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미디어 제도 전면적 개혁 논의를 시작하자
▲ 11월 22일 개봉한 영화 <서울의봄> 한 장면 ©플러스엠 엔터테인먼트 의미를 잃어가는 말들 사회를 지탱해 오던 모든 공적 언어들이 본래의 의미를 잃고 있다. 모두를 위한 표현의 자유가...
언론포커스(~2023)
미디어렙, ‘셀프조사’ 대신 ‘외부 진상조사위’가 필요하다
위법하게 허가해 준 TV조선·채널A·MBN 미디어렙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종편미디어렙 설립 허가·재허가 과정에서 위법하게 법집행한 것에 대해 내부...
언론포커스(~2023)
급변하는 정보 환경 속의 대중매체가 당면한 문제점들
대중매체의 사회적 의미가 변화하고 있다 21세기 자본주의 진영의 대중매체 대부분은 가짜 뉴스와 과도한 정치선전과 홍보로 인해 그 정체성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 동시에 인터넷 발달로 인...
언론포커스(~2023)
‘공영방송 정상화’를 넘어, 새로운 ‘미래 방송’을 고민하라
갈 길이 멀지만 공영방송 정상화의 가닥은 잡혀간다. MBC는 내부의 체제를 정비하며 새로운 모습으로 거듭나는 중이고 KBS도 곧 새 사장체제가 들어설 전망이다. 편파적인 방송에 앞장서며 공영...
언론포커스(~2023)
“저들을 법의 심판대에 세우라!”
이명박 박근혜 정권에 의한 공영 미디어 장악·악용의 본질은 다음 두 가지에 있다. 첫째는 정권의 핵심이 기획·집행한 불법 정치공작이라는 사실, 둘째는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헌...
언론포커스(~2023)
공영방송 정상화의 길
정상화란 무엇인가? 전국언론노동조합과 200여 시민단체가 지난 25일 청계광장에서 KBS와 MBC 정상화 시민행동 집회를 가졌으며, 소속 기자·PD 등은 경영진 퇴진을 요구하며 제작거부에 ...
언론포커스(~2023)
재조언론(再造言論)의 길
충무공 이순신의 말을 인용한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 재조산하(再造山河). 언론도 재조산하의 과정에서 재조에 포함되어야 할 중요한 분야다. 그래서 재조언론(再造言論)이다. 재조는 개혁과...
언론포커스(~2023)
‘네이버 제국’, 진짜 두려운 것은 이것이다
네이버의 200억 원, 그 의미는? 네이버가 돈을 풀었다. 무려 1년에 200억 원이다. 네이버는 지난 5일 미디어 커넥트 데이라는 이름으로 언론사 제휴 담당자들을 초청한 자리에서 깜짝 발표를 했...
언론포커스(~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