습니다. 선거가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선거보도는 지난주보다 50여건 줄어들었는데요. 방송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와 20만 명대로 급증한 오미크론, 바뀐 방역정책 관련 보도에 더욱 집중한 모습입니다. 지상파 3사 선거보도는 이번 주에도 평균 32.5건 수준으로 종합편성채널 4사 평균(52건)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TV조선과 채널A의 보도량은 이번에도 단연 돋보였는데요. 일주일 동안 각 58건씩 선거에 집중했습니다.

 

단일화·토론회 보도 증가

2월 4주차 선거보도 개별 주제를 분석했습니다. 후보자·정당의 행보 및 논란을 전한 기사는 ‘행보/논란’, 단일화 관련 보도는 ‘단일화’, 대선 후보 토론회 보도는 ‘토론회’, 대선 정책에 초점을 맞춘 기사는 ‘정책’, 여론조사를 다룬 경우 ‘여론조사’, 대장동 관련 이슈는 ‘대장동’, 후보 가족논란에 초점을 맞춘 기사는 ‘가족논란’, 그 밖의 주제는 ‘기타’로 분류했습니다. 하나의 기사에 여러 주제가 포함됐을 경우 중복 계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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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KBS

MBC

SBS

JTBC

TV조선

채널A

MBN

합계

보도주제분석

행보/논란

10건

16건

7건

13건

20건

21건

21건

108건

27%

46%

20%

27%

32%

34%

39%

32%

단일화

6건

5건

8건

9건

14건

14건

11건

67건

16%

14%

23%

19%

22%

23%

20%

20%

토론회

11건

7건

6건

4건

7건

5건

4건

44건

30%

20%

17%

8%

11%

8%

7%

13%

정책

7건

1건

7건

3건

4건

1건

7건

30건

19%

3%

20%

6%

6%

2%

13%

9%

여론조사

1건

2건

0건

4건

4건

6건

3건

20건

3%

6%

0%

8%

6%

10%

6%

6%

대장동

1건

0건

1건

5건

5건

5건

2건

19건

3%

0%

3%

10%

8%

8%

4%

6%

가족논란

0건

3건

1건

2건

2건

3건

3건

14건

0%

9%

3%

4%

3%

5%

6%

4%

기타

1건

1건

5건

8건

7건

7건

3건

32건

3%

3%

14%

17%

11%

11%

6%

10%

합계

37건

35건

35건

48건

63건

63건

62건

334건

100%

100%

100%

100%

100%

100%

100%

100%

△ 2월 4주차 선거보도 주제 분석(2/24~3/2) ©민주언론시민연합

 

선거보도 총 306건에서 총 334건의 다양한 주제가 언급됐는데요. 후보 행보나 논란을 다룬 기사가 108건(32%)으로 가장 많았습니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단일화 무산 이후 벌어진 ‘네 탓’ 공방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김동연 새로운물결 후보의 정치개혁 연대 영향으로 단일화 보도가 67건(20%)에 달해 두 번째로 많이 언급됐습니다. 분석기간 대선후보 2차 법정토론(2월 25일)과 3차 법정토론(3월 2일), 두 번의 4자 토론회가 열렸는데요. 그 결과 토론회 관련 보도도 44건(13%)으로 늘었습니다.

 

이어 정책보도가 30건(9%), 여론조사 20건(6%), 대장동 19건(6%), 후보 가족 관련 논란 보도 14건(4%), 기타보도 32건(10%)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기타 보도에는 정치 혐오를 부추기는 현수막 문제를 짚은 MBC <알고보니/현수막, 이래도 되나?>(2월 24일 전준홍 기자), 대선 테마주를 보도한 TV조선 <‘대선 테마주’ 투자 주의보…줄줄이 반토막>(2월 27일 김지아 기자), 전국 주요 승부처 민심을 들어본 SBS <“정권 교체” 여론 속 이, ‘경북 출신’ 공략>(3월 1일 화강윤 기자), 발달 장애인 유권자를 배려하지 못한 대선후보 공보물 문제를 짚은 KBS <‘쉬운 공약집’ 우리는 왜 안 되나요?>(3월 1일 조지현 기자) 등이 포함됐습니다.

 

늘어난 ‘정책언급’ 보도에도 ‘정책검증’ 보도 한 자릿수

2월 4주차 정책이 언급된 보도를 살펴봤습니다. 후보자의 행보나 토론회 등 다른 주제 보도에서 정책이 언급된 경우도 포함했습니다(단신보도 0.5건 처리). 전체 선거보도 306건 중 정책이 언급된 보도는 110건(36%)으로 지난주(95건‧27%)에 비해 증가했습니다.

 

3.jpg

정책언급

보도 건수

정책언급 O

정책+검증

22건(7%)

정책만

88건(29%)

정책언급 X

196건(64%)

합계

306건(100%)

△ 2월 4주차 선거보도 중 정책언급 보도 건수(2/24~3/2) ©민주언론시민연합

 

정책을 언급하는데 그치지 않고 ‘검증’까지 한 보도도 22건(7%)으로 지난주(14건‧4%)에 비해 늘었는데요. 토론회 보도가 늘면서 정책언급 보도 역시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정책검증 보도도 선거가 다가오면서 늘었지만 여전히 한 자릿수인 7%대로 아쉬운 수치였습니다.

 

유세 내용 따라 후보별 정책언급 보도량 차이

정책언급 보도 110건에서 어떤 후보가 많이 언급됐는지도 살펴봤습니다. 한 기사에 여러 후보의 정책이 등장한 경우 중복 계산했습니다. 이재명 후보 78회, 윤석열 후보 60회, 심상정 정의당 후보 41회, 안철수 후보 28회 각각 정책이 언급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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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선 후보

언급 횟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78회(38%)

윤석열 국민의힘

60회(29%)

심상정 정의당

41회(20%)

안철수 국민의당

28회(14%)

합계

207회(100%)

△ 2월 4주차 선거보도 후보자별 정책언급 보도 건수(2/24~3/2) ©민주언론시민연합

 

이번에도 거대 양당 후보자 정책이 많이 언급됐는데요. 지난주와 마찬가지로 이재명 후보의 정책언급 횟수가 윤석열 후보보다 많았습니다. 두 후보의 보도 수치가 비슷함에도 지난주에 이어 정책언급 횟수에서 차이를 보인 건데요. 특히 행보 보도에서 유세 중 이재명 후보는 본인의 정책을 많이 언급했고, 윤석열 후보는 다른 후보나 정부의 네거티브에 집중한 영향으로 보입니다. 노컷뉴스는 <유세 대해부/‘윤석열’보다 ‘이재명’ 더 외친 윤>(3월 4일 김구연·김동빈 기자 강울·박나리 인턴기자)에서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의 유세 연설을 분석해 가장 많이 언급한 인물과 장소, 키워드를 분석했는데요. 노컷뉴스는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가장 많이 언급한 인물은 ‘이재명’”으로 “이 후보를 견제·비판하기 위한 방편으로 언급한 측면이 컸”다고 보도했습니다. 이어 ‘키워드 빈도수’ 역시 윤 후보는 ‘국민’에 이어 “민주당(500회)을 두 번째로 많이 언급”했는데 “민주당과 정부를 비판하는 과정에서 많이 언급된 것으로 풀이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윤석열 후보의 유세 경향이 방송 선거보도의 후보자별 정책언급 횟수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됩니다.

 

‘정치·안보’ 정책 42% 차지

정책언급 보도 110건에서 어떤 정책이 많이 보도됐는지도 살펴봤습니다. 한 기사에 여러 정책이 소개된 경우 중복 계산했습니다. 다양한 정책이 총 159회 언급됐는데요. 더불어민주당의 ‘국민통합 정치개혁안’ 발표로 정치 관련 정책언급이 가장 많았습니다. SBS <“정치개혁 연대”-“정권교체 통합”…안에 ‘손’>(2월 24일 한세현 기자)은 “개헌을 통해 대통령 4년 중임제와 대선 결선투표제를 도입하고, 연동형 비례대표제 등으로 다당제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발표를 전했습니다.

 

이번 기간엔 안보/외교 정책이 30회(19%)로 두 번째로 많이 언급됐습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문제가 대선 변수로 떠오르고 대선후보 2차 법정토론에서 후보들이 언급하면서 안보정책 언급이 늘어났는데요. KBS <우크라이나 사태 ‘설전’…대북 해법 공방>(2월 25일 손서영 기자)은 토론회에서 나온 ‘우크라이나 문제’와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해법’에 대한 후보들의 각기 다른 생각을 정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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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식

보도량

정치

36회(23%)

안보/외교

30회(19%)

지역

16회(10%)

부동산

11회(7%)

코로나

10회(6%)

노동

9회(6%)

여성

7회(4%)

기본소득/연금

6회(4%)

차별금지법

5회(3%)

원전

4회(2%)

복지/저출산

3회(1%)

기타

22회(14%)

합계

159회(100%)

△ 2월 4주차 정책보도에서 언급된 정책 분야 분석(2/24~3/2) ©민주언론시민연합

 

뒤이어 후보자들의 행보와 함께 언급된 지역 정책이 16회(10%), 부동산 정책 11회(7%), 자영업자 보상 문제와 방역 관련 코로나 정책 10회(6%), 노동과 일자리 정책 9회(6%), 여성가족부 폐지·무고죄 처벌 등 여성 정책 7회(4%), 기본소득과 연금 관련 정책 6회(4%), 차별금지법 5회(3%), 원전 정책 4회(2%), 3차 법정토론에서 나온 복지/저출산 정책 3회(1%), 기타 정책 등이 22회(14%) 보도됐습니다. 기타로 분류된 정책으로는 ‘도심 속도제한 상향’, ‘음주운전’, ‘기업의 복수의결권 도입’ 등이 있습니다.

 

KBS, 공급·세제·주거빈곤 부동산정책 총정리

정책검증 보도는 총 22건으로 KBS 7건, MBC 2건, SBS 6건, JTBC 2건, TV조선 3건, MBN 2건입니다. 채널A는 지난주에 이어 이번 주에도 유일하게 정책검증 보도가 없습니다.

 

한 달 간 분석 기간 내 정책검증에 가장 적극적인 방송사는 KBS였는데요. 이번 주에도 7건의 정책검증 보도를 했습니다. KBS는 사흘에 걸쳐 후보자들의 부동산정책을 자세히 살폈습니다. 2월 24일에는 <“공급 늘려 집값 잡겠다” 현실성은?>(조지현 기자), <“재개발·재건축 풀겠다”…‘이익 환수’ 쟁점>(김성수 기자) 등을 통해 후보별 부동산 공급 정책을, 25일에는 <“부동산 세금 완화” 경쟁…효과·부작용은?>(한승연 기자)에서 부동산 세제 공약을 짚었습니다. 28일에는 <“공공임대 확대” 앞다퉈 공약했지만…>(노태영 기자), <주거빈곤 176만 가구…공약 어디로?>(송명훈 기자) 두 건의 보도에서 주거빈곤 대책을 살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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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검증 방송 보도(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KBS 2/28·SBS 2/24·JTBC 3/1·MBN 3/2)


SBS <공약체크/이·심 “재생 에너지”-윤·안 “원전 재확대”>(2월 24일 장세만 환경전문기자)는 기후 대응과 에너지 문제를 따져봤습니다. SBS는 각 후보가 내놓은 2030년 탄소 감축계획안과 계획안에 쓰인 재생에너지, 원전 비중을 비교하며 재생에너지나 원전 중 “어떤 선택을 하든 약점이 있다”며 재생에너지의 경우 “들쭉날쭉한 전력 생산량이 문제”고 “원전은 폐기물 처리 문제가 남아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후보별 공약을 전한 데 의의가 있으나 에너지 안전 문제를 에너지 생산량과 비교하는 것이 적절했는지 의문이 남습니다.

 

JTBC <대선후보 생활밀착형 공약 집중체크/노동>(3월 1일 이지은 기자)은 후보들의 ‘주4일제 공약’을 비교했습니다. JTBC는 “주4일제는 삶의 질을 높이자는 차원에서 유권자 대부분이 환영하는 공약”이다 보니 후보들도 모두 입장을 밝혔다며 “주4일제가 아무리 좋아도 임금이 줄면 도입을 원하지 않”을 텐데 후보들의 임금 관련 언급은 없었다고 지적했습니다.

 

MBN <사드 추가 배치…‘무용론’ vs ‘직접 구매’>(3월 2일 조창훈 기자)는 “사드 추가 배치를 둘러싼 각 후보들의 공약을 비교”하며 추가 배치했을 때 적절한 위치를 살폈습니다. 사드 추가 배치가 필요하다는 입장은 윤석열 후보뿐인데도 혼란을 야기할 수 있는 사드 배치 위치까지 취재‧보도한 것이 적절했는지 의문입니다. MBN은 사드 직접 구매 가능 여부도 알아봤는데요. 사드 추가 배치에 대해선 찬반 의견이 첨예하게 갈라지는 만큼 위치나 구매 여부보다는 사드 추가 배치의 필요성을 검증하는 것이 더 우선이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정책검증 보도 너무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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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월 한 달 간 저녁종합뉴스 선거보도 추이 (2/3~3/2) ©민주언론시민연합


2월 한 달간 저녁종합뉴스 선거보도를 종합해보니, 부족한 정책관련 보도가 확연히 드러났습니다. 2월 4주차를 제외하고는 전체 선거보도건수 1,248건 중 정책을 언급한 보도가 341건으로 30%에도 미치지 못했으며, 정책검증까지 한 보도는 51건으로 4%에 머물렀습니다. 유권자가 후보의 정책을 살펴보고 투표에 임할 수 있게 언론이 제 역할을 다해야 함에도 이번 선거 역시 저녁종합뉴스는 후보 행보나 논란을 전달하는 데 집중해 제 역할을 못했습니다.

 

헤럴드경제 <대선 막판 변수는…“정책·공약” 36.6%>(3월 4일 이원율 기자)는 “유권자 3명 중 1명 이상이 3·9 대선 결과에 가장 큰 영향을 줄 막판 변수로 각 대선 후보의 정책과 공약을 꼽”았다고 전했습니다. “여야가 여태 온 힘을 쏟아 대응한 대선 후보의 TV토론, 후보 본인·가족에 대한 각종 논란 공방, 야권 후보 단일화 여부 등은 외려 뒷순위”라고 짚었는데요. 여야 후보와 정당 쫒아 다니기에 바쁜 저녁종합뉴스도 유권자 중심 보도가 아니었다고 볼 수밖에 없습니다.

 

개표방송 아닌 정책보도에 힘 쏟는 방송 되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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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알고리즘 예측봇을 활용한 자사 개표방송 홍보한 채널A(3/2)


지난 2주간 채널A에서는 정책검증 보도를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반면 3월 2일 <실시간 당선 예측 ‘알파A’와 개표방송을>(윤수민 기자)을 통해 자사 개표방송을 홍보했습니다. 채널A는 “실시간으로 1, 2위 후보의 당선확률을 계산하는 알고리즘 예측봇” 알파A를 소개하며 “알파A는 1, 2%만이 개표된 시점에도” “후보의 당선 가능성을 계산해 낼 수 있”고 “개표 시작 직후부터 선두 다툼에 긴장감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습니다. JTBC도 <‘빠르고 정확한’ JTBC 출구조사, 방역도 앞서간다>(2월 22일 임지수 기자)에서 “단독 출구조사”와 “정치·통계학 전문가로 꾸려진 자문단 분석을 거”친 출구조사 결과를 개표방송에서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당선인 예측 결과를 전해 드리겠”다고 홍보했는데요.

 

이처럼 개표방송에 힘을 쏟는 방송사들의 모습은 선거마다 반복됐습니다. 그러나 유권자가 원하는 방송은 화려한 개표방송이 아닌 후보자 정책을 제대로 분석해 선택에 도움 되는 보도입니다. 유권자에게 필요한 것은 가치 있는 선거정보 제공입니다.

 

* 모니터 대상 : 2022년 2월 24일~2022년 3월 2일 KBS <뉴스9>, MBC <뉴스데스크>, SBS <8뉴스>, JTBC <뉴스룸>(1,2부), TV조선 <뉴스9>(평일)/<뉴스7>(주말), 채널A <뉴스A>, MBN <종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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