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_
10일 ‘경기도 교육감 선거’ 관련 조중동 사설에 대한 논평(2009.4.10)
등록 2013.09.25 14:03
조회 398

조중동, ‘김상곤 흔들기’ 중단하라

 
 
  조중동이 벌써부터 김상곤 경기도 교육감 당선자 ‘흔들기’에 나섰다.
  10일 조중동은 일제히 경기도 교육감 선거와 관련한 사설을 싣고 김 당선자가 ‘전체 유권자 4.9% 지지를 받은 임기 14개월짜리 교육감’이라고 폄하하는가 하면 ‘전교조·민주노총·민주노동당 등 ‘좌파’의 지지를 받았다’고 이념 공세를 퍼부었다. 그러면서 김 당선자에게 사실상 ‘MB교육’에 따르라고 ‘겁박’했다.
 
  이날 조선일보는 관련 사설 제목을 <‘4.9%지지’ ‘14개월 임기’의 새 경기교육감>으로 뽑았다. 이 사설에서 조선일보는 김 당선자가 “전체 유권자의 4.9%인 42만표(유효 투표의 41%)를 얻어 당선됐다”면서 “김 당선자가 이런 득표율로도 당선된 건 좌파 계열 후보 3명이 김 당선자로 단일화됐던 데 비해, 우파적 후보 4명은 단일화에 실패해 비슷한 성향의 유권자 표를 서로 나눠 가졌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김 당선자는 학생들을 무한경쟁시킨다며 전국단위 학력평가에 반대했다”고 언급한 뒤 “김 당선자가 주장하는 공교육 회복이 가능하려면 학력평가의 일면만 보고 전체를 보지 않으려는 교사들을 설득해 선생님들 간에 잘 가르치기 경쟁이 벌어지게 해야 한다”며 사실상 김 당선자에게 일제고사 실시를 수용하라고 주문했다.
  나아가 “교육 분야에 방향을 엉뚱하게 잡은 대못이 박혀버리면 국가 장래에 두고두고 짐이 된다”며 “김 당선자는 대못 정책으로 평지풍파를 일으키기보다 ‘4.9%지지’ ‘14개월 임기’ 교육감에 알맞은 처신을 해야 한다”며 김 당선자에게 노골적으로 ‘MB교육’에 순종하라고 압박했다.

  동아일보도 사설 제목을 <경기도 학생들을 전교조 이념 실험대상 삼지 말라>로 뽑았다. 이 사설에서 동아일보는 “경기도 교육감에 민주노총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민주노동당 등 좌파진영이 단일후보로 추대한 김상곤 씨가 당선됐다”며 “그가 당선된 것은 낮은 투표율에다 우파진영의 후보가 4명이나 난립해 표가 갈린 탓이 크다”고 주장했다.
  사설은 “투표율은 교육감 직선이 시작된 2007년 이래 가장 낮은 12.3%였다. 40.8% 득표율로 당선됐다지만 전체 유권자로 따지면 5% 정도가 김 당선자에게 찬성표를 던졌다”며 낮은 투표율을 강조했다. 이어 김 당선자가 “평등교육의 이념 아래 수월성 교육을 차단하면 그 피해는 곧바로 학생들에게 돌아간다”며 “경기도만 무(無) 경쟁지대로 역주행해서는 이 지역 초중고교생만 전국 무대, 세계 무대에서 낙오자가 될 우려가 크다. 184만여 명의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 낡은 이념을 실험하지 말기 바란다”고 주장했다. 김 당선자의 공약이 실현되면 경기 지역 학생들이 ‘낙오자’가 된다며 겁박한 것이다.
 
  중앙일보는 사설 <‘반 MB교육’ 교육감, 교육정책 충돌 우려된다>에서 “전교조·민주노총·민주노동당 등의 지지를 받은 김 당선자는 ‘반(反) MB교육’의 기치를 내걸었다”며 “자칫 학교 현장이 정부 교육정책과 이에 반대하는 교육감의 견제로 분열 현상을 빚지 않을까 우려스럽다”고 주장했다.
  이어 “역대 최저인 12.3%의 투표율을 기록한 이번 선거에서 김 당선자가 얻은 표는 전체 유권자의 4.9%에 불과하다”, “교육감으로서의 대표성을 인정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들 정도”라며 김상곤 후보 당선의 의미를 깎아내렸다. 그러면서 김 당선자를 향해 “전체 유권자의 뜻을 헤아려 신중한 교육행정을 해야 한다”, “학교 현장에 새 바람을 불어넣는 실험을 한다는 이유로 교육과 학생을 망치는 우를 범해선 안 된다”고 압박했다.
  나아가 중앙일보는 “교육감 직선제를 고집하는 한 공교육의 미래가 답답하다”며 “교육감 선출방식을 근본적으로 뜯어고치는 처방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등 사실상 ‘교육감 직선제 폐지’를 주장하기도 했다.
 
  그러나 조중동은 김상곤 당선자가 ‘낮은 투표율 때문에 대표성에 문제가 있다’고 폄하할 처지가 못된다.
  작년 7월 서울시 교육감 선거일까지 한달 동안 관련 기사는 조선일보 36건, 중앙일보는 28건, 동아일보는 35건이었다.(키워드: ‘서울시 교육감 선거’) 반면 2009년 경기도 교육감 선거일까지 한달 동안 관련 기사는 조선일보 9건, 중앙일보는 3건, 동아일보는 3건에 불과했다.(키워드: ‘경기도 교육감 선거’)
 
 
 
 
  대체로 언론이 적극적으로 후보자의 정책과 쟁점을 보도할수록 선거에 대한 유권자들의 관심이 높아진다고 할 때, 2009년 경기도 교육감 선거에 대한 조중동의 보도 행태는 ‘외면’ 그 자체였다. 조중동은 낮은 투표율을 문제 삼아 당선자를 흔들기 전에 경기도 교육감 선거에 대한 자신들의 보도행태부터 반성해야 마땅하다.
 
  더 심각한 문제는 조중동 특히, 조선일보와 동아일보의 이중적인 태도다. 작년 7월 31일 ‘MB교육’을 대변한 공정택 후보가 서울시 교육감에 당선됐을 때 이들이 어떤 주장을 폈는지 살펴보자.
 
  조선일보는 2008년 7월 31일 사설 <‘전교조 교육감’은 안 된다는 서울 유권자의 뜻>에서 “사실은 전교조 후보가 서울시교육감이 되면 이 나라 교육은 어디로 굴러갈 것인가 하는 위기의식에서 투표장으로 간 사람이 적지 않았다”며 공정택 후보 당선이 ‘전교조는 안된다’라는 서울시민의 민의를 반영한 것인 양 강조했다.
  그러면서 “공 당선자는 ‘전교조 교육감만은 안 된다’고 한 유권자 뜻을 잘 새겨야 한다”며 “특히 교원평가제는 되도록 빨리 시행할 필요가 있다”, “국제중, 자사고, 과학고, 영재고도 많이 만들어 수월성 교육을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한다”는 등 경쟁 만능만을 앞세우는 ‘MB교육’을 하루 속히 밀어붙이라고 주문했다.

  같은 날 동아일보도 사설 <공정택 교육감, 교육선진화 발판 만들어야>를 싣고 “색깔 논쟁으로 교육의 중립성이 훼손되고 저조한 투표율로 교육감의 대표성에도 의문이 제기됐다”면서도 “이번 선거 결과는 유권자 다수가 전교조의 이념적 노선에 대한 거부와 함께 현 정부와 공 교육감이 추진해온 학교 자율화 정책을 지지한 것으로 풀이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덧붙여 “주 후보와 전교조는 선거 패배를 시인하고 이명박 교육정책의 발목을 잡기보다는 서울 교육을 한 단계 올리는 일에 협조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공정택 당선자에게는 “교육 현장에 경쟁과 자율의 숨결을 불어넣어야 한다”며 “2010년 상반기까지의 두 번째 임기 중에는 특목고 및 자사고 확대, 학력진단평가, 수준별 수업 확대 등 평준화를 보완하고 학교 현장에 자율화를 확대하는 정책을 차질 없이 추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중앙일보는 당시에도 낮은 투표율 문제를 지적했으나 당선자의 ‘대표성’까지 문제삼지는 않았다.
 
  조중동, 특히 조선·동아일보의 행태는 ‘이중잣대의 진수’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지난해 7월 공정택 서울시 교육감 역시 15.4%의 투표율, 40% 초반대의 득표율로 전체 유권자의 6% 남짓한 지지를 얻었을 뿐이다. 그것도 서울특별시 25개 구 중 8개 구, 특히 강남, 서초, 송파 등 ‘강남권’ 몰표에 힘입은 득표였을 뿐 나머지 17개 구에서는 모두 주경복 후보에게 패배했다. 반면 김상곤 후보는 2008년 총선 당시 한나라당이 앞섰던 경기 성남(분당권), 고양(일산권), 용인, 의왕·과천 등을 포함하여 총 44개 선거구 중 28곳에서 승리했다. 그런데도 조중동은 유독 김상곤 후보의 교육감 당선만 ‘대표성에 문제가 있다’라는 식의 논조를 보이며 당선자 흔들기에 나선 것이다.
 
  조중동에게 경고한다. 더 이상 정략적인 ‘이중잣대’로 나라의 백년대계를 파국으로 몰고가지 말라.
  지역을 막론하고 교육감 선거의 투표율이 낮은 것은 우리 사회가 제도적인 개선을 통해 극복할 문제이지 ‘특정 후보 흔들기’에 악용될 일이 아니다.
  오히려 김상곤 당선자의 경우, 투표율이 낮으면 ‘보수성향의 후보’에게 유리하다는 통설을 뒤집고 2위 득표자 보다 7% 이상 앞섰다. 이는 김 당선자가 낮은 투표율이라는 불리한 조건에서도 경기도 유권자들에게 ‘MB식 교육’의 폐해를 설득하는데 성공했다고 보는 것이 더 정확하다. 그럼에도 조중동이 계속 선거에서 드러난 민심을 호도하면서 김 당선자를 흔든다면 자신들의 이중성만 폭로할 뿐이다.
 
  나아가 김상곤 경기도 교육감 당선자에게도 당부한다. 김 당선자는 조중동 등 일부 언론과 이명박 정권의 압력에 굴하지 말고 선거 때 유권자들 앞에서 약속한 정책과 공약을 적극 실천해주기 바란다. 김 당선자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경기도 교육이 달라지고, 경기도 교육이 달라지면 다른 지역에서도 변화의 바람이 불 수 있다. 조중동은 이것이 두려워 김 당선자를 이토록 흔들고 나선 것이다. <끝>
 
 
2009년 4월 10일
(사)민주언론시민연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