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평_
「'KBS 취재진 이라크 강제억류 사태'」에 대한 민언련 논평(2004.3.9)
등록 2013.08.08 14:47
조회 307

 

 

 

미국의 오만함이 '반미'를 부른다  
.........................................................................................................................................................

 

 

 

지난 3월 6일 이라크에서 KBS 취재진이 미군에 의해 두 손을 결박당한 채 4시간 동안이나 강제 억류됐다가 풀려났다.
정창준 기자 등 3명의 KBS 취재진은 1달여 현지 취재를 끝내고 귀국을 하기 위해 공항에 갔다가 가방에 폭발물 의심 물질이 들어있다는 이유로 강제 억류당했다. 미군은 KBS 취재진이 '언론인'이라는 신분을 분명히 밝혔음에도 이를 묵살했으며, 땡볕 아래 두 손을 결박시킨 채 2시간이나 구금했다. 미군은 폭발물 처리반이 도착해 아무 이상을 발견하지 못했음에도 이들을 죄수처럼 본부까지 연행해 정밀 신체검사를 하는 등 범죄자 취급을 했다고 한다. 또한 한국 대사관에서 신분을 확인해 주고 즉각 석방을 요구했음에도 '내부 수칙'이라는 이유로 억류조처를 해제하지 않았다. 심지어 정 기자가 신분을 밝히며 미군의 처사에 문제제기를 하자 '재갈을 물리겠다'는 등의 폭언까지 서슴지 않았다고 한다. 한국에 대한 미국의 인식수준을 그대로 보여주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우리는 이번 KBS 취재진 강제 억류사태 및 이를 대하는 미국 측의 태도를 접하며 다시한번 분노를 금할 수 없다. 취재진들이 언론인 신분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음에도 결박과 구금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을 취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는 언론자유에 대한 심대한 침해이며, '인권유린'이다. 미국이 점령군과 같은 오만한 행태를 계속 보여 국제사회의 비난을 받고 있거니와 취재기자에게까지 이러한 폭거를 저지른 것은 강대국의 '횡포'에 다름아니다. 만약 미국 기자가 다른 국가로부터 이 같은 대우를 받았다면 미국은 이를 묵과할 수 있었겠는가.


또한 미 당국의 태도 역시 오만하기 짝이 없다. 미국은 8일 이번 사건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진상조사 여론에 대해서는 '한국 정부의 요청이 있으면 하겠다'는 단서조항을 달았으며, 조사 과정에서 빚어진 문제에 대해서도 '학대는 없었고 절차에 따른 것'이라고 답변했다고 한다.
미국 측의 이 같은 태도는 이번 사태에 대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요구하는 한국내 여론을 무시하는 것이다. '적법한 절차' 운운하며 책임을 회피하면 할 수록 한국은 물론 전세계의 반미감정이 증폭된다는 것을 미 당국은 모르는가.


이에 우리는 미국에 강력히 요구한다. 미국은 이번 사건과 대해 공개 사과하고 재발방지대책을 내놔라. 취재진이건 일반 교민이건 외교부는 우리 국민의 신변의 안전을 보호하고 지켜주어야 할 의무가 있다. 우리 정부는 이번 사태에 적극 대응해 두 번 다시 이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단도리 해야 할 것이다.

 


2004년 3월 9일


(사)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