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모니터_
세월호 참사 1000일, 조선일보는 애도하지 않았다
2017년 1월 6일~9일
등록 2017.01.09 21:15
조회 722

 

 

2017년 1월 6일부터 9일까지 신문에서 대다수 언론은 세월호 참사 1000일을 맞아 관련 보도를 지면에 배치하고, 유족과 생존자들의 고통에 주목하거나 진상규명을 촉구했습니다. 그러나 조선일보는 이 기간, 특집기사는커녕, 관련 보도조차 내놓지 않으며 철저히 세월호를 외면했습니다. 진상규명을 위해 분투해온 세월호 특조위를 향해서 ‘세금도둑’이라며 해체를 종용하던 조선일보가 참사 1000일 기획을 준비했다 해도, 기만 혹은 면피라는 지적을 피할 수는 없었을 겁니다. 하지만 최소한의 애도조차 하지 않는 이런 행태는 체면과 양심을 완전히 벗어던진 행태로 보입니다. 

 

1. 오늘의 유감 보도 ① 세월호 참사 1000일, 조선일보는 애도하지 않았다

 

K-005.jpg

△ 세월호 참사 1000일 당일 조선일보에 ‘세월호’를 언급한 보도들(1/9) ⓒ민주언론시민연합


1월 9일은 세월호 참사 1000일째 되는 날입니다. 대다수 언론은 관련 보도를 지면에 배치하고, 유족과 생존자들의 고통에 주목하거나 진상규명을 촉구했습니다. 그런데 이 날, 조선일보는 철저히 세월호를 외면했습니다. 1000일 관련 특집기사는커녕, 관련 보도조자 없었으며, 세월호 추모문화제로 진행됐던 지난 11차 촛불집회 관련 보도조차 <광화문 촛불집회 중 분신한 승려 중태>(1/9 10면 https://goo.gl/eSjsqs)로 제목을 뽑고 세월호 참사에 대한 언급 없이 승려의 분신에 대해서 짧게 소개하는 것에 그쳤을 뿐입니다. 

 

K-006.jpg

△ 세월호 참사 1000일 당일 6개 일간지 관련보도 양상(1/9) ⓒ민주언론시민연합

 

사실 9일자 지면에 조선일보는 단 두 번 ‘세월호’를 언급했는데요. 하나는 <직무정지 한달… 박대통령 “일본‧중국의 외교 압박 걱정스럽다”>(1/9 4면 https://goo.gl/GgvGT1)에서 “‘세월호 7시간’ 관련 자료는 이르면 이번 주 초 헌법재판소에 제출할 것으로 안다”는 청와대 관계자의 발언을 소개하며 등장했고, 다른 하나는 <사설/사회적 내전 같은 전운 속 ‘조기 대선’ 시동 건 민주당>(1/9 https://goo.gl/KrfOMH)에서 이재명 성남시장의 “세월호 참사는 제2의 광주 학살”이라는 주장을 “궤변과 선동”이라 비판하는 과정에 등장했습니다. 


조선일보의 이런 ‘세월호 외면’은 9일자 지면에만 국한된 것이 아닙니다. 1월 6일(금)과 1월 7일(토) 조선일보 지면에 세월호를 언급한 기사는 총 7건 배치되어 있지만, 관련 보도는 단 한건도 없습니다. 조선일보 지면에서 세월호라는 단어는 반기문 전 총장의 일정을 소개한 <반기문, 12일 귀국 후 14일쯤 팽목항 찾을듯>(1/6 https://goo.gl/1Cmhd1)이나 <반기문 팬클럽 “새누리 의원들 우리 행사에 오지말라”>(1/7 https://goo.gl/6xEWCQ)등에서 ‘대선주자의 행보’ 혹은 ‘정치권의 공방’ 소재로나 등장하고 있을 뿐입니다. 


심지어 <박정훈 칼럼/두뇌 없는 ‘무뇌 국가’가 되어간다>(1/6 https://goo.gl/nBm9QN)는 “숱한 음모론 중에서도 세월호의 잠수함 충돌설은 코미디 금메달감이다”라는 조롱으로 시작됩니다. 순직 해군에 대한 훈장 전달식을 다룬 <“순직 해군 자녀는 모두 한 가족”>(1/6 23면 https://goo.gl/V6TcfO)에서는 굳이 “수학여행 중 사고를 당한 세월호 사망자와 시위 현장에서 죽은 백남기에겐 정치권과 수많은 단체가 찾아가지만 나라를 지키다 전사와 순직한 군인에게는 관심이 없다”는 해군 잠수함 전단장을 지낸 김혁수 제독의 발언을 소개했습니다.  


그럼 다른 매체는 세월호 참사 1000일을 어떻게 맞이했을까요? 9일 경향신문은 세월호 참사 1000일 관련 보도를 1면에 배치하고, 9면은 아예 <세월호 1000일>이라는 큰 제목을 달고 해당 면을 두 건의 세월호 보도로 가득 채웠습니다. 이렇게 참사 1000일과 직접적 관련이 있는 보도는 3건이지만 다른 이슈를 다루며 세월호를 언급한 칼럼도 2건 더 있습니다.  


한겨레도 관련 보도를 1면에 배치하고, 2면에는 <세월호 1000일 촛불집회> 섹션을 구성해 2건의 관련 기사를, 14면에는 <참사 1000일, 세월호를 기억하는 사람들> 섹션을 구성해 5건의 관련 보도를 내놨습니다. 여기에 이날 한겨레는 <사설/세월호 1000일 진실은 아직 인양되지 않았다>를 내놓았습니다. 직접적 관련 보도만 9건에 달하는 셈입니다. 이와 별도로 세월호를 언급한 기사 및 칼럼도 6건에 달합니다.


한국일보도 관련 보도를 1면에 1건 배치하고, 2면에 <세월호 1000일> 섹션을 꾸린 뒤 3건의 관련 보도를 배치했습니다. 1000일과 별개로 세월호를 언급한 기사는 5건입니다.  


1면 보도는 없었지만 세월호 참사 1000일과 관련한 별도의 지면을 구성한 것은 중앙일보도 마찬가지입니다. 14면에서 중앙일보는 단원고 미수습자 어머니 이금희 씨의 목소리를 담은 기사를 상단에, 세월호 인양 문제를 다룬 보도를 하단에 배치하며 총 2건의 관련 보도를 내놨습니다. 이와 별개로 세월호 7시간 문제를 언급한 주필의 칼럼도 1건 있었죠.


유일하게 세월호 참사 1000일과 관련한 별도의 지면을 꾸리지 않은 동아일보조차 세월호 생존학생이 참가한 촛불집회 행사 참가 보도를 1건 내놨습니다. 참사 1000일과 직접적 연관성은 없더라도 세월호를 언급한 보도는 이것 외에도 3건이 더 있습니다. 


사실 진상규명을 위해 분투해온 특조위를 향해서는 ‘세금도둑’이라며 해체를 종용하던 조선일보가 참사 1000일을 맞아 대단한 기획을 준비했다 해도, 기만 혹은 면피라는 지적을 피할 수는 없었을 겁니다. 하지만 최소한의 애도조차 하지 않는 이런 행태는 체면과 양심을 완전히 벗어던진 것으로 보입니다. 

 

2. 오늘의 유감 보도 ② ‘18원 후원금’과 ‘문자 폭탄’이 다 친문 탓이라 왜곡한 중앙 
최근 정치권에서 불거지고 있는 ‘18원 후원금’과 ‘문자 폭탄’ 문제에 대해 중앙일보가 “한마디로 말해 모두 잘못된 일”이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나와 생각을 같이하지 않으면 무조건 적’이라는 식의 배타적 패거리주의”이며 “의사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는 민주주의 체제에 대한 명백한 도전”이라는 것이죠. 이런 행위 자체를 중앙일보의 해석대로 ‘테러’로 볼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형태의 정치 참여로 볼 것인지에 대한 판단은 분분할 수 있으며, 이 지점은 개별 언론의 판단에 맡겨야 할 영역일 것입니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중앙일보가 특정 정치세력을 유권자들의 배후로 지목했다는 점에 있습니다. 먼저 1면 보도인 <18원의 정치, 통쾌하거나 불쾌하거나>(1/7 https://goo.gl/hqfrh7)에서 중앙일보는 “18원 후원자들은 의원실을 골탕 먹이기 위한 목적으로 세금계산서 발급도 요구”하고 있는데 “이런 상황에서 친문계 김광진 전 민주당 의원이 트위터에 ‘정치후원금 18원을 보내는 것보다 보낸 후원금을 환불 요청하는 것이 의원들을 더 괴롭힐 수 있다’는 글까지 올려 기름을 부었다”고 지적했습니다. <사설/문자 폭력은 정치테러와 다름없다>(1/7 https://goo.gl/QZmmFz)에서는 “문 전 대표와 관련된 문자 테러는 특정 세력에 의해 조직적이고 공작적으로 행해진 냄새가 짙어 더욱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아예 이번 ‘18원 후원금’과 ‘문자 폭탄’이 친문계의 조직적 움직임이라는 것을 확신한 듯한 말투입니다. 


그러나 애초 ‘18원 정치후원금 보내기 운동’은 ‘친문’ 세력과는 무관하게 지난해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처리를 앞두고 탄핵에 끝까지 반대하는 의원들을 비판하는 뜻에서 시작됐습니다. 게다가 김광진 전 의원의 ‘환불요청’ 트윗은 이완영 새누리당 의원의 국정조사 청문회에서의 황당한 행태에 대한 ‘심판’의 의미로 국민들이 18원 후원금을 한참 보낼 무렵인 12월 11일 나온 것 이구요. 그런데 중앙일보는 이 앞 뒤 맥락을 모두 지우고, 김 전 의원이 마치 이번 문재인 전 대표와 관련한 문자 폭탄 등을 독려한 것 인양 보도한 것입니다. 이는 명백한 왜곡보도입니다.  

 

3. 오늘의 미보도, SBS ‘그것이 알고 싶다’ 동아조선 미보도 
7일 SBS ‘그것이 알고 싶다’는 청와대 경호실에 근무하던 고위직 경찰관이 지난해 초 작성했다는 ‘비밀 노트’ 11장의 사진을 공개하고, 최순실 씨 등이 경찰공채 점수조작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했습니다. 이날 방송에서는 우병우 청와대 전 민정수석이 20대 초임 검사 시절 최순실·최순득 자매와 호텔에서 술자리를 함께 했다는 증언도 함께 소개됐습니다. 6개 일간지 중 경향신문과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는 이를 지면에 보도했으나, 동아일보와 조선일보는 방송에서 제기한 그 어떤 의혹도 지면에 소개하지 않았습니다.  


4. 오늘의 비교,  통화스와프 논의 일방 중단으로 ‘소녀상 보복’ 나선 일본
일본이 부산 소녀상 설치에 대한 반발로 한일 통화스와프 논의를 일방적으로 중단했습니다. 그러나 한국 외교부는 이 같은 일본의 보복 조치에 대해 유감 표명을 하는 것 이상의 대응방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경향신문과 한겨레는 근본 원인이 12·28 합의에 있다며, 우리 정부가 ‘국민에 뜻에 맞는 선택’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반면 중앙일보는 과거사보다는 국익을 위해 미래지향적 판단을 해야 한다는 입장을 펼쳤습니다. 조선일보는 뜬금없이 ‘과거 운동권 학생 수준의 인식’을 지닌 민주당과 문 전 대표가 이런 상황을 잘 헤쳐 나갈 수 있을지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아래는 각 매체의 입장을 대표 코멘트로 정리한 것입니다.

 

경향신문 : “반인륜적 전쟁 범죄를 돈으로 씻을 수 있다는 일본 정부와 아베 총리의 인식은 천박하다 못해 섬뜩. 한국 정부는 협상이 왜 이렇게 잘못되었는지 진상을 조사하고 책임자를 밝혀 문책해야 한다”
동아일보 : “외교 문제를 경제정책과 연계하는 것은 통상 문제를 정치 이슈로 변질시키는 일종의 반칙 행위다. 외교부는 중일 양국에 대해 불공정한 보복행위 중단을 촉구하기 바란다”
조선일보 : “특명 전권대사를 귀국시키는 조치는 상대방에 대해 강한 불쾌감을 드러내는 외교 행위. 이런 상황에 차기 집권 가능성이 높은 문재인 전 대표와 민주당은 30~40년 전 운동권 학생 같은 수준의 인식”
중앙일보 : “과거사 청산도 중요하지만 국익을 위해서는 한·일 관계도 미래지향적으로 가져가는 게 바람직하다”
한겨레 : “애초 우리 정부가 10억엔 출연으로 사실상 모든 책임을 면제하는 합의를 해준 것부터가 잘못. 일본은 보복 조처를 즉각 거둬들여야 마땅하며 우리 정부는 이제라도 합의 내용을 모두 밝히고 국민의 뜻에 맞는 선택을 해야 한다.”
한국일보 : “일본 정부의 강경조치는 우리 측의 해결 노력을 도외시한 섣부르고도 위험한 행동. 부산 시민단체들도 양국관계 악화를 감안해 합리적인 절충점을 찾아 나서 마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