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_

서울, 전주, 청주, 부산 찾아가 지역시민 만난다

민언련, 시민을 위한 미디어리터러시 전국순회 강연 개최
시민과 함께 ‘저널리즘 가치’ 나눌 공론장 마련
등록 2024.04.03 17:11
조회 120

민언련, 시민을 위한 미디어리터러시 전국순회 강연 개최

 

서울, 전주, 청주, 부산 찾아가 지역시민 만난다

역사왜곡, 혐오차별, 사회적참사 등 사회의제 다뤄

시민과 함께 ‘저널리즘 가치’ 나눌 공론장 마련

신청 👉 https://forms.gle/QBXpjuunexiiWf1Y7

 

[최종] 바라던바다 전체 웹자보.jpg

▲ 2024년 민언련 시민 미디어리터러시 전국강연 포스터 

 

2024년 민주언론시민연합은 한국사회의 위기를 최일선에서 고민하는 저널리스트, 시민사회단체 구성원과 함께 전국 각지 시민을 찾아갑니다. ‘[방방-곡곡 미디어 Talk] 시민 미디어리터러시 전국강연’에는 민주주의 주요 토대인 ‘미디어를 바로 보는 눈’을 키우고 싶은 시민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전국강연은 4월 서울 강연을 시작으로 전주, 청주, 부산 순회 후 마지막 회차 <오픈테이블> 및 특별강연으로 마무리됩니다. 4월, 5월, 6월, 9월, 10월 각 1회씩 진행되는 이번 강좌는 역사왜곡, 혐오차별, 사회적참사, 권력감시, 검찰개혁, 언론감시 등 한국사회의 주요 의제를 매개로 시민과 만납니다.

 

첫 회차 <‘건국전쟁’의 거짓말과 보수언론의 이승만 영웅 만들기>는 4월 20일(토) 오후 2시 뉴스타파 함께센터 리영희홀에서 진행됩니다. 김수정 민언련 정책위원장이 사회를 맡아 심용환 작가·역사학자와 대담합니다. 영화 ‘건국전쟁’에 나타난 역사왜곡의 면면을 짚고, 건국전쟁 띄우기·이승만 미화에 나선 보수언론의 속내를 알아보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김수정 민언련 정책위원장의 보수언론의 보도분석과 더불어 «단박에 한국사», «역사전쟁», «혐오와 왜곡, 감정싸움없이 한국사를 이야기하는 법»으로 한국사와 역사논쟁을 다뤄온 심용환 역사학자의 깊이 있는  해석으로 풍성한 강연이 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이날 강연에는 저널리즘 가치에 관심있는 시민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전 회차 민언련 유튜브 실시간 중계를 병행하여 온라인 수강 또한 가능합니다. 참여 신청은 4월 3일(수)부터 온라인 ‘구글폼’을 이용해 접수받습니다. 시민 여러분과 함께 우리사회 문제를 고민하고 소통하는 장이 될 것이라 기대합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전국강연 1회차 신청 안내

 

[웹자보]-바라던바다-1회-_서울_-001 (2).png

▲ 2024 민언련 시민 미디어리터러시 전국강연 1회차 포스터

 

<‘건국전쟁’의 거짓말과 보수언론의 이승만 영웅 만들기>

o 일시 : 2024.04.20.(토) 오후 2시

o 장소 : 뉴스타파 함께센터 리영희홀(서울시 중구 퇴계로 212-13, 지하 1층)

o 출연 : 김수정 민주언론시민연합 정책위원장, 심용환 작가·역사학자

o 참가비 : 무료

o 신청기간 : 2024.04.03.(수)~04.19(금)

o 신청방법 : 온라인 신청(구글폼)

o 문의 : 민언련 02-392-0181(참여기획팀) ccdm1984@hanmail.net