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보도_
[일일브리핑]국제적 통신사로서 낯부끄러운 연합뉴스 (D-62 연합뉴스 보도 브리핑)
등록 2016.02.11 21:41
조회 182

■ 북한이 발사한 것은 로켓이냐 미사일이냐
연합뉴스는 7일 북한이 로켓을 발사한 뒤 보도한 <북한, 장거리미사일 발사…한반도 정세 ‘격랑’(종합2보)>(2/7 10:22 https://me2.do/F1JPWuMF)에서 리드 문장만 ‘장거리미사일’로 적고, 그 외의 본문은 전부 ‘미사일’로 표기했다.


미사일과 위성은 로켓이라는 추진체로 쏘아 올려지는 것이다. 그 차이는 미사일은 무기를 탑재하는 것이고 위성은 인공위성이 탑재되는 것이다. 북한이 발사한 물체는 지구 궤도에 올려진 것으로 미사일이 아닌 것은 분명하다. 이런 점을 고려해 REUTERS, TOKYO, Xinhua, NYT, 월스트리트 저널 등 주요 외신은 북한과련 기사에서 ‘장거리 로켓’으로 표기하고 ‘한미 두 나라 등이 미사일 발사 기술에 적용될 로켓을 사용한 것’, ‘유엔이 북한의 위성발사도 제재 대상으로 결정했다’ 등의 설명을 달았다.


더욱이 언론은 확인된 사실을 기반으로 용어를 확정해야 한다. 게다가 연합뉴스처럼 국제적으로 주목받는 통신사는 마땅히 언론의 기사 작성 기본을 철저히 지키지 위해 노력해야 한다. 미사일과 로켓의 차이가 발사체 꼭대기에 탄두를 실었는지 여부와 발사 후 궤도 조정 가능 여부로 나뉘는 만큼 북한이 공식적으로 위성 발사로 통보했고 탄두 장착 여부가 확인되지 않는 상황에서 군사용 미사일이라고 단정하는 것은 부정확한 정보를 전한 것이나 진배없다. 더욱이 연합뉴스는 3년 전 보도 <北 발사체, ‘로켓’인가, ‘미사일’인가>(2012/12/3 https://me2.do/FA7gnwwr)에서 이와 같은 내용은 상세하게 보도한 바 있다. 보도에서는 2012년 12월 북한의 은하 3호 발사 당시, 강호제 이화여대 통일학연구원 연구위원은 “공학 분야에서 사용하는 ‘우주발사체’가 운반수단을 지칭하는 가장 중립적 표현”이라며 “가장 꼭대기에 탄두를 실었다고 확인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미사일이라고 부르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심지어 국방부도 2007년 발행한 ‘대량살상무기에 대한 이해’라는 책자에서 “탄도미사일은 형상, 구성요소, 적용기술 등에서 우주발사체(로켓)와 유사하다”며 운반체를 이용해 날려 보내려는 것이 폭약이나 핵무기 등과 같은 ‘군사용 탄두’면 미사일이고 인공위성이면 로켓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이처럼 분명하게 사실관계를 알고 있을 뿐 아니라, 관련 내용을 보도까지 했던 연합뉴스가 이번에는 미사일이라고 우기는 보도를 한 것이다.


참고로 박근혜 대통령이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직후 청와대에서 범정부적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소집한 뒤 TV로 방영된 발언에서 시종일관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했다’로 발언한 이후 한국 정부 당국은 한결같이 ‘미사일’로 발언 또는 표기하고 있다.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에 사용될 로켓을 장착했기 때문에 위성이 아니라 미사일이라는 논리지만 이는 눈앞에 낫을 놓고 낫이 아니라고 하는 것과 같다. 정치에서는 이런 일을 흔히 벌이지만 언론이 그럴 수는 없다.

 

■ 여야가 전하는 설 민심 기사에 선거구 실종 사태와 친박과 비박 싸움 내용은 전무
연합뉴스가 9일 보도한 <“최악의 설 민심”…경제·안보·정치위기 ‘삼중고’ 호소>(2/9, 17:30 https://me2.do/xwikVHIs)는 여야 의원들이 전하는 정치권에 대한 민심의 목소리를 전하는 기사인데 정치권 최대의 관심사인 선거구 실종사태와 친박, 비박에 대한 내용은 전무하다. 이 기사의 소제목은 <與가 들은 민심…“똘똘 뭉쳐 경제 살려라·野 심판할 것”>, <野가 전한 민심…“정부에 더 기대감 없어·수도권 연대 서둘러야”>이다. 기사 내용도 청와대와 여당이 주장하는 야당에 대한 비판은 길게 나열하는 반면, 야당의 주장은 두루뭉술하다. 또한 기사에서는 “야당이 저렇게 분열하고 있는데 여당이라도 똘똘 뭉쳐서 가야하지 않느냐는 걱정의 목소리가 많았다”는 김희정(부산 연제구) 의원의 발언을 담으면서, 마치 여당의 친박과 비박 갈등은 분열이 아닌 듯 애매하게 처리하고 있다.

연합뉴스의 보도가 얼마나 민망한 새누리당 감싸기 보도인지 비교하기 위해 YTN의 새누리당 관련 기사 <친박 vs. 비박 세대결...주도권 경쟁 본격화>(2/10 https://me2.do/5gsJNSPB)를 보면 이렇다. 기자는 “새누리당에서는 김무성 대표를 중심으로 한 비박계와 최경환 의원이 주축이 된 친박계의 세 대결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일촉즉발의 갈등 양상은 총선 이후 당권과 대권을 노린 경쟁이 본격화된 것이란 분석이 높습니다” “새누리당 내에서 비박계와 친박계로 분류되는 의원들이 각각 50여 명씩 팽팽한 균형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총선 이후 당권과 대권을 노린 계파 간 신경전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관측됩니다”는 등 새누리당 내 갈등 자체를 전하고 있다.

 

정부가 비판 받을 기사는 늦게 또는 쉽게 검색이 되지 않게 처리하는 연합뉴스
연합뉴스는 러시아가 북한 로켓 발사를 지원했다는 국정원의 주장에 대해 러시아에서 강력 비판하는 입장을 냈다는 <러시아 “북한에 로켓 부품 제공설은 헛소리”>기사와 정부가 개성공단 가동 전면중단 발표 후 개성공단 입주기업의 반발 등에 대한 기사는 늦게 싣거나 쉽게 검색이 되지 않게 해 언론의 도매상 역할이 매우 미흡하다.


연합뉴스는 <러시아 “북한에 로켓 부품 제공설은 헛소리”>(2/8 16:29 https://me2.do/5Cd2i5Y5)기사의 경우 9일 오전 8시에도 국제면이나 홈페이지 초기 화면 등에 게재하지 않아 검색란에서 검색해야 기사를 확인할 수 있다. 이 기사는 국정원이 지난 7일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직후 긴급 소집된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북한이 발사한 로켓의 주요 부품을 대부분 러시아에서 도입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고하자 러시아가 강하게 반박한 내용이다. 드미트리 로고진 러시아 부총리는 8일 자국 신문 코메르산트와 인터뷰에서 “러시아가 북한에 로켓 생산 기술을 제공했다는 한국 정부의 지적은 조금도 현실에 부합하지 않는 완전한 헛소리”라고 주장했다. 국정원이 북한 로켓 발사와 관련해 헛발질을 한 것이다. 국정원의 이런 주장은 국정원 1.2 차장이 적격 경질된 뒤 나온 것이다.

 

△ 연합뉴스 <러시아 “북한에 로켓 부품 제공설은 헛소리”>

 

 

또한 연합뉴스는 통일부가 10일 오후 2시에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에게 전면중단 방침을 통보해 입주 기업들이 강력 반발하는 내용의 기사를 노컷뉴스 등에 비해 수 시간 늦게 보도했다. 그것도 현장의 분위기를 전하는 생생한 내용과 거리가 멀었다. 노컷뉴스는 같은 날 <개성공단 입주기업 “절벽에 떨어져 죽으라는 얘기…”>(2/8 17:20 https://me2.do/5todDMHm)에서  “정부가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에 대한 초강수로 개성공단 가동을 전면 중단하기로 결정하자 개성공단 입주기업들은 “매우 부당하고 감정적인 처사”라고 반발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연합뉴스는 <개성공단 중단 입주기업, 3년 전 악몽 재연에 망연자실(종합)>(2/10 19:06 https://me2.do/FJTdcp31)도입 부분에서 “정부가 북한의 핵실험과 장거리로켓(미사일) 발사에 따른 추가 조치로 개성공단 전면 중단을 발표하자 입주기업 관계자들은 망연자실한 표정”이라고 썼다. 그리고 입주 기업들에 대해 “홍용표 통일부장관은 이날 삼청동 남북회담본부에서 협회 관계자들을 만나 가동 중단 조치의 필요성을 설명했지만 이 자리에 참석한 기업 관계자들은 정부의 방침에 불만을 토로한 것으로 전해졌다.” “개성공단기업협회는 이날 오후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 조치에 불만을 표시하며 재고, 설비 등 입주기업의 재산 피해가 클 수 있다고 강조했다”고 보도했다. 개성공단 전면중단 조치에 대해 야당은 법적 근거가 없는 조치며 4월 총선용이라고 주장하는가 하면 입주기업들도 정부의 기습적 개성공단 폐쇄에 대해 보수 표를 의식한 ‘총선용 조치’가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하며 강력 반발한 것으로 보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