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보도_
[일일브리핑]더민주에 고작 반대 24명으로 210일간 법안 상정 막았냐 빈정댄 동아 (D-68 신문보도)
등록 2016.02.05 18:02
조회 208

■ 2월 5일(D-68) 신문 총선 보도 개요
2월 5일 신문 총선 보도량은 경향신문 11건, 동아일보 15건, 조선일보 14건, 중앙일보 10건, 한겨레 13건, 한국일보 12건이었다. 이날 주요 이슈는 △원샷법 통과 및 선거구 획정안 △친박(최경환)-비박(유승민) 갈등 △안철수 광주 방문 △새누리 상향식 공천 논란 등이었다.

 

■ 더민주에 고작 반대 24명으로 210일간 법안 상정 막았냐 빈정댄 동아
4일 국회 본회의에서 원샷법이 통과된 것과 관련, 동아일보는 더민주가 그간 명분 없이 원샷법을 반대해 왔음을 강조했다. 특히 1면 보도인 <210일 끈 원샷법 반대는 고작 24명>에서는 제목부터 ‘210일’이라는 법안 처리 지연 기간과  ‘24명’이라는 더민주 측 반대 인원을 부각했다. 그러나 더민주 전체 의원 109명 중 투표에 참여한 의원은 61명으로, 문재인 전 대표나 박영선 의원처럼 기권을 통해 법안 통과를 반대한 인원은 총 46명에 달하는 만큼 이는 억지스러운 보도였다. 동아는 또한 <사설/더민주, 쟁점법안 뭉개면서 정권 책임 묻겠다는 건가>에서 “표결로 말하면 될 것을 더민주당은 지금껏 왜 법안 상정도 못하게 했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지적한 뒤 “더민주당이 국회선진화법을 악용해 경제 회생과 개혁에 필요한 법안을 통과시켜 주지 않으면서 정부의 잘못을 추궁한다는 것은 언어도단”이라고 비판했다.


법안 처리 지연일자와 더민주의 찬성 혹은 반대 인원에 집중하는 보도는 중앙일보에서도 반복됐다. 중앙일보는 <‘원샷법’ 212일 만에 통과, 더민주 15명 찬성>(3면) 보도를 통해 “국회 발의일로부터 212일 만”이라며 “더민주 의원 15명(김영주·김현·문희상·박병석·백군기·변재일·원혜영·이석현·이원욱·이윤석·전순옥·정성호·전병헌·조정식·홍의락)은찬성표를 던졌다”고 강조했다. 중앙일보는 ‘212일’이라는 법안 처리 지연 일자를 온라인 판에서는 동아일보와 같은 ‘210일’로 수정하기도 했다.


조선일보는 <‘210일’ 진통 원샷법 통과>(4면)에서 “원샷법의 국회 통과는 법안이 국회에 제출된 지 210일 만”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원샷법은 재석 의원 223명, 찬성 174명, 반대 24명, 기권 25명으로 가결됐다”며 더민주의 찬성 반대 양상을 부각하지는 않았다.


한국일보는 이번 원샷법 통과의 공을 국민의당에 돌렸다. 한국일보는 1면 기사인 <원샷법 통과 이끌어 낸 ‘3당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의 탈당파가 주축이 된 신당인 국민의당(17석)이 제2야당으로 참여해 표결권을 행사한 첫 회의”라며 “새누리당과 더민주 사이에서 캐스팅보트 역할을 맡아 향후 국회 운영에 변화를 예고했다. 본회의가 성사된 배경에도 국민의당이 적잖은 몫을 했다”고 강조했다. <사설/국민을 두려워하는 자세로 2월 국회에 임하라>(31면)에서는 남은 쟁점법안에 대해 “아직도 많은 쟁점법안과 무엇보다 중요한 선거구 획정문제가 남아 있어 정국은 답답하기 그지없다”며 “여야가 한 발씩 양보해 절충하는 대승적 결단”이 필요하다 강조했다.


경향신문은 전일에 이어 선거구 획정 지연 상황에 우려를 표했다. <원샷법 통과…선거구는 깜깜>(1면)에서는 “총선을 60여일 앞두고 선거구 공백 상태가 장기화하면서 ‘깜깜이 선거’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국회 원샷법 가결…정의화 “12일까지 선거구 획정기준 회부”>(4면)에서 표결 처리 상황 자체를 전달하는데 주력했다. 

 

■ 고성 오간 국회 본회의장 상황에 ‘무능‧무치‧무질서 국회’ 낙인찍은 동아
한국일보를 제외한 5개 신문은 모두 이날 본회의 노동4법 처리 과정에서 여야가 주고받은 ‘공방’에 관해 언급했다. 그러나 이를 19대 국회에 대한 ‘비하’로 연결시킨 것은 동아일보가 유일했다.


동아일보는 <210일 끈 원샷법 반대는 고작 24명>에서는 “‘버르장머리’ 등 여야 간 고성과 폭언이 오가면서 ‘무능한 19대 국회’의 씁쓸한 모습을 보여줬다”고 지적했다. 이어 <“의원도 아니면서” “어디다 대고”…막판까지 난장판 국회>(3면)에서는 “국회 본회의장이 다시 한 번 고성과 폭언으로 얼룩졌다. 임기가 115일 남은 19대 국회는 무능(無能)과 무치(無恥)에 이어 무질서(無秩序)로 국민의 기억에 각인될 판”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법안 표결을 시작하기도 전에 조 원내수석이 ‘말폭탄’을 날리면서 본회의장은 아수라장이 된 것”, “더민주당 일부 의원들은 ‘금방 말하지 않았느냐. 시간 지났다’며 야유를 보내기도 했다”는 등 국회의 ‘싸움의 상황’을 상세히 소개했다. 동아일보는 보도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상임공동대표는 여야의 ‘막장 싸움’을 지켜보다가 살짝 쓴웃음을 지었다. 여야에 대한 실망감이 클수록 국민의당이 이번 총선에서 선전할 수 있다는 생각도 한 걸로 보인다”며 안 의원의 속내를 추측하는 관심법도 보였다.


그 외 신문은 모두 관련 보도에서 여야간 설전을 언급하는 수준에 머물렀다. 경향신문은 <‘재벌 특혜법’ 설전도 잠시…국회 문턱 가뿐히 넘은 ‘원샷법’>에서 “고성이 오가는 등 소란이 일기도 했다”고 보도했으며, 조선일보는 <‘210일’ 진통 원샷법 통과>에서 “법 통과 과정에서 여야가 원색적인 비난과 고함을 주고받으며 본회의장이 또 한 번 아수라장이 됐다”고 지적했다. 중앙일보는 <‘원샷법’ 212일 만에 통과, 더민주 15명 찬성>에서 “더민주 의석에선 “그만해” “사람이냐” 등의 고성이 터져 나오기도 했다“고 보도했으며, 한겨레는 <국회 원샷법 가결…정의화 ”12일까지 선거구 획정기준 회부“>에서 “이날 본회의에선 새누리당과 더민주가 날카롭게 대립했다”고 보도했다.

 

■ 오늘의 좋은 선거 보도
조선일보 <‘헌법보다 의리’라는 친박들, 국민 뭐로 보고 그런 말 내뱉나>(27면,
https://me2.do/5emP2pIW) 새누리당의 진박-비박 갈등 양상에 대해 “대통령을 따르는 사람은 되고, 뭔가 쓴소리를 하는 사람은 안 된다면 그것을 제대로 된 정당이라고 할 수도 없다”, “친박들은 정치 불신을 작정하고 부추기려는 것 아닌가 하는 언동을 거듭하고 있다. 그렇게 하는 것이 표를 얻는 데 도움이 된다고 판단하고 있는지 모르지만 그것은 유권자를 너무 우습게 아는 일이다”라며 계파를 앞세운 선거 운동 양상 등을 강하게 비판했다.

 

한겨레 <단독/보훈처까지 민간단체에 공문 ‘입법촉구 관건서명’ 도 넘었다>(1면, https://me2.do/GRbZscqA) 중앙정부부처가 정부 지원을 받는 민간단체 등에 ‘민생구하기 입법촉구 천만 서명운동’ 동참을 독려하는 문서를 내려보낸 것을 단독 보도했다. 한겨레는 “총선을 앞두고 대통령이 연일 야당을 압박하며 서명을 촉구한 데 이어 중앙부처가 관권을 동원해 대중적 서명을 독려하고 나섰다는 점에서 ‘총선 관권 개입 논란’으로 번질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한겨레 <‘또다른 정종섭’ 막을 학내 규정이 없다>(10면, https://me2.do/Ig8n9r6q) 4·13 총선에 출마한 정종섭 전 행정자치부 장관의 서울대 교수 복직 논란과 연관지어, 학생들의 학습권 침해, 동료 교수에 대한 피해 등을 유발하는 ‘폴리페서’(정치인+교수)를 방지할 합리적 기준을 만들어야 한다는 지적을 제기했다.


한겨레 <영남패권주의와 민주주의의 퇴행>(30면, https://me2.do/xlnm6heZ) “정치, 경제, 법조, 언론, 국방 등 사회의 모든 부문에서 영남패권주의가 관철되고, 그것이 민주주의 퇴행의 핵심 요인임에도 영남패권주의라는 말이 금기시되고 있다”는 지적.

 

■ 오늘의 나쁜 선거 보도
동아일보 <210일 끈 원샷법 반대는 고작 24명>(1면,
https://me2.do/xUr8vnx4) ‘210일’이라는 법안 처리 지연 기간과 ‘24명’이라는 더민주 측 반대 인원을 부각했다. 그러나 더민주 전체 의원 109명 중 투표에 참여한 의원은 61명으로, 문재인 전 대표나 박영선 의원처럼 기권을 통해 법안 통과를 반대한 인원은 총 46명에 달하는 만큼 이는 더민주의 명분을 공격하기 위한 악의적 보도라 할 수 있다.


동아일보 <“의원도 아니면서” “어디다 대고”…막판까지 난장판 국회>(3면, https://me2.do/F0bWeloR) “19대 국회는 무능(無能)과 무치(無恥)에 이어 무질서(無秩序)로 국민의 기억에 각인될 판”이라며 지난 국회 본회의장에서의 여야 ‘막말 공방’을 가십성 이슈를 다루듯 지나치게 상세히 소개했다.


동아일보 <더민주, 쟁점법안 뭉개면서 정권 책임 묻겠다는 건가>(31면, https://me2.do/G8YuoEZD) “야당은 비정규직 보호를 위한 기간제법은 물론이고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를 위한 파견법까지 한사코 반대하고 있다. 이런 터에 정부가 무슨 재주로 노동개혁을 이루고 경제를 살릴 수 있겠는가”라며 기간제법과 파견법이 지닌 문제점에 대해서는 침묵하며 야당을 압박했다.

 

한국일보 <황영식의 세상만사/과거를 묻지 마세요>(30면, https://me2.do/G5dvULPk)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의 국가보위비상대책위 참여 경력을 언급하며 더민주를 향해 “김 위원장의 영입을 계기로 과거란 과거에 빠짐없이 집착해온 더민주의 과거 강박증이 풀리길 기대한다”, “더민주의 과거 강박증은 협소한 ‘우리끼리’의식과 붙어있다. 김대중ㆍ노무현 전 대통령 이후 유일하게 전국적 경쟁력이 돋보인 손학규 전 대표를 떠밀어 낸 것은 결국 ‘출신 성분’이 다르다는 이유에서였다”등의 조롱을 쏟아냈다.

 

* 모니터 대상 :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종이신문에 게재된 보도에 한함.

 

* 2016년 총선보도감시연대 일일브리핑은 설 명절 이후인 2월 11일부터 다시 시작합니다. 공정하고 충실한 선거보도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이야기 나누시는 행복하고 따뜻한 평등명절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