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모니터_
9호선 파업 ‘시민 불편’만 보여준 중앙일보
등록 2017.12.05 16:26
조회 268

서울 지하철 9호선을 운영하는 서울9호선운영노조는 노동환경 개선을 요구하며 11월 30일부터 1차 경고파업에 들어갔습니다. 노조는 인력을 충원하고 휴식시간을 늘리며 ‘1인 근무역’을 폐지해달라는 등 기관사 안전을 위해 노동 강도를 줄여달라고 요구했는데요. 9호선은 민간자본으로 운용되다 보니 공공성보다는 수익성만 따진 경영이 이루어졌습니다. 그러다보니 이용객에 비교해 적은 편성의 열차 운행과 기관사 및 관리 인원의 부족이 지속됐는데요. 이번 파업은 자칫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기관사들의 안전을 보장받으려는 조치입니다. 그러나 신문은 기관사들의 노동 조건과 안전을 보장받기 위한 구조적인 문제를 보도하기보다는 ‘시민 혼잡’만을 강조한 보도가 더 많았습니다. 
 

파업의 이유는 가리고 시민의 불편만 드러낸 중앙일보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1건(28일 보도)

3건(사진 1건)

2건(사진 1건)

1건(사진 1건)

3건

1건

△ 서울 지하철 9호선 파업 관련 매체별 보도량 비교 (11/28~12/5) ⓒ민주언론시민연합

 

중앙일보, 경향신문과 한국일보는 관련보도가 적었습니다. 중앙일보는 그마저도 사진보도였는데요. 중앙일보는 이번 파업에 대해선 <사진/9호선 파업 첫날부터 열차 고장>(12/1 신인섭 기자 http://bit.ly/2kiGOkX)에서 “서울 지하철9호선 부분파업 첫날인 30일 오전 열차 고장으로 운행이 지연돼 출근길 시민들이 불편을 겪었다. 이날 오전 두 차례에 걸쳐 김포공항역에서 신논현역으로 가는 급행열차 출입문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라고 설명한 것이 전부였는데요. 노조가 파업하게 된 이유는 제대로 설명되지 않은 채 시민들의 불편함만 강조한 보도였습니다. 


경향신문은 28일 <서울지하철 9호선, 30일부터 6일간 부분 파업>(11/28 허진무 기자 http://bit.ly/2idbVdd)에서 “노조는 오는 30일 오전 4시부터 다음달 5일까지 9호선 1단계 구간에서 1차 파업을 한다고 밝혔다”라며 파업 사실을 예고했습니다. “근무 인원을 늘려 3조 2교대에서 5조 3교대로 바꾸고, 열차 4량을 6량으로 증편할 것”과 같은 노조의 요구사항은 상세히 보도되었지만, 파업 상황을 추가해 보도하지는 않았습니다. 


한국일보는 <“터질 것 같이 답답”… 파업 첫날 생지옥 된 9호선>(12/1 송옥진 기자 http://bit.ly/2ig5tlW)에서 “평소에도 ‘지옥철’로 악명 높은 서울 지하철 9호선이 30일 파업과 열차 고장의 여파로 ‘생지옥’으로 변했다”라며 시민들의 불편은 전달했습니다. 다만 한국일보는 “서울9호선운영 노조는 5일까지 엿새간 ‘인력 충원’을 포함한 근로조건 개선을 요구하며 파업에 돌입했다. 노조는 9호선 운영이 여러 단계에 걸쳐 외주화 되어있다 보니, 사측이 공공성이 짙은 대중교통을 운영하면서도 오로지 단기간에 최대 이익을 내는 데만 집중하고 있다고 비판한다”라며 노조의 요구사항을 보도했고, “파업이 계기가 됐지만, 9호선 혼잡 문제는 단순히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9호선은 주거 지역인 강서권과 업무 지역인 여의도, 강남권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출퇴근 시간대 수요가 높지만 열차 1편성당 고작 4량에 그쳐 혼잡도가 극심하다”고 상황을 설명했습니다. 한국일보는 민간 자본이 투입된 9호선이 이중으로 외주화된 상황을 설명하면서 구조적인 문제를 언급했지만, 제목 등을 통해서 ‘시민 혼잡’에 방점이 찍힌 보도였습니다.  

 

구조적 문제 파악하지 않았던 조선일보

9호선 파업에 대해 조선일보는 2건을, 동아일보와 한겨레는 3건을 보도했는데요.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각각 파업 시작일인 11월 30일에 조선일보 <서울 지하철 9호선 오늘 파업 예고>(11/30 백수진 기자 http://bit.ly/2ARSeDr)와 동아일보 <‘지옥철’ 9호선 오늘부터 1주일 파업>(11/30 홍정수 기자 http://bit.ly/2kkkabK)에서 노조의 파업 예고를 보도했습니다. 이어 12월 1일에는 조선일보 <사진/9호선 파업 첫날, 급행열차 출입문 고장… 운행 지연>(12/1 연합뉴스 http://bit.ly/2kkeyhK)와 동아일보 <사진/파업에 고장까지… 숨막히는 서울 지하철 9호선>(12/1 최혁중 기자 http://bit.ly/2Bw8Dts)에서 사진보도를 통해 시민들의 불편을 전했습니다. 조선일보는 <서울 지하철 9호선 오늘 파업 예고>에서 “노조는 그간 사측에 인력 증원과 차량 증편 등을 요구해왔다”라며 노조의 요구사항을 보도했지만 그뿐이었습니다. 조선일보 보도에선 노동 환경 문제의 구조적 원인에 대한 이야기는 없었습니다.

 

민영화 구조의 문제점 지적하면서도 ‘어쩔 수 없었다’는 동아일보

반면 동아일보에선 ‘사측의 반박’이 보도 안에 들어갔는데요. <‘지옥철’ 9호선 오늘부터 1주일 파업>에선 “노조는 휴식시간을 늘리고 ‘1인 근무역’을 폐지하는 등 노동 강도를 줄여 달라고 사측에 촉구했다”라고 노조의 주장을 설명하면서 이어지는 “서울9호선운영㈜의 지분을 갖고 있는 민간 기업들이 운임 수익을 안전 및 인력 충원에 쓰지 않는다”는 노조의 주장에 “일방적인 주장”이라는 사측의 반박을 실었습니다. 


다만 동아일보는 <서울시, 9호선 수송량 70% 늘린다>(12/4 노지현 기자 http://bit.ly/2AVmlJS)에서 “일부에서는 이명박 전 서울시장이 9호선 1단계의 운영권을 민간에 넘긴 것 자체를 비난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는데요. 동아일보는 “1단계 구간은 2005년 호주 투자사인 맥쿼리와 서울시가 계약을 맺고 2009년 개통했다. 그러나 2012년 500원의 요금 인상안을 발표하면서 여론이 악화됐고, 박원순 서울시장은 운임조정권을 맥쿼리로부터 회수하고 최소운영수입보장 폐지를 주요 내용으로 담은 ‘사업 재구조화’를 실시했다. 이후 맥쿼리가 지분을 팔고 철수하면서 현재 9호선은 서울시가 시행사인 서울시메트로9호선㈜과 계약을 맺고, 서울9호선운영㈜이 운영하고 있다. 서울9호선운영의 80%는 프랑스계 자본이, 20%는 현대로템이 소유하고 있다”는 등 현재 이중구조를 설명했습니다. 


동아일보는 이 구조로 인해 “서울시가 노사 문제에 직접 개입할 수는 없다”고 지적한 뒤, 민영화 결정에 대해 ‘어쩔 수 없었다’고 설명했는데요. 동아일보는 외환위기로 지하철 건설계획을 추진할 수 없게 되었고, 그나마 수익성이 보장될 가능성이 큰 9호선만 먼저 추진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운영권이 넘어간 것 역시 “고건 이명박 시장을 거치면서 자본 부족으로 서울시는 몇 차례 포기를 검토했으나 토목공사에 이미 3조 원을 투입해 중단하기도 어려웠다. 차선책으로 필요한 자본 6000억 원을 민간에서 들여오는 대신 운영권을 주기로 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명박 서울시장 재임 당시에 16.3%를 투자한 민간에게 무려 30년간 운영권을 넘긴’ 사실은 전혀 보도되지 않았습니다.

 

기관사들의 열악한 노동환경 관심 가진 곳은 한겨레

그러나 기관사들의 열악한 노동 환경을 구체적으로 보도한 곳은 한겨레였는데요. 한겨레는 <수면장애에 환청까지 운전 끝난 뒤엔 실신도>(12/4 남은주 기자 http://bit.ly/2zZQfwB)에서 “승객들은 출퇴근 시간이면 숨 쉴 틈조차 없는 서울지하철9호선을 ‘지옥철’이라고 부른다. 기관사들은 3조 2교대를 유지하기 위해 쉴 새 없이 열차를 몰아야 하는 이곳을 ‘기관사들의 지옥철’이라고 부른다”라며 9호선 노동자들의 열악한 노동 환경을 소개했습니다. 한겨레는 이명박 서울시장 당시 강행한 민자화에 대해서도 비판했는데요. 한겨레 <사설/인력 증원 없인 ‘9호선=지하철’ 못 벗어난다>(12/4 http://bit.ly/2ASjOAl)에선 “당시 서울시는 총사업비의 16.3%(5631억원)를 민간 투자로 받기 위해 금융기관들이 설립한 서울시메트로9호선㈜에 30년 운영권을 맡겼다. 이 회사는 다시 프랑스 회사가 80% 지분을 가진 외국 기업 서울9호선운영㈜에 운영업무를 위탁했다”라며 “매해 서울시의 재정 보전으로 9호선 적자를 메우고 있는데, 수십억 원씩 흑자를 내는 위탁 운영사는 인력 충원이나 지하철 안전 재투자를 외면하는 상황이 지속되어왔다. 서울시는 이런 기이한 구조에 적극 개입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라고 요구했습니다. 

 

* 모니터 기간과 대상 : 2017년 11월 28일 ~ 12월 5일 경향신문,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신문 지면에 한함) 

 

monitor_20171205_631.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