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_
조선일보와 TV조선은 폐간‧폐방 밖에 답이 없다
오보로 노조 혐오 드러내는 조선일보와 TV조선
등록 2018.10.26 10:21
조회 1113

조선일보를 필두로 한 이른바 보수언론의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막기 위한 공세가 도를 넘고 있다.

시작은 중앙일보 <단독/아들‧딸‧며느리까지…교통공사 신고용세습>(10/16 http://bitly.kr/iXOR)보도였다. 이 보도에서 제기한 의혹 중 확인된 사실은 “지난 3월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 전환한 1,285명 중 108명이 재직자의 친인척 관계”라는 ‘숫자’뿐이었다. 그마저도 108명 중 34명은 ‘정규직화’ 이전에 채용된 것이었다. 무엇보다 108명은 노조와는 무관한 숫자이며 ‘친인척’과 ‘채용비리’ 사이에 연결고리가 없다. 백보 양보하더라도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라는 정책 방향과 ‘채용 비리’는 완전히 별개의 문제이다. 그럼에도 중앙일보는 근거도 거의 없는 ‘채용비리 의혹’을 부풀린 뒤, 문재인 정부와 박원순 시장의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정책 속에서 기존 노조만 ‘재미’를 보고 있다는 프레임을 만들어냈다. 기사를 제대로 읽어보면 ‘카더라’에 가깝지만, “아들‧딸‧며느리까지 신고용세습”하고 있다는 중앙일보 제목이 국민에게 던져주는 박탈감과 분노는 클 수밖에 없었다. 이후 보수언론과 자유한국당은 본격적으로 ‘문재인‧박원순‧민주노총’을 묶어 ‘정부의 비정규직 정규직화 정책 방향에 발맞춘 권력형 채용 비리’라 몰아세우기 시작했다.

 

오보 난무한 조선일보의 ‘교통공사 고용세습 의혹’ 공세

특히 문제는 조선일보와 TV조선이다. 이들은 인천공항공사, 한국도로공사, 한국가스공사 등 최근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이룬 공기업에도 ‘정규직이 된 직원 중 노조의 친인척이 있다’며 ‘노조의 고용세습’ 프레임을 부풀리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 와중에 조선일보와 TV조선은 대형 오보를 벌써 2건이나 냈다.

조선일보는 10월 19일 <박원순 취임 후…해고된 서울교통공사 민주노총간부 30명 복직>(현재 기사 삭제됨)에서 “서울교통공사 전 노조위원장 김 모씨의 아들이 비정규직에서 무기계약직이 되고, 이번엔 정규직이 됐다”, “아들이 교통공사에 특혜 취업했다는 의혹을 받는 전 노조 간부는 5대 서울지하철노조 위원장을 지낸 김 모씨”라며 대서특필했다.

조선일보에서 아들을 특혜 취업시켰다고 지목한 5대 서울지하철노조 위원장은 김연환 위원장이다. 그러나 김연환 위원장의 아들은 서울교통공사에 입사한 사실 자체가 없다. 조선일보는 사실이 아닌, 틀린 내용을 근거로 제시하며 민주노총의 도덕적 해이와 서울시의 노동자 정규직화를 싸잡아 비난하는 6단 분량의 기사를 만들었다. 하지만 기사가 사실이 아님이 드러난 다음 조선일보가 한 조치는 10월 20일자 신문 2면에 일곱 줄짜리 사고(社告) ‘바로 잡습니다’가 전부였다. 최소한의 사실 관계조차 확인하지 않고 짜깁기로 진위를 왜곡하고 있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는데도 아랑곳 않고 오보와 왜곡보도를 있는 것이다.

 

오보에 대한 정정 보도마저 왜곡하는 TV조선

TV조선도 오보를 냈다. TV조선 뉴스9는 <“아들‧조카 7명 채용…노조 간부 아내 입사”>(10/18 https://bit.ly/2R8qo9Y)는 제목의 ‘단독’ 보도에서 “또 다른 공항 협력업체에서는 남편이 민노총 지부장으로 있을 때 부인이 입사한 사례도 있습니다. ‘정규직 전환 선언’ 이후 부인이 초고속 승진을 해 정규직 전환 순번을 앞당겼다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라고 전했다.

그러나 민주노총 인천공항지역지부(이하 지부) 역대 지부장 중 부인이 인천공항공사 산하 하청업체나 자회사에 입사한 사례는 없다. 입사를 하지 않았으니 초고속 승진 사실도 당연히 없다. 인천공항지역지부는 10월 19일 ‘초고속 승진’ 의혹 당사자로 지목된 박 아무개 현 탑승교 지회장 아내 A씨로 보이지만, 이 역시 승진이 오히려 동료들보다 느리다고 반박했다. 조선일보 오보와 마찬가지로 최소한의 사실 관계만 확인하면 알 수 있는 내용이지만, TV조선은 그 최소한의 노력을 하지 않은 것이다.

10월 23일 TV조선은 정정보도(https://bit.ly/2PobzTm)라고 내놨지만, 이마저도 제대로 된 정정이 아니었다. TV조선은 “남편이 ‘민노총 지부장으로 있을 때 부인이 입사한 사례가 있다’고 보도했으나, 민노총 지부장이 아니라 지회장이기에 바로 잡습니다. 또 ‘부인이 초고속 승진을 해 정규직 전환 순번을 앞당겼다는 의혹을 받는다’고 보도했습니다. 민노총 측은 당시 부인이 승진이 빨랐던 것은 사실이지만, 더 빠른 승진 사례도 있었고 승진과 정규직 전환 순번과는 무관하다고 알려왔습니다”라고 전했다.

TV조선 정정보도만 보면 지부장이 지회장이라는 사실만 틀렸을 뿐이며, 지회장 부인이 부정하게 초고속 승진을 한 건 사실인 듯 읽힌다. 게다가 민주노총이 ‘부인의 승진이 빨랐던 것은 사실’이라는 공식입장을 전달한 바가 없는데도 민주노총이 그렇게 ‘알려 왔다’고 보도했다. 이 모든 내용마저도 그 어떤 제목도 자막도 없이 앵커가 간단한 멘트를 하는 수준이었다.

그러나 인천공항공사 지부는 “부인이 승진이 빨랐던 것은 사실”이라고 TV조선 측에 인정한 사실이 없고, TV조선과 조선일보를 신뢰할 수 없어 10월 18일 기사와 관련해 일절 취재에 응한 바 없다고 한다. 지부의 설명대로라면 TV조선이 정정보도에서 마치 지부가 TV조선 측에 입장을 전한 듯 “알려 왔다”고 밝힌 것 또한 시청자 기망으로 볼 수 있다. 정정보도는 말 그대로 틀린 보도를 바로 잡는 것이기에 정정보도에서 전하는 내용은 독자와 시청자들에게 진실로 인식될 수밖에 없다. 지부가 10월 23일 보도자료를 내고 “정정보도조차 가짜뉴스로 내보내는 TV조선은 폐국 말고 답이 없다”고 비판한 이유이다.

 

구체적 사실관계 확인 없이 진위 조작한 조선일보

구체적 사실 관계를 확인하지 않고 보도해 진위를 조작하는 모습 또한 있었다. 조선일보는 <“인성검사 떨어진 민노총 전(前) 간부 아내, 채용방식 바꿔 합격”>(10/20 https://bit.ly/2CFBwqU)에서 ‘인천공사 관계자’의 익명 증언을 토대로 “공항 운영업무 담당 협력업체도 민노총 간부의 아내를 초고속 승진시켰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아내 B씨는 지난 2010년 이 업체에 입사했는데 입사 당시 직급 ‘사원4’에서 ‘사원1’로 함께 들어온 동료보다 9년 빨리 승진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지부에 따르면 조선일보 기사에 언급된 B씨는 2010년 ‘사원3’으로 입사했으며, 2015년 ‘사원2’로 급수가 한 단계 올랐다. 이는 관리자와 직원 간 다면평가를 통한 결과로, B씨만이 아닌 20여 명이 함께 승진했다. 2018년 인천공항에 2터미널이 생기며 들어온 새 용역업체로 이직하는 과정에서 B씨는 ‘사원1’로 승진했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B씨와 함께 이직한 경력 직원 중 3인은 팀장으로, 9인은 부팀장으로 승진했으며, 소장으로 승진한 이도 있다.

조선일보는 일련의 사실들을 생략하고 “(B씨가) 함께 들어온 동료보다 9년 빨리 승진했다”고 보도한 것이다. 지부는 “악의적으로 가장 느린 (승급) 사례와 비교한 결과”(10/23, 민주노총 인천공항지역지부)라고 밝혔다.

이뿐만이 아니다. 조선일보 <그들끼리 나눠 먹는 취준생 일자리>(10/20 https://bit.ly/2O7Dm5T)에서는 “서울교통공사에선 ‘채용 때 임직원의 친인척을 우대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 직원 1만 7084명 중 1912명(11.2%)이 친인척 관계였고, 그 중 108명은 무기 계약직 입사 후 정규직으로 전환됐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누가 의혹을 제기했고, 근거는 무엇인지, 의혹을 받고 있다고 주장하는 대상자의 반론을 청취했는지 등은 밝히지 않았다.

 

친노동정책 그 자체를 반대하는 조선미디어그룹

우리는 1등 신문을 자처하는 조선일보와, 그런 조선일보에서 만든 TV조선이 기사 작성의 ABC를 몰라서 수준 이하의 보도들을 매일 마구잡이로 쏟아내고 있다고 보지 않는다.

조선일보는 노조가 갑질과 비리를 일삼는 문제가 심각해서 이 사안을 보도하기 보다는 ‘정규직 전환’ 정책을 그 자체에 대해 반대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는 조선일보 <사설/서울교통공사 ‘친‧인척 잔치’ 정부‧시(市)‧노조의 합작 비리>(10/18, https://bit.ly/2z56pBL)에 담긴 주장에서 적나라하게 드러난다. 조선일보는 “현 정부는 출범 이후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최저임금 인상 같은 친(親)노조 일변도 정책을 펴왔다”, “서울시는 작년 7월 ‘11개 투자‧출연기관의 무기계약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선언해 이번 서울교통공사의 고용 세습을 촉발시켰다. 정부와 지자체와 노조가 편을 짜서 국민 지갑을 털고 기업의 등골을 빼먹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조선일보와 TV조선의 잇단 왜곡보도와 오보 행렬은 노조를 혐오하고 노동 가치 존중을 강조하는 정책 기조를 발목잡기 위해 언론의 기본 책무인 사실 관계 확인조차 뒷전으로 내던진 결과인 것이다.

 

언론이 권력을 감시하고 사회의 각종 비리와 문제점을 지적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문재인 정부도, 민주노총도 예외는 없다. 언론의 지적이 아무리 뼈아프더라도 실제로 존재하는 문제라면 국민의 비판을 받고 반성하고 개선해야한다. 그렇게 사회의 소금이 되라고 우리는 언론인에게 ‘수술 칼’을 허용한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는 언론인들이 그에 걸맞은 사용법을 제대로 알고 있고, 저널리즘의 윤리를 지킬 것이라는 신뢰가 전제된 것이었다.

그런데 조선일보와 TV조선의 시선 안엔 최저임금과 불안정 고용으로 고통 받는 노동자‧시민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들은 언론의 기본 책무인 사실 확인 과정조차 생략한 채 오보로 노조를 공격하고 있다. 이들이 마구잡이로 휘두르는 칼로 인해 깊은 상처를 받는 노동자의 고통은 말할 것도 없고, 이런 거짓정보로 국민이 노동조합과 노동자에 대한 적대감만 갖게 되고, 바람직한 노동정책에 대한 국론분열만 가중시킨다. 이런 언론이 ‘수술 칼’을 쥘 자격이 있는가. 도대체 이런 신문과 방송이 왜 존재해야 하는가. <끝>

 

10월 26일

(사)민주언론시민연합

 

commemt_20181025_70_1.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