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보도_
[일일브리핑]한반도 위기 사태에 대한 시민사회 종교계 집회 제대로 보도하길 기대 (D-13 연합뉴스)
등록 2016.03.31 22:04
조회 177

31일 오전 10시, 시민사회계와 종교계 818명의 인사들은 서울 세종문화회관 앞 계단에서 <2016 핵안보 정상회의와 한미일 정상회담에 즈음한 공동선언>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3월 31일부터 4월 1일까지 미국 워싱턴에서 열리는 핵안보 정상회의와 한미일 정상회담을 앞둔 상황에서 한반도 평화협정과 비핵화의 ‘동시 해결’을 촉구한 것이다.


연합뉴스는 이 내용을 <6·15남측委 “한반도 핵문제 해결 위해 다자회담 실시해야”>(3/31, 16:31 https://me2.do/xNkMzIYt)로 보도했다. 보도는 아주 짧다. “박근혜 대통령이 미국 워싱턴에서 열리는 핵안보정상회의에 참석 중인 가운데 6·15 공동선언 관련 단체가 대북제재를 중단하고 다자회담을 개시하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6·15공동선언 남측위원회는 31일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민사회단체 대표 727인이 서명한 ‘2016 핵안보정상회의와 한미일 정상회담에 즈음한 공동선언’을 발표했다. 이들은 선언문에서 한반도 정전상태의 지속과 심화, 미국의 대북 군사위협과 압박이 한반도 핵 문제를 더욱 악화시켜왔다”며 “대북제재와 무력시위를 중단하고 북미·남북·6자회담 등 양자·다자회담을 재개하라고 요구했다”가 전문이다.


그러나 이는 사실상 왜곡된 보도이다. 이번 선언은 이창복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상임대표의장, 함세웅 안중근기념사업회 이사장 등 10명의 제안자에 의해 추진되었고, 정전 협정일을 상징하는 727인 선언으로 준비됐지만 참여자가 늘어 818명이 서명했다고 한다. 그럼에도 연합뉴스가 마치 이 기자회견이 6·15남측위원회가 단독으로 연 것처럼 제목과 내용에서 표현한 것이다. 이는 정부의 방침과 다른 주장을 하는 집회와 성명을 축소 또는 왜곡하려는 행태가 아닌지 의심된다.


최근 남북한은 서로 선제공격을 하겠다고 으름장을 놓고 북한 진격, 서울 해방과 같은 전쟁을 전제로 한 용어들을 쏟아내고 있다. 정전협정이후 최악의 상황으로 평가되는 한반도 사태에 관해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끌어내기 위한 강력한 압박정책을 추진하겠다는 한미의 해법과 제재와 대화를 겸해야 한다는 중국과 러시아의 해법이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 두 가지 가운데 어느 것이 최상의 것이고 합리적인 것인지 불투명한 상황에서 연합뉴스는 이에 관한 다양한 관점과 행동을 제대로 담아낼 필요가 있다.


특히 이날 시민사회계와 종교계 인사들이 주장한 해법은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한 해결 방안의 하나라는 점에서 국민이 불안해하는 최대의 관심사이기도 하다. 20대 총선은 유난히 ‘북풍 몰이’가 화제가 되었고, 그 중심에 핵안보 정상회의와 한미일 정상회담이 열린다. 평소에도 균형감 있는 보도가 필요하지만, 선거를 앞둔 상황인 만큼 연합뉴스가 정부 브리핑만을 그대로 옮기는 것이 보도에 그치지 말고 다양한 분석과 다양한 국민의 목소리를 제대로 담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