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보도_

[2024총선미디어감시단 : 민언련 제7차 신문방송모니터보고서]

선관위 ‘파틀막’에 시민 인증샷…조선일보 “야권 지지층의 선거 희화화”
등록 2024.04.09 13:27
조회 253

2024총선미디어감시단은 2월 29일 발족부터 신문·방송·종편·보도전문채널, 지역 신문·방송, 포털뉴스, 유튜브, 심의 등을 모니터링하여 보고서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민주언론시민연합이 4월 9일(화) 발표한 제7차 신문방송모니터보고서입니다.

 

대파가 총선 막판 최대 이슈로 떠올랐습니다. 사전투표 첫날인 4월 5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전국 투표소에 대파를 정치적 표현물로 간주해 투표소 반입을 금지한다는 공지를 내렸는데요.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과잉 대응이라는 시민 비판이 이어졌고 선관위는 하루 만인 4월 6일 ‘정치적 목적이 없는 대파의 투표소 반입은 가능’하다며 진화에 나섰습니다.

 

‘대파 반입 금지’ 시민 목소리 보도하지 않은 곳은?

표.jpg

△ 방송 저녁종합뉴스(4/5~4/7)와 신문 지면(4/6~4/8) ‘선관위 대파 반입 금지’ 관련 야당 및 시민 비판 전달 여부 ©민주언론시민연합

 

민주언론시민연합은 4월 5일부터 7일까지 지상파3사와 종편4사 저녁종합뉴스, 4월 6일부터 8일까지 6개 종합일간지와 2개 경제일간지 지면기사에서 ‘대파 반입 금지’ 논란 관련 보도를 살펴봤습니다. 선관위의 대파 반입 금지 조치는 15개 언론사 모두 보도했는데요. 대파 반입 금지에 대한 야당 비판과 더불어 시민 비판까지 전한 곳은 MBC, JTBC, 채널A, MBN, 경향신문, 한겨레뿐입니다.

 

KBS <충청권 집중 공략…“대파 제한은 해괴”>(4월 5일 전현우 기자)는 더불어민주당의 총선 유세 현장을 전하던 중 “선관위가 공직선거법에 따라 투표소 내 대파 반입을 제한하는 유권자 안내 내부 지침을 마련한 것”에 대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해괴한 이야기”, “민주주의가 퇴행하고 있다”며 비판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어 선관위가 “항의의 의미로 대파를 가지고 와도 되느냐는 질의에 대해 소지를 제한한 것”, “투표소에서 특정 정치 행위를 할 경우 비밀투표 원칙 위반 등 우려가 있어 제한한 것”이라는 설명을 덧붙였는데요. 대파 반입 금지에 대한 야당 비판만 전했을 뿐, 시민 목소리는 일절 전하지 않았습니다.

 

보도제목.jpg

△ 선관위 대파 반입 금지 조치에 대한 야당 비판만 전하고 시민 비판은 일절 전하지 않은 보도

 

SBS <“투표 참여가 권력‥정부 정신 차리게 해야”>(4월 5일 한소희 기자), TV조선 <수도권 집중 공략…유세장마다 ‘대파’>(4월 6일 신유만 기자), 동아일보 <선관위 “대파는 정치표현물, 투표장 반입 못해” 이재명 “참 해괴한 일… 선관위 기가 차다” 비판>(4월 6일 조권형 기자), 조선일보 <야권 지지층, 대파‧디올백 모형 들고 ‘투표 인증샷’>(4월 8일 김경화 기자), 중앙일보 <이재명 “버릇없는 손자에게 회초리 들어 경계해 줘야”>(4월 6일 김정재 기자), 한국일보 <“투표소에 대파는 들어올 수 없습니다”>(4월 6일 김정현 기자), 매일경제 <‘대파 헬멧’ 든 이재명 … “회초리로 안되면 권력 빼앗아야”>(4월 8일 서동철‧구정근 기자), 한국경제 <야 ‘투표소 파틀막’ 공세에 … 여 “그럼 법카 들고 가도 되나”>(4월 8일 최형창 기자)도 대파 반입 금지에 대한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 비판만 전할 뿐, 시민 비판은 일절 전하지 않았습니다.

 

TV조선 “야당이 ‘대파’ 소지 안 되는 것처럼 공격”

TV조선 <높은 사전투표율 어디에 유리할까?…투표소 ‘대파’·‘초밥’ 공방>(4월 6일 한송원 기자)은 “앞서 선관위가 각 구시군 선관위에 투표소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항의성 민원 사례에 대한 안내 사항을 내려보낸 바” 있는데 “당시 질의 중에 하나가 ‘정부에 항의하는 의미로 대파를 가지고 투표소에 가도 되느냐’는 것”으로 “선관위가 ‘정치행위’는 안 된다고 한 것이 (이번 논란의) 발단”이 됐다고 보도했습니다. 김명우 앵커가 “그러니까 (선관위 조치는) 대파가 안 되는 건 아니고 ‘정치행위’가 안 된다는 것”이냐며 재차 확인하자, 기자는 “그렇다”며 “실제로 공직선거법 제166조는 투표소 안에서 특정 정당이나 후보자를 지지 또는 반대하는 행위 등을 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는데 “야당이 마치 ‘대파’ 소지 자체가 안 되는 것처럼 공격”했다고 답했는데요.

 

당초 선관위가 ‘대파’ 소지 자체가 안 된다고 지침을 내린 것은 사실입니다. 선관위가 4월 5일 전국 투표소에 내린 ‘(사전)투표소 항의성 민원 예상사례별 안내사항’ 공문은 ‘대파’를 ‘정치적 표현물’로 명시하고 ‘대파 소지한 선거인 투표소 입장 불가’라는 지침을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과잉 대응이라는 시민 비판이 이어지자 하루 만에 <보도자료/특정 물품의 투표소 반입 자체가 제한되는 것은 아닙니다>(4월 6일)를 내고 “일반적인 물품을 소지하고 투표소에 출입하는 것은 제한되지 않는다”며 정치적 목적이 없는 대파의 투표소 반입이 가능하다고 알리며 진화에 나섰는데요. TV조선은 선관위의 이러한 입장 변화를 모를 리 없는데도 “야당이 마치 ‘대파’ 소지 자체가 안 되는 것처럼 공격”했다며 야당이 무리한 정치공세를 펴는 것처럼 보도했습니다.

 

선관위 공지.jpg

△ 대파를 ‘정치적 표현물’로 간주해 투표소 반입을 금지한 선관위 공지(4/5)

 

조선일보 “대파 들고 가 난장판…민심은 오만함 응징”

조선일보 <야권 지지층, 대파‧디올백 모형 들고 ‘투표 인증샷’>(4월 8일 김경화 기자)은 “총선 사전투표 현장에서 야권 지지층을 중심으로 ‘대파’와 ‘디올백’ 온라인 인증 행렬이 이어졌다”, “종앙선관위가 사전투표소에 정치적 표현물로 간주될 수 있는 ‘대파’ 반입을 제한하자, 야권 지지자들은 ‘대파 인형은 괜찮냐’ ‘대신 디올백을 가져가자’며 희화화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조선일보는 대파 반입 금지와 관련된 사전투표소 인증샷이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왔다면서도 “이 같은 인증샷이 야권 지지층 사이에서 일종의 ‘놀이’가 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작은 제목에서도 “선거를 일종의 놀이처럼 희화화”한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조선일보.jpg

△ 대파 반입 금지에 대한 시민 반발을 ‘야권 지지층의 선거 희화화’로 규정한 조선일보(4/8)

 

<팔면봉>(4월 8일)에서도 “야권 일부 지지층”이 “투표장에 대파와 명품 가방(을) 들고 가 난장판”을 만들었는데, “민심은 언제나 오만함을 응징해 왔다”며 원색적인 비난과 경고를 쏟아냈습니다. 선관위의 대파 반입 금지를 비판하는 시민들을 ‘야권 지지자’로 단정하고, 대파 반입 금지와 관련된 다양한 풍자를 ‘선거 희화화’로 규정한 것입니다. 선관위 조치를 비판하는 시민들을 무조건 ‘야권 지지자’로 단정 짓는 것은 이분법적 사고에 기반한 편협한 시선입니다. 게다가 민주주의의 축제인 선거에서 엄숙주의를 강요하며 시민들의 자유로운 의사 표현을 ‘선거 희화화’로 폄하하고, ‘오만함’ ‘응징’ 등의 단어를 사용해 경멸의 시선을 드러낸 것 역시 문제적입니다.

 

한국일보‧한국경제 “야권은 대파 반입 금지 정치 공세, 선전‧선동 중단해야”

한국일보 <사설/“대파투표” “여배우 사진”… 투표소는 선전장이 아니다>(4월 8일)는 “야권은 선관위가 사전투표소에 대파 반입을 제한한 것을 두고 일제히 공세”를 폈는데 “선관위의 ‘대파 반입 제한’이 논란을 부르긴 했어도 투표소 내 정치행위 금지를 위한 원칙적 조치란 점을 여야는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며 “투표 행위가 방해받을 위험을 사전에 차단하는 것은 상식”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표현의 자유는 존중받아야 하지만 공당이 나서 투표소 분위기를 해치는 수준까지 부추기는 것은 과도”하다며 “투표소를 ‘선전 전쟁터’로 만들려는 것에 대해 (여야) 모두 자제하기 바란다”고 했는데요.

 

한국경제 <천자칼럼/선동 제물 된 대파>(4월 8일 홍영식 논설위원)는 애초에 문제가 된 윤석열 대통령의 “대파 875원이면 합리적” 발언도 “야당이 앞뒤 싹 자르고 세상 물정, 국민 삶을 모른다는 식으로 공세”를 편 탓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동아일보 <천광암 칼럼/일파만파 대파 논란>(4월 8일 천광암 논설주간)이 “전후에 어떤 맥락이 있어도 ‘실패를 자초한 메시지’”라고 평가한 것과 대조적입니다. 한국경제는 선관위의 대파 반입 금지도 “당연한 조치”라며 야당을 향해 “위법 행위를 묵과하란 말이냐”고 반문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유세장 곳곳에서 대파를 흔들고, 야권은 ‘대파 챌린지’”를 벌이고 있는데 “쉽게 부화뇌동하거나 현혹되는 유권자들이 있기 때문일 것”이라고 추측했습니다.

 

한국일보와 한국경제는 선관위의 대파 반입 금지에 대한 시민 비판이 이어지고 있는데도, 이를 야당의 정치공세 혹은 여야 정치공방으로 한정하고 야당의 자제를 촉구했습니다. 심지어 한국경제는 “(야당의 정치공세에) 쉽게 부화뇌동하거나 현혹되는 유권자들이 있다”며 유권자를 비하하는 발언도 서슴지 않았습니다.

 

MBC‧JTBC‧경향 “선관위가 애꿎은 대파만 정치적 상징물로 만들어”

MBC <대파 들고 투표소 가면?…선관위 “정치 행위 안 돼”>(4월 5일 박윤수 기자)는 선관위 조치에 “국민의 축제를 코미디로 만드려는 것이냐”, “장본 김에 대파 들고 투표소도 못 가는 게 대한민국 맞느냐”, “정부여당이 대파 가격 갖고 국민 눈을 속이는 건 좋지만, 선관위까지 ‘파틀막’ 해서야 되느냐”는 시민들의 비판이 이어졌다고 보도했습니다. “흉기가 아닌 물품을 제한한 적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선관위 관계자가 “사례를 찾기는 어렵다면서 대파가 처음인 것 같다”고 답했다며 “선관위가 과잉 대응한다는 비판”의 근거로 제시했습니다.

 

JTBC <돌비뉴스/이것은 대파가 아니다>(4월 5일 이성대 기자)는 선관위가 대파 반입 금지 조치를 내렸지만 “대파를 소지한 이유만으로 특정 정당을 지지하거나 반대한다는 행위로 볼 수 있느냐, 한계가 있는 게 아니냐는 반문도 나오고 있다”, “실물 대파는 안 된다 할지라도, 유사 대파는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도 있다”, “온라인상에서는 대파 그림이 그려진 옷을 입고 가면 출입 금지냐, 대파 머리띠를 하고 가면 투표장에 못 들어가냐 등 다양한 논란들이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대파가) 채소가 아니라 정치적인 상징물로 변해버린 게 이번 총선의 어떤 한 단면을 보여준다”는 평가도 덧붙였습니다.

 

경향신문 <여적/대파는 죄가 없다>(4월 8일 이명희 논설위원)는 “(대파 반입 금지에) 과잉대응논란이 확산되자, 6일 선관위는 입장문을 내고 ‘장바구니에 든 대파를 들고 오는 경우처럼 정치적 의사를 표현하는 목적이 아니라면 반입이 가능하다’며 진화”에 나섰지만 “‘정치적 의사’ 표현을 어떤 근거로 판단”할지 문제는 여전하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어 “쪽파는 허용”하는지, “아래위로 정당색깔이 있거나 1‧2‧3 숫자 있는 옷을 입으면, 투표소 밖에서 벗고 들어가야 된다고 억지 부릴 것”이냐며 되물었는데요. 경향신문은 “선관위 과잉 대응이 애꿎은 대파만 또 선거에 불러내고 총선 상징물로 만든 셈”이라고 일갈했습니다.

 

* 모니터 대상

① 방송 : 2024년 4월 5일~7일 KBS <뉴스9>, MBC <뉴스데스크>, SBS <8뉴스>, JTBC <뉴스룸>, TV조선 <뉴스9>, 채널A <뉴스A>, MBN <뉴스7>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대파 반입 금지’ 관련 보도

② 신문 : 2024년 4월 6일~8일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매일경제, 한국경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대파 반입 금지’ 관련 지면 기사

 

<끝>

 

2024총선미디어감시단_서울_026.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